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독서 과정][독서 관점][독서 읽기방식][독서 기술방식][독서 해석방식][독서 효과][읽기방식]독서의 정의, 독서의 과정, 독서의 관점, 독서의 읽기방식, 독서의 기술방식, 독서의 해석방식, 독서의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독서의 정의

Ⅲ. 독서의 과정

Ⅳ. 독서의 관점

Ⅴ. 독서의 읽기방식

Ⅵ. 독서의 기술방식
1. 소리내어 읽기
2. 줄거리 읽기
3. 요점 읽기
4. 훑어 읽기

Ⅶ. 독서의 해석방식

Ⅷ. 독서의 효과
1. 우리 아이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준다
2. 책은 세상으로 열린 창문이다
3. 새로운 지식과 앞서가는 정보를 얻는다
4. 아름다운 말과 글을 배운다
5. 책은 무엇보다도 나를 발견하는 길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문학교육은 21C 지식 정보화 사회의 흐름에 따라 구성주의적 교육관에 기반을 두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초등학교 국어과의 교육목표는 ‘언어활동과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국어를 바르게 이해하고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그 하위목표로서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도록 한다’는 문학교육의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문학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감상주체로서의 학습자를 길러내는 것이(이성은, 2003)라고 하여 종전의 문학교육이 문학에 대한 지식을 위주로 한 지식교육이었던 것에 비해 ‘감상’의 의미를 더욱 강조함으로써 문학 교육이 학습자의 심미적 감상활동을 강조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의 문학 교육의 실제 모습은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목표와는 거리가 있다. 문학작품을 읽고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 대신 획일화 되고 단편적인 활동들만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교과서와 교사는 이미 자명하고 객관적인 자료로서 절대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어 학생들은 자신의 의미 생성과 고유한 체험은 외면당한 채 형식적인 반응 맞추기의 틀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작품의 형식적인 요소나 구성을 분석하고 줄거리를 요약하는 활동이 여전히 우리 문학 수업의 주가 되고 있다. 오랫동안 유지되어 온 이러한 교사 중심, 텍스트 중심의 문학 수업 방법은 문학을 단순히 암기하여야 할 지식으로 파악함으로써 본질적 목표인 심미적 읽기 경험에서 멀어지게 하고 있다. 문학교육의 본질에 접근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텍스트 분석 위주의 문학 교수-학습 방법은 하루 빨리 개선되어야 한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의 실천적 문학 교수-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학습자의 능동적 수업 참여를 이끌고 심미적 읽기 체험을 가능하게 하여야 할 것이다.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에 있어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할 점은 학습자 중심의 문학교육을 방임교육으로 오해하는 시각이다. 독자의 임의적이고 자의적인 해석이 허용되므로 이를 방임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선 학습자 중심 문학 교수-학습 방법의 효과에 대한 보다 정확한 검증이 필요하다. 형식적인 검증은 방임교육이라는 비판과 오해를 불식시킬 수 없으므로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Ⅱ. 독서의 정의

독서란 문자 매체를 통하여 작품 속에 담긴 글쓴이의 생각을 읽는 행동이며 독서는 문자를 읽으면서 음성이나 정경을 잠재적으로 머리 속에 그리며 <사고>, <상상>, <창조>를 반복하게 되므로 사고력, 상상력, 창조력을 무한히 신장시킨다. 그러므로 독서는 독자의 사고력, 상상력, 창조력이 동원되는 고도의 문화활동이다.
참고문헌
독서지도연구모임(2006), 창의적인 독서지도 77가지, 해오름
모티머 J. 애들러, 찰즈 밴도런 외 1명 저, 민병덕 역(2011), 독서의 기술, 범우사
모티머 J. 애들러 저, 독고 앤 역(2000),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멘토
박정아(2011), 독서과정코칭수업 모형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이정희(1981), 독서 사고력 계발을 위한 독서지도, 한국비블리아학회
이상금(2001), 독서의 일반론적 관점에서 본 독서전략, 한국외국어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
  • 효과를 드러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고, 생성한 질문의 수와 학업 성취의 상관관계를 검증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Stewart(1985)는 질문 생성 학습 전략 사용 시 읽기 전․ 중 ․ 후 단계에서의 질문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했다. 첫째, 주요 내용의 지식을 알아보는 질문 만들기. 둘째, 중심 내용을 질문의 핵으로 하기. 셋째, 학습 진도 평가를 위해 질문들을 사용하기로 이어진다. 이 전략은 저자가 제공하는 정보 내용을 읽기 과정을 통해 부단히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정의 및 특성컴퓨터의 발전과 더불어 교육의 질적 개념이 바뀌면서 새로운 교육방법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교육(Education)+오락(Entertainment)인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이다. 에듀테인먼트 형식의 교육방식은 학습자 스스로 흥미를 유발시키며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처음에는 아이들에게 재미와 교육적 효과까지 줄 수 있는 각종 소프트웨어를 에듀테인먼트라 하였으나 근래에는 소프트웨어에 한정되지 않고

  • 판타지 영화-미하엘 엔데의 「끝없는 이야기」와 관련하여
  • 독서 능력의 발달을 대체로 연령과 학년에 따라 다음 표와 같이 구분해 본다.단계연령(학년) 발달특징독서준비기출생후-취학전독서에 필요한 심리적, 생리적 요인이 발달하여 이야기 듣기를 좋아하는 시기이다.기초독서기초등학교 1학년-2학년낱말을 인식하고 읽기 책을 읽을 수 있으며 친근하지 않은 단어의 의미와 발음에 대한 초보적인 기술을 익혀 가는 시기로 혼자서도 독서에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 독서능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디어/ 미디어의 세상 읽기(2) 논술 지도사 한우리는 논술지도사를 고등학생의 논술실력 배양을 목표로 하는 전문 지도교사라고 정의 하고 있다. 논술지도사 양성과정은 대학 입시를 위한 통합교과 논술 및 토론식 의사표현 방법의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2
  • 과정, 결과에 대한 의도 및 과정, 판단과 판단기준에 초점을 두어 이루어져야 함․ 평가기준을 명확하게 밝히는 공식적평가의 중요성 강조․ 예술작품을 비평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는 입장․ 감상은 사물에 대한 경험을 깨닫고 느끼며 이해하는 개인적 차원의 행동, 비평은 이해한 바를 바르고 새로운 시각에서 그 의미와 가치에 대해 판단을 내리는 사회적 행동․ 현상을 기술하고 이를 해석하며 마지막으로 판단을 내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