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소비자][마케팅활동]기업과 소비자의 의의, 기업과 소비자의 효용, 기업과 소비자의 스포츠 스폰서십(스폰서쉽), 기업과 소비자의 마케팅활동, 기업과 소비자의 패러디사이트, 향후 기업과 소비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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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과 소비자의 의의
1. 기업은 우리사회에서 어떤 일을 하는가
2. 기업의 이윤, 곧 거래이익은 왜 필요하나
3. 기업은 왜 있어야 하나

Ⅲ. 기업과 소비자의 효용
1. 효용, 총효용
2. 평균효용
3. 한계효용

Ⅳ. 기업과 소비자의 스포츠 스폰서십(스폰서쉽)

Ⅴ. 기업과 소비자의 마케팅활동
1. 소비자주의와 마케팅활동
1) 마케팅관리철학
2) 소비자주의에 따른 마케팅관리철학의 발전과정
2. 소비자주의와 광고
1) 광고에 대한 개관
2) 광고에 대한 비판
3) 소비자주의에 따른 광고의 변화
3. 허위․과장광고의 실태

Ⅵ. 기업과 소비자의 패러디사이트

Ⅶ. 향후 기업과 소비자의 방안
1. 마케팅활동에 대한 기업의 자세
1) 마케팅활동에 대한 소비자주의의 의식
2) 마케팅의 재평가
2. 광고에 대한 기업의 자세
본문내용
Ⅰ. 개요

헤세드의 첫 번째 브랜드인 BHC는 컵 속에 컵을 겹쳐 두 가지 아이템을 한 컵에 넣을 수 있도록 개발된 이중컵과 그 컵의 이용가치를 다양한 메뉴에 접목해 히트한 프랜차이즈 사업이다. 이 프랜차이즈 BHC는 설립 4년여 만에 600여 개의 가맹점을 확보하는 개가를 올렸다.

특히 BHC의 키즈 마케팅은 제품 기획에서부터 빛을 발했다. 컵 하나에 음료와 스낵을 동시에 담아 휴대하기 쉽게 만든 ‘콜팝치킨’은 하교 길 어린이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었다. 콜팝치킨에 고무된 BHC는 두 사람이 동시에 빨아야 음료를 먹을 수 있는 커플 스트로를 개발, 어린이들에게 ‘재미있는 패스트푸드’란 인식도 심어줬다.

헤세드가 최근 문을 연 맥주전문점 ‘큐즈(Q’s)‘는 철저히 여성취향으로 꾸며 성공한 경우이다. 큐즈의 마케팅 컨셉트는 ‘여성들이 좋아할 맥주 전문점’이다. 여왕들의 공간이란 의미의 ‘Queen`s Zone’에서 따온 브랜드가 말해 주듯이 큐즈는 여성들에게 초점이 맞추어진 공간이다.




≪ … 중 략 … ≫




Ⅱ. 기업과 소비자의 의의

1. 기업은 우리사회에서 어떤 일을 하는가

우리 사회에서 기업은 무슨 일을 하는가? 그리고 왜 필요한가? 누가 이렇게 묻는다면 쉽게 답하기가 어렵다. 우리 교과서를 보면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집단이라고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극히 단순요약한 말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코끼리 다리만 만지고 다리는 곧 코끼리다 하는 말과 같다.
기업이 이윤을 얻기 위해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기업 본질은 무엇을 팔기 위해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팔아서 이익을 얻어야 그 파는 일을 계속할 수가 있다. 기업이 무엇을 판다는 것은 그 무엇을 사려는 사람들이 우리 사회에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나준희 외 2명,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의 질이 공익연계 마케팅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품학회, 2009
나종연, 기업의 소비자교육 사례를 통해 살펴본 소비자교육에서의 기업의 역할,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2006
백지원, 기업 소비자상담사의 상담업무평가 및 만족도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2005
이수진, 디자인에 의한 기업과 소비자의 자아 상호작용,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2
정석태 외 2명, 기업시민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2011
최명규, 기업-소비자 관계에서의 역할 갈등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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