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사회적 인지, 사회적 능력,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정신지체아동, 정신지체아동사회성문제,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촉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적 인지
1. 김경중(1998)
2. Selman(1976)
3. Flavell(1977)
4. Nelson(1981)
5. Mischel(1981)
6. 송명자(1995)

Ⅲ.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적 능력
1. 사회적 인지(social cognition)
2.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
3. 사회적 정서(social affect)

Ⅳ.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정신지체아동
1. 최혜순(1986)
2. 이상노(1979)
3. 정성모(1971)

Ⅴ.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정신지체아동사회성문제

Ⅵ.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1. 자폐성 아동의 지시 따르기에 미치는 효과
2. 자폐성 아동의 행동 특성에 미치는 효과
3. 자폐성 아동의 집단에의 적응에 미치는 효과
4. 자폐성 아동의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Ⅶ.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기능적 생활기술교육 관계
1. 기능적 생활기술 교육의 성격
2. 기능적 생활 기술 적응 훈련의 필요성
1)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훈련
2) 실생활 장면에서 실시
3) 아동의 필요에 맞는 개별 프로그램과 훈련에 맞는 환경구성
4) 부모, 가족의 적극적인 참여

Ⅷ. 향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청소년기는 부모와의 관계에서 갈등이 증대되고 또래의 위치가 더욱 중요해짐 이성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시기이다. 청소년이 부모로부터 개별화되는 것은 애착대상, 가치관, 흥미, 관심, 진로, 공간적 거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일어난다.
우선 애착대상이 바뀌어 부모보다는 친구들과 더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개별화를 위한 청소년의 노력은 건전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과정인데, 부모가 이런 노력을 성장의 과정으로 보지 않고 부모에 대한 거부나 반항으로 받아들일 때 청소년과 부모 사이에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Sullivan은 청소년기 전후의 또래 발달 단계를 다음 세 단계로 나누고 각각의 단계에서 청소년들이 추구하는 또래와의 관계를 구분했다.




≪ … 중 략 … ≫




Ⅱ.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적 인지

사회적 인지의 의미와 조망수용과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의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나타내어 다른 환경이나 개인적 상호작용이 복잡한 상황에서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것은 경미한 정신지체를 가진 지체부자유아에게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 때문에 교육을 통하여서만 발달될 수 있다.

1. 김경중(1998)

아동은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사회적 상황에 부딪히며 생활하며, 이러한 모든 사회적 상황에서 아동은 각자 독특한 방식으로 행동하고 반응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강미경(2008), 가정환경이 유아의 언어 및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 김향옥(2008), 집단놀이 활동이 선택적 함묵적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 유춘원(2008), 양육환경, 양육태도, 자아존중감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 이경애(2005), 어머니의 성격유형과 놀이참여 형태에 따른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 이성순(2003), 청소년단체 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 최윤미(2012),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우울, 사회성 발달,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 한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증] 자폐증(자폐, 자폐장애)의 원인, 특성과 자폐성아동(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의 신체활동과 치료 분석
  • 정신병 분류의 역사Ⅴ. 자폐증의 특성1. 언어지체 및 언어결함2. 사회적 관계의 문제와 어려움3. 소리, 시각, 미각, 촉각, 후각에 대한 특별한 반응4. 불균등한 발달능력5. 의례적 행동과 동일성에 대한 고집6. 자폐증의 주요 임상적 특징Ⅵ. 자폐성 아동의 일상생활행동Ⅶ. 체험활동의 필요성Ⅷ. 자폐성 아동의 신체통합 활동1. 자폐성 아동의 신체통합 활동 의의2. 자폐성 아동의 감각자극 유형1) 전정자극2) 촉각자극3) 고유감각 자극4) 시각 자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정신지체 아동의 학습특성2. 학습지도상의 유의점3.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Ⅴ. 시각장애아동의 교육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1) 정의2) 분류2. 시각장애인의 출현율1)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2) 연령별 출현율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예방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4. 시각장애아동의 발달 및 특성1) 시각 : 학습된 과정2) 시각장애아동의 인지 발달과 특성5. 시각장애아동 교육1) 교과지도2) 잔존시력의 활용3) 점자4) 감각훈련5) 보행훈련

  • [태권도승단] 장애인 수련생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 방안
  •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 수련의 효과3. 장애인태권도 발전과정 및 현황4. 장애인의 태권도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기능1) 운동적 기능2) 사회통합과 정서적 안정감3) 발달장애에 대한 발달수준 향상4) 정신장애의 인지기능 향상5) 자기효능감5. 장애인 수련생을 위한 태권도 프로그램 방안1) 발달 장애인을 위한 프로그램 방안(1) 발달 장애인의 운동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감각체험(2) 발달 장애인의 신체

  • -자폐전반적발달장애,검사,치료,원인,증상
  • 사회적 상호작용2) 사회적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언어3) 상징적이거나 상상해가며 하는 놀이3. 레트 장애(Retts Disorder)나 아동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에 해당되지 않는다검사발달에 문제가 있는 경우는 크게 3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언어적인 이해와 표현능력 발달이 저하되는 언어성 발달장애, 둘째는 인지와 지능 발달 전반이 저하되는 정신지체(지능지체), 셋째는 위의 두 가지와 더불어 심각한 사회성 발달의 지연을 동반하는

  • 운동발달 및 적응기술 발달과 이론
  • 발달1) 영.유아기의 운동발달6,7세경모든 운동기술에서 빠른 발달을 보이며, 개인차에따라 다양한 발달 양상을 보일 수 있음여아조작적 기민성이 요구되는 과제 남아대근육을 사용한 운동기술 또한, 유아 후기에는 성별에 따라 현저한 차이를 보이기 시작 ↓뇌 손상, 정형외과적 문제, 유전, 정신지체, 감각손상 등 매우 다양 뇌성마비, 사지이상, 척추손상 등과 같은 지체장애아동과 다운 증후군, 프래더 윌리 증후군 등을 가진 아동들은 근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