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독서 과정][독서 관점][독서 읽기방식][독서 기술방식][독서 해석방식][독서 효과][읽기방식]독서의 정의, 독서의 과정, 독서의 관점, 독서의 읽기방식, 독서의 기술방식, 독서의 해석방식, 독서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독서의 정의
Ⅲ. 독서의 과정
Ⅳ. 독서의 관점
Ⅴ. 독서의 읽기방식
Ⅵ. 독서의 기술방식
1. 소리내어 읽기
2. 줄거리 읽기
3. 요점 읽기
4. 훑어 읽기
Ⅶ. 독서의 해석방식
Ⅷ. 독서의 효과
1. 우리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준다
2. 책은 세상으로 열린 창문이다
3. 새로운 지식과 앞서가는 정보를 얻는다
4. 아름다운 말과 글을 배운다
5. 책은 무엇보다도 나를 발견하는 길이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나라의 문학교육은 21C 지식 정보화 사회의 흐름에 따라 구성주의적 교육관에 기반을 두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초등학교 국어과의 교육목표는 ‘언어활동과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그 하위목표로서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도록 한다’는 문학교육의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문학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감상주체로서의 학습자를 길러내는 것이(이성은, 2003)라고 하여 종전의 문학교육이 문학에 대한 지식을 위주로 한 지식교육이었던 것에 비해 ‘감상’의 의미를 더욱 강조함으로써 문학 교육이 학습자의 심미적 감상활동을 강조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의 문학 교육의 실제 모습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와는 거리가 있다. 문학작품을 읽고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 대신 획일화 되고 단편적인 활동들만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교과서와 교사는 이미 자명하고 객관적인 자료로서 절대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어 학생들은 자신의 의미 생성과 고유한 체험은 외면당한 채 형식적인 반응 맞추기의 틀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작품의 형식적인 요소나 구성을 분석하고 줄거리를 요약하는 활동이 여전히 우리 문학 수업의 주가 되고 있다.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이러한 교사 중심, 텍스트 중심의 문학 수업 방법은 문학을 단순히 암기하여야 할 지식으로 파악함으로써 본질적 목표인 심미적 읽기 경험에서 멀어지게 하고 있다. 문학교육의 본질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텍스트 분석 위주의 문학 교수-학습 방법은 하루 빨리 개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실천적 문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 참여를 이끌고 심미적 읽기 체험을 가능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에 있어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할 점은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을 방임교육으로 오해하는 시각이다. 독자의 임의적이고 자의적인 해석이 허용되므로 이를 방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선 학습자 중심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에 대한 보다 정확한 검증이 필요하다. 형식적인 검증은 방임교육이라는 비판과 오해를 불식시킬 수 없으므로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Ⅱ. 독서의 정의
독서란 문자 매체를 통하여 작품 속에 담긴 글쓴이의 생각을 읽는 행동이며 독서는 문자를 읽으면서 음성이나 정경을 잠재적으로 머리 속에 그리며 <사고>, <상상>, <창조>를 반복하게 되므로 사고력, 상상력, 창조력을 무한히 신장시킨다. 그러므로 독서는 독자의 사고력, 상상력, 창조력이 동원되는 고도의 문화활동이다.
- 참고문헌
-
독서지도연구모임(2006), 창의적인 독서지도 77가지, 해오름
모티머 J. 애들러, 찰즈 밴도런 외 1명 저, 민병덕 역(2011), 독서의 기술, 범우사
모티머 J. 애들러 저, 독고 앤 역(2000),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멘토
박정아(2011), 독서과정코칭수업 모형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이정희(1981), 독서 사고력 계발을 위한 독서지도, 한국비블리아학회
이상금(2001), 독서의 일반론적 관점에서 본 독서전략, 한국외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