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한국경영학][미국경영학][일본경영학][독일경영학 분석][한국][미국][일본][독일]한국경영학, 미국경영학, 일본경영학, 독일경영학 분석(경영학, 한국경영학, 미국경영학, 일본경영학, 독일경영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국경영학

Ⅲ. 미국경영학
1. 미국경영학의 성립
1)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Tayor's Scientific Management)
2) 페이욜의 관리과정론
2. 미국경영학의 전개
1) 인간 관계론
2) 행동과학의 전개
3) 조직론
3. 미국경영학의 동향(컨턴전시이론)

Ⅳ. 일본경영학
1. 종신고용제도
2. 연공서열제(Seniority system)
3. 가족주의 경영

Ⅴ. 독일경영학
1. 곰베르그와 쉐어의 상업 경영학 제창
2. 베이어만과 쉐니쯔의 과학적 사경제학 제창
3. 슈말렌바하의 기술론으로서의 사경제학의 제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길브레이드의 조언인 테크노러트럭쳐는 일반적인 용어로 되어 있느냐에 대해서는 좀 망설여지나 그의 이론은 일종의 테크노크러시론이며 별로 새로운 것은 아니다. 기술자에 의한 지배사회의 치래에 대해서는 이미 베브린에 의해 1904년에 'TheTheory of Bussiness Enterprise'가, 좀 더 확실히는 1922년의 'The Engineers and the Price System'에 의해 부각되었다. 추구한 버어남의 이론도 확실히 일종의 테크노크러시론이라 할 수 있다. 길브레이드의 이론은 지금까지의 테크노크러시론에 고오든의 이론, 더우기 현대조직론의 성과를 도입.전개한 데 그 특징이 있다. 이것은 그의 조언인 테크노스트릭쳐 자체가 잘 말해 주고 있다고 하겠다.




≪ … 중 략 … ≫




Ⅱ. 한국경영학

한국의 경영학은 일제시대에 독일의 경영학의 영향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경성고등상업학교, 보성전문학교, 연희전문학교에 설치된 상학과를 통해 독일의 경영경제학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다. 해방 및 6.25 이후 학계 및 실무계에서 경영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공인회계사 제도의 도입, 경영대학의 창설, 경영대학원의 설립 등으로 본격적인 한국에서의 경영학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전후 미국 경영학의 영향으로 도미 유학의 결과로 미국 경영학의 영향이 지대하였다.
참고문헌
김해천(1967), 미국경영학의 동향, 고려대학교
미야자키 데츠야 저, 이우희 역(2009), 경영학 무작정 따라하기, 길벗
이석남(1986), 한국경영학의 정립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이종훈(1993), 한국에 있어서의 일본경제·경영학 연구, 한국일본학회
위오기(2012), 스마트시대의 경영학원론, 대경출판
조희영(1976), 독일비교경영학의 동향, 세계평화교수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국제화 현대자동차
  • 미국일본중국독일영국이탈리아한국판매량1695585576364246226111단위 : 만대자료 : J.D. Power-LMC2005년도 미국 자동차 판매량 16,946,612대 단위 : 만대자료 :Motor intelligence 국가별 GMToyotaFordRenaltNissanvolkswagenDaimlerchryslerHyundai판매량900809660615524450355기업별단위 : 만대자료 : J.D. Power-LMC기업별기업의 국제화 현대 자동차*자동차 판매량2005년 국내 자동차 판매량 1,110,804 현대기아르노삼성GM대우쌍용LexusBMW판매량553,300256,400124,30

  • [감상문] 이익 창조의 기술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미국 달러 다음으로 항공 마일리지라고 한다. 마일리지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갖추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차별화 요인이 될 수 없다. 그리고 고객들은 이를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제 항공사 마일리지는 고객에 대한 인센티브가 아니라 사업상 어쩔 수 없이 치러야 하는 비용이 되고 말았다. 충성도와 이익의 관련성은 일견 당연하게 보이지만 조사 결과 고객 충성도와 회사의 이익 사이에는 특기할 만한 관련성이 없는 것

  • 인문어학 앉아서 떠나는23개국 지적 문화여행 마틴J 개논의 세계문화이해
  • 한국이 기준이 아닌 미국의 중심에서 여러 나라들을 비교한 것, 한국어로 완벽하게 단어해석이 안된 부분도 있다는 점이 단점이라고 들 수 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분명 23개국에 가까워졌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세계는 변화의 물결을 계속해서 맞이하고 있다. 전통적인 사상과 현대적인 가치의 사이에서 갈등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 책에서 말하는 메타포가 현재국가의 모습과 다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역사는 현재와 과거 사

  •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 A+ 감상문
  •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법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한때 신문 기자, 은행의 분석가, 철학 및 정치학 교수로 일하는 등 다양한 경력을 갖고 있다. 1937년 미국으로 이주한 드러커는 39년 최초의 저서인‘경제인의 종말(The End of Economic Man)’출간했고, 이때부터 그의 방대한 저술 작업이 시작되었다. 20세기 초엽부터 말엽까지 살아오는 동안에 드러커는 20세기를 (제1차 세계대전, 대공황, 제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일본의 부흥, 베를린 장벽의 붕괴, 이

  • [미래경영] 미래경영 A+ 감상평
  • 분석해서 말해준다. 경영은 모든 종류의 조직들에게 필요한 독특하고 구체적인 기관이라고 묘사하는 것과 모든 기업은 배우는 기관이자 가르치는 기관이라는 말, 기업 스스로 방향을 설정하며 개인과 기업이 조화를 이루는 경영철학은 그가 주장하는 미래경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미래경영과 함께 도래할 지식근로자의 시대에 대해서도 저자는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지식근로자는 스스로 성과의 방향을 설정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