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서비스평가)의 유형, 배경, 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서비스평가)의 기본이념, 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서비스평가)의 기준, 모형, 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서비스평가)의 목적, 접근방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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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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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서비스평가)의 유형
1. 과정 / 형성평가
2. 총괄평가
Ⅲ. 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서비스평가)의 배경
1. 평가도구 개발의 필요성
2. 평가도구 개발의 원칙
Ⅳ. 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서비스평가)의 기본이념
Ⅴ. 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서비스평가)의 기준과 모형
1. 투입 / 노력 평가(Effort)
2. 효과성 평가(effectiveness)
3. 효율성 / 능률성 평가(Efficiency Evaluation)
4. 서비스의 질 평가(quality of service evaluation)
5.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평가
Ⅵ. 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서비스평가)의 목적
Ⅶ. 사회복지평가(사회복지서비스평가)의 접근방식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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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기존의 서구선진국의 복지정책은 기본적으로 정부가 가부장적 입장에서 소비를 보조하고 어려운 일이 생긴 뒤 이를 보조하는 소비형.사후적 복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서구형 복지는 단기적으로는 정치적.사회적 안정에는 기여를 하지만, 국민의 정부에 대한 복지의존성을 확대시켜 스스로의 자조, 자구노력과 의지가 저하되는 부작용을 가져 온다. 뿐만 아니라 복지지출이 재정규모 및 경제여력에 비해 지나치게 늘어나게 되어 종국적으로 경제활력을 약화시켜 취약계층을 도울 수 있는 사회적 복지여력, 즉 국부와 국력자체의 성장을 막는다.
이에 반해 한국형 복지공동체는 가능한 한 어려워지기 전에 사전적으로 이를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예방적 복지, 그리고 사회경제활동에의 생산적인 참여를 통해 스스로의 복지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생산적 복지를 지향한다. 모든 사람이 가능한 한 자신의 노력과 근로에 의해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최대의 복지라고 본다. 따라서 그러한 기회가 최대한 보장될 수 있도록 지식.정보.기술.문화수준 등의 인적자본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자영창업을 위한 정보제공, 금융 등 물적자원 지원도 확대되어야 한다. 한국형 복지공동체는 이러한 투자형.생산형 복지를 추구한다.
우리는 경제성장 자체만으로 모든 국민의 복지수준을 고르게 향상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을 잘 알고 있다. 우리사회는 시장경제에 바탕을 둔 자본주의형 사회이다. 시장경제체제는 경제 성장의 극대화를 위하여는 최선의 체제이다. 그러나 시장경제체제는 필연적으로 시장경쟁을 통하여 승자와 패자를 만들어 낸다. 또한 이 사회에는 능력의 부족, 기회의 부족으로 경제활동참여에 제약을 받는 계층도 다수 존재한다. 더욱이 세계화와 경제의 무국경화에 따른 국제경쟁의 격화는 승자와 패자간의 양극화를 가속화하고 이는 계층간, 지역간, 산업간 사회분열을 촉진시킬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시대여건의 변화는 그동안 성장의 그늘에 있던 사회적 불우.취약계층에 대한 각별한 사회적 관심의 필요성을 더해주고 있다. 즉 정신적.육체적 중증 장애자, 무의탁 빈곤노인, 소년소녀 가장 등 스스로 생계유지 능력이 없는 계층에 대하여는 국가책임하에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국가최저수준(National Minimum)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반면에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자립.자활대책을 강구하고, 노령.장해.질병.사고 등 각종 사회적 위험에 의해 취약계층으로 전락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사회안전망(Social Safety Net)을 확충하여야 한다.
특히 불우아동에 대한 학비지원 등 교육기회의 확충, 빈곤여성을 위한 직업훈련 및 취업알선, 그리고 보육시설의 확충 등을 통해 스스로 ‘빈곤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도록 정부의 각별한 배려가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가족중시, 부모공경, 상부상조 등 우리나라의 전통적 가족기능을 유지․발전시키기 위한 예방적 복지서비스의 강화에도 힘써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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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김영종(2010), 한국 사회복지행정학의 역사적 평가와 과제,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ⅱ. 김용석(2009), 사회복지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척도의 개발과 평가,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ⅲ. 장덕제 외 1명(2007), 사회복지분야의 평가 경향과 과제, 목포과학대학
ⅳ. 정기원 외 2명(2001), 사회복지 평가제도의 개선을 위한 인준제도 도입방안의 모색,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ⅴ. 정상기(2006), 사회복지분야 평가제도의 발전적 방향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ⅵ. 최재성(2001), 사회복지분야의 평가 경향과 과제,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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