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실천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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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사회 복지계에서는 아직 사회복지 실천방법(모델)에 있어 지역사회복지가 차지하는 위치가 무엇이며, 그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느낌이다. 이는 실제 현장에서는 사회복지관 등을 매개로 하는 지역사회복지사업이 상당히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전문 실천방법론을 논할 때 주로 미시적인 임상에 치중하고, 실천방법(모델)으로서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진지한 논의는 부족했던 이유는 아닐까? 따라서 지역사회나 조직이나 지역사회 실천모델을 대상 혹은 수단으로 하는 개입의 실천방법론으로서의 위상정립이 필요하지 않을까?
지역사회 실천모델에 있어 거시적 접근은 대변이나 저항 등의 조직적 압력의 수단을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교육, 설득, 협상 등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질 수도 있다고 보여진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들이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법론의 하나로 정립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실천기술들에 대한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여기서 지역사회 실천모델에 대해 이 책에서 소개되지 않은 몇몇 학자의 이론을 살펴보면,
먼저 Rothman(1995: 26-63)은 지역사회조직을 한가지 형태로 보지 않고 적어도 세가지 다소 독특한 유형 즉, 지역사회개발 (locality development), 사회계획 및 정책 (social planning/policy), 사회행동 (social action)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이들 유형들이 분석적으로는 상호 구분이 되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혼용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Rothman의 3분류 방식은 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의 가장 전형적인 모형으로 인식되고 있다. 지역사회개발 모델은 지역사회의 문제나 욕구를 다룰 때 주민들의 자조 (self-help)정신을 강조하는 형태이다. 따라서 주민들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데 역점을 두고, 문제의 파악 및 해결과정에 있어 주민들의 광범위한 참여를 장려한다. 구체적으로는 주로 교육적인 방법을 통해 주민들 가운데 지도자를 양성하고 그 지도력을 개발하여 지역사회문제에 주민들이 협력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을 강조하게 된다. 이 모델에서 전문가는 조력자, 조정자, 문제해결기술 훈련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 책 62p에서도 잠시 언급되었지만, 진정한 리더십은 바로 위의 이런 것이라 보여진다. 정말 사회사업가로서 그 역할은 잘 감당했다고 판단되는 근거는 바로 이런 조직의 모습이라 보여진다.
한편 Taylor & Roberts는 자신들의 저서 Theory and Practice of Community Social Work (1985)에서 Rothman의 기본 3모델을 중심으로 2모델을 새로 추가하여 5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①프로그램 개발 및 조정 ②계획 (Planning): 후원자가 7/8의 결정권한을 가짐 ③지역사회연계 ④지역사회개발 ⑤정치적 권력강화’ 이러한 지역사회사업의 모델은 실천방법의 각 변인, 전략, 의사결정 등에 있어 후원자와 클라이언트가 어느 정도의 결정권한이 있느냐에 따라 구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Weil & Gamble은 1990년대 이전까지 지역사회복지 실천방법들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8가지 유형의 모델을 개발하여 the Encyclopedia of Social Work 제19판(1995)에 "Community Practice Models"라는 제목으로 발표하였다. 이들이 제시한 8모델은 ①지리적 지역사회조직 ②기능적 지역사회조직 ③지역사회 사회·경제개발 ④사회계획 ⑤프로그램 개발 및 지역사회 연계 ⑥정치·사회행동 ⑦연대 ⑧사회운동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그 특징에 있어서 기존의 모델을 세분화하여 분류하였다는 특징 즉 지리적과 기능적 지역사회조직으로 명확히 구분하였다는 특징과 기존의 모델에서 최근의 추세인 사회개발과 경제개발이 상호분리 될 수 없는 추세임을 감안 사회개발과 경제개발은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주장과 부합되며, 마지막으로 사회행동 모델에 있어서도 정치·사회행동/ 연대/ 사회운동으로 세분화 했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의 지역사회복지 동향은 정상화의 이념을 기초로 한 지역중심의 대인서비스, 재가복지의 활성화, 자조를 강조하는 모델 확산,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으로 말할수 있다. 특히 여기서는 지역사회 집단간의 네트워크을 강조하고 싶다.
지역사회 집단의 네트워크는 지역사회의 응집력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지역의 경제 및 사회적 체계까지 재편하는 결과를 낳아 지역사회복지사업의 기능이 새롭게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벌써 어느 정도 열매를 맺고 있다고 본다. 사회적 흐름상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지역사회 기관 및 자원간의 협력체계의 구축 중요성이 강조된 것 같기도 하고.... 물론 사회복지 기관간의 협력체계 구축이 전혀 새로운 접근은 아니지만 과거의 협력적 노력은 자발적인 것이었던 반면에 최근의 협력은 환경적으로 강요되어지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동호회 형태의 사이버 공동체의 확산은 지역사회에 개입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재정립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사이버 공동체는 주로 산업사회에서 퇴색되던 유기적 지역사회의 속성이 더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개인들이 서로 공유할 수 있는 헌신할 수 있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들의 공통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기꺼이 참여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지역사회 복지의 원칙을 다룬 이 단원에서는 맥닐과 존스와 디마치의 견해가 말한 지역사회 조직의 일반적인 원칙에 대한 자신들을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특히 맥닐과 디마치는 지역사회 조직의 원칙에 있어 먼저, 지역사회 조직은 주민들의 욕구충족의 과정이며, 그 문제해결에 있어 주민들의 광범위한 참여가 있어야 하고, 지역사회를 이해할 때,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그 특성을 개별화 해야하며, 복지 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말하고 있다.
한편 로스의 견해도 비중있게 다루고 있는데, 특히 로스는 사회행동 면보다는 지역개발 면을 강조하고 있었다. 특히 로스의 견해에 있어 나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것은 “추진회”라는 조직체이다. 특히 그는 추진회의 비중을 매우 강조하면서, 추진회가 어떻게 하느냐에 지역사회조직의 목표달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 단원에서 소개된 이러한 추진회를 매개로 한 지역사회조직의 제 원칙대로 이루어 진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너무나 냉혹하고 이기적이다. 여기서 소개된 원칙대로 이루어져야 함은 당연한 것인데...즉 지역사회의 문제를 결정하고, 그 문제를 추진하는 것부터 온갖 개인들의 이익에 연관되어 있기에 한 지역내에서도 어떤 욕구나 불만을 도출해 내기가 어렵다.
특히 이러한 추진회의 모습이 (ex - 어떤 아파트 재건축 추진회) 해당되는 사람들의 극단적인 이기적인 모습으로 그 지역사회를 더 혼란스럽게 하는 모습을 많이 본다. 재건축을 함으로써 분명 그들에게는 이익이 되지만, 같은 지역사회를 사는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피해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추진회를 결성하고 구성할 때, 여기서는 그 지역의 ‘엘리트 집단’(공공기관의장, 교사, 목사)으로 구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언급했으나, 여기서도 조심스러운 것은 이러한 사람들이 이른바 ‘권력의 배경’을 가졌다는 장점도 있지만, 이러한 사람들에 대한 ‘자질과 공평성 혹은 개인적 깨끗함’ 등이 그들의 배경보다 선행되어 검증될 필요가 있다. 현실적으로 바로 이러한 엘리트 집단에 의해 많은 비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우리는 잘 알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추진회는 이러한 원칙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지역사회복지 측면에서 지역사회 주민들의 욕구와 불만을 해결하는 좋은 매개체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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