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다중지능평가관][인지심리학자]인지심리학의 특성, 인지심리학의 필요성, 인지심리학의 중요성, 인지심리학 연관성, 인지심리학 연구,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심리학의 특성
1. 학습자의 자세
2. 학교교육의 이론

Ⅲ. 인지심리학의 필요성

Ⅳ. 인지심리학의 중요성

Ⅴ. 인지심리학의 연관성

Ⅵ. 인지심리학의 연구

Ⅶ. 인지심리학과 인지심리학자
1. 목적의 합리성
2. 과정의 합리성

Ⅷ. 인지심리학과 다중지능평가관 비교
1. 기존 사회과에서 개발된 수행평가도구들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입, 제작이 되어 평가과정이 아주 치밀하고 섬세하지만, 제작에 따른 노력과 수고에 비하여 그 활용도가 높지 않다고 사료
2. 하나의 제재에 하나의 수행평가 기법만을 적용시키지 않고 문항의 성격에 따라 두 가지 기법을 병행
3.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지도해야할 경제의 기본 개념을 추출하고 교재 내용을 개념별로 재구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2 차 세계 대전을 전후해서 다른 과학들과 마찬가지로 심리학도 미국을 중심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된다. 전쟁을 수행하는 주체가 사람이었기 때문에 그와 관련해서 사람에 대한 지식의 필요성이 커졌다. 이 시기에 이르러 심리학은 뚜렷하게 여러 분야로 나뉘게 되었다. 행동주의(Behaviorism), 정신분석(Psychoanalysis), 인본주의(Humanism), 인지주의(Cognitive Psychology)>, 생리심리학(Biopsychology)등이 대표적인 분야이다.
행동주의(Behaviorism) - 행동주의적 관점은 행동주의로부터 나왔다. 행동주의를 이끈 사람은 미국의 심리학자 B. F. Skinner이다. Watson과 같이 Skinner는 정신적 과정을 무시하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연구로서 심리학을 제안하였다. 극단적 행동주의자들은 여전히 심리학적 연구에 있어 정신적 경험에 대한 보고는 적절한 주제가 아니라고 하면서 무시하였다. 그러나 Watson과는 반대로 Skinner는 행동 조절에 있어서 환경에 대한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대한 규칙을 강조하였다.




≪ … 중 략 … ≫




Ⅱ. 인지심리학의 특성

1. 학습자의 자세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자신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적극적으로 학습한다(Maturana & Varela, 1987:Eylon & Linn, 1988).

2. 학교교육의 이론

지능이론가들에 의하면 인간의 능력은 단일차원적이며 고정적이라는 생각이었으나, 인지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인간의 능력은 다차원적이며, 유동적이기 때문에 개별 학습자들은 다양한 소질과 재능을 갖고 있다(Goleman, 1995:Sternberg 등, 1995).
참고문헌
박창호(2000), 한국의 인지심리학 발달, 대한민국학술원
박창호, 안서원 외 3명 저(2011), 인지학습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손지영(2011), 법적 인식과 인지의 심리학, 한국심리학회
신현정 외 1명(1999), 2000년대 심리학의 전망과 과제 : 인지심리학의 과제와 전망, 한국심리학회
임형택(2009), 인지심리학의 근본 전제들에 대한 하이데거적 비판, 성균관대학교
DOUGLAS J HERRMANN 저, 이재식 역(2009), 응용 인지심리학, 박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자 굳만(Nelson Goodman)이 창설한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의 핵심 인물로서 지난 25년 동안 활동해왔고 현재는 파킨스(DavidPerkins)와 함께 이 프로젝트의 소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인간의 상징체계의 발달과정, 예술적 창의성의 특성, 미디어의 영향 등을 주로 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교교육과 관련된 보다 실제적인 이슈들을 「다중지능 이론과 실제(Multiple Intelligence :The theory in practice)」(1997)와 같은 책을 통하여 교육 과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

  • [교육과정] `다중지능이론(김명희, 김영천 저)` 요약
  • 자 평가방법의 적용3. 다중지능이론과 교육과정A. 하워드 가드너- 현 하버드 대학의 교육학과 교수- 대학, 대학원 시절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보임. 특히, 대학 시절 심리학과, 교육학과의 유명 교수와의 학문적 교류는 그를 진정한 학자로 성장하게 해줌- 학문적 도제제도를 통한 훈련 : 인간발달에 대한 자신의 다중지능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는 학문적 토대 마련- 하버드 대학교 교육학과의 교수로 부임,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를 통한 연구 → 미국

  • [청년심리학] 다중지능이론
  • 다중지능 이론을 응용한 교실에서는 학습자 개개인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에 따라 다르게 가르치고 다르게 평가한다.전통적인 교실에서 교사들은 주제를 가르치거나 교과를 가르친다.다중지능 이론을 응용한 교실에서는 생활에서 처한 쟁점들이나 의문점들 또는 교과와 관련된 것들을 중심으로 학습활동을 재구성하며, 교사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학습한 것들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의 독특한 특성에 가치를 둔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목 차Ⅰ. 서론Ⅱ. 영재교육1. 영재의 정의 가. 미국 연방정부 교육부의 정의 나, Renzulli의 정의 다. Tannenbaum의 심리사회적 정의라. Gardner의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마. Sternberg의 성공지능 이론에 입각한 정의바. Gagné의 영재성과 재능의 차별화 이론 사.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의 정의 2. 영재의 특성 가. 영재의 정의적 행동 특성나. 인지적 영역의 특성 다. 영재의 성별에 따른 특성Ⅲ.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