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시장][코스닥시장][부동산투자시장][증권시장][채권시장][소비시장][주식시장]기업 코스닥시장, 기업 부동산투자시장, 기업 증권시장, 기업 채권시장, 기업 소비시장, 기업 주식시장, 기업 해외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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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 코스닥시장

Ⅲ. 기업 부동산투자시장
1. 부동산 투자시장에 미치는 영향
2.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3. 관련업체에 미치는 영향
1) 중개 유통업체
2) 건설업계
3) 자산관리회사
4) 개발회사

Ⅳ. 기업 증권시장
1. 저금리 ․ 저성장 시대
1) 예금금리․채권금리 두 자리 수 시대는 다시 오기 어렵다
2) 저성장시대에는 월급도 늘어나지 않는다
3) 연금 등의 사회보장제도도 충분치 않다
2. 저금리 ․ 고령화 시대의 생애설계는
3. 앞으로의 자산운용은
1) 확실한 「목표」와 「장기계획」이 필요하다
2) 저축과 투자의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3) 부동산투자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4. 노후의 생활수준을 좌우하는 자산형성 주머니
1) 자산형성 주머니의 용도는
2) 「장기계속투자」와 「분산투자」가 성공의 열쇠
3) 투자상품의 분석과 분산투자를 대신해주는 「투자신탁」
4) 투자신탁으로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
5) 포트폴리오의 사례
6) 어느 「투신운용사」의 어떤 「펀드」를 고를 것인가

Ⅴ. 기업 채권시장
1. 채권시장의 구성
2. 구축효과

Ⅵ. 기업 소비시장
1. 브랜드 이미지 관리
2. 우호적인 사회적 환경 조성

Ⅶ. 기업 주식시장

Ⅷ. 기업 해외시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근래에 이르러 마케팅개념이 과연 타당한가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즉 오늘날과 같이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자원이 부족하며 폭발적으로 인구가 증가하는 등의 문제가 가로놓여 있는 상황에서 고객의 욕구충족을 최우선시하는 마케팅개념이 과연 기업의 목적으로 타당한가? 다시 말하면 기업이 개개의 소비자 욕구를 발견하여 이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소비자는 물론 사회전체의 이해와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사례를 생각해 보자.
많은 인스턴트식품들은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장기적으로 많이 먹게 되면 소비자의 건강을 해치게 된다. 합성세제는 깨끗한 의복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는 충족시켜 주지만 수질오염의 주범이 된다. 캔음료는 청량감과 시원함이 추구하는 소비자의 욕구는 충족시켜 주지만 자원의 낭비와 쓰레기 처리에 대한 사회적 비용을 증가시키게 된다.
위의 사례는 단기적인 소비자의 욕구 충족이 장기적으로는 소비자는 물론 사회의 복지와 상충됨을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 기업은 마케팅활동의 결과가 소비자는 물론 사회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하며 가급적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활동은 자제하여야 한다는 사고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하에서 등장한 새로운 마케팅개념이 사회적 마케팅개념(social marketing)이다. 자연 환경문제를 고려하여 공해를 줄이는 제품생산과 기업의 공해방지시설 설치 등을 강조하는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도 사회적 마케팅개념의 한 가지 예로 볼 수 있다.
사회적 마케팅개념의 전제조건은 다음과 같다.
소비자의 욕구충족은 사회의 장기적인 이해관계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소비자들은 그들의 욕구와 장기적인 이해관계, 그리고 사회전체의 이해관계에 관심을 가지는 기업을 선호하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들을 유치하고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하려면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을 비롯한 사회전체의 장기적인 복지를 향상시키는 것을 기업의 핵심적 과업으로 생각하여야 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사회적 마케팅개념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1989년 D 사의 낙동강 페놀방류사건에 대한 사회전체의 민감한 반응은 사회적 마케팅의 필요성을 일깨워주고 있다. 반면에 사회적 마케팅개념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기업의 예로서 미국의 P&G 社와 McDonald's 사는 보다 작은 크기의 내프킨과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을 사용함으로써 쓰레기를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유한킴벌리는 오래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통하여 환경보호에 기업이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으며, 고농축세제인 제일제당의 「비트」나, LG화학의 「한스푼」 등은 세제의 양을 줄임으로써 수질오염방지에 앞장서고 있다는 인상을 소비자에게 심어주고 있다.
참고문헌
노치영(2008), 기업구조조정시장에서 기업부동산의 적극적 활용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영석 외 2명(2010), 코스닥시장 상장법인의 연구개발투자가 영업성과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국재무관리학회
박영석(2011), 증권시장의 이례적 현상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박진희(2006), 소비시장의 고급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유한수(2008), 주식시장 변동성과 채권시장 변동성, 한국기업경영학회
이화진(2011), 기업특성요인에 따른 회계보고의 시기와 주식시장의 반응, 한국전산회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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