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팽이치기, 제기차기,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실뜨기놀이,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고누놀이,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연날리기, 겨울 전통놀이 사례 자치기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팽이치기
1. 놀이의 유래
2. 놀이 방법
1) 실내용 팽이
2) 실외용 팽이 만들기
3) 팽이채 만들기
4) 팽이 돌리기
5) 팽이 싸움
3. 유의점

Ⅲ.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제기차기
1. 활동 1
2. 활동 2
3. 활동 3

Ⅳ.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실뜨기놀이
1. 준비물
2. 효과
3. 규칙

Ⅴ.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고누놀이

Ⅵ.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연날리기

Ⅶ.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자치기놀이
1. 자 만들기
1) 작은 자(새끼자) 만들기
2) 큰 자(어미자) 만들기
2. 놀이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동의 놀이와 인지적 발달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는 견해와 이들 둘 사이에는 직접적 관계가 없다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 즉 고전적 놀이 이론이나 정신분석학적 이론에서는 놀이가 지적 활동을 방해하는 긴장감을 해소시켜 주는 정서적, 적응적 기능을 보여주지만 지적 발달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한다. 그러나 Piaget와 여러 학자들은 놀이 자체가 인지 과정의 발달에 상당히 능동적 기능을 발휘한다고 보고 있으며, 현대의 교육학자, 심리학자들도 Piaget의 이론에 동조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Hurlock(1964)는 아동기의 지적 발달은 환경적 요소인 학습의 기회와 놀이의 다양성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아동의 놀이를 통한 지적 발달을 중시하였다. Erikson(1950)은 놀이에 몰두하는 어린이야말로 현실 정복의 새로운 단계로 진보하고 있는 것이며 단독 또는 집단 놀이 활동을 통하여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고 합리적인 지적 사고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하면서 아동의 놀이를 적절히 지도하면 지적 진보는 물론 전인적 발달도 가져오게 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용수 외 1명(1997), 제기차기 운동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 김연(2011), 연의 형태를 이용한 기하학적 표현 연구, 홍익대학교
◇ 서득창(2010), 조선의 민속놀이, 민속원
◇ 실뜨기 탐험대 저, 구계관 역(2010), 머리가 좋아지는 재미있는 실뜨기, 미세기
◇ 오주영(2009), 명절 속에 숨은 우리 과학, 시공주니어
◇ 장장식 외 1명(2002), 한·몽 '고누'놀이 비교 연구, 비교민속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속놀이(전통놀이) 정의, 민속놀이(전통놀이) 분류, 민속놀이(전통놀이) 기원, 민속놀이(전통놀이) 의의, 민속놀이(전통놀이)와 경기도민속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와 강원도민속놀이, 민속놀이와 북한민속놀이
  •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정의, 민속놀이(전통놀이)의 분류,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기원,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의의, 민속놀이(전통놀이)와 경기도민속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와 강원도민속놀이, 민속놀이(전통놀이)와 북한민속놀이 분석Ⅰ. 개요Ⅱ. 민속놀이(전통놀이)의 정의Ⅲ. 민속놀이(전통놀이)의 분류1. 가마놀이2. 깨끔질 싸움3. 고누(고니)1) 곤질 고누2) 물래고누3) 샘고누(우물고누)4) 6밭고누5) 호박고누Ⅳ. 민속놀이(전통놀이)의 기원Ⅴ

  • 유아 및 아동 대상 전통놀이 방법
  • 놀이를 말한다. 전통놀이는 유아들이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즐길 수 있으며, 문화적 가치뿐만 아니라 정신문화의 소중한 유산이며, 유아의 성장 발달에 조화롭고 원만한 인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전통놀이는 우리 민족의 삶, 가치관, 행동양식, 생활양식이 담겨 있는 놀이이다. 1970년대 민중문화운동을 기점으로 시작된 전통놀이에 대한 관심은 1980년대 민속놀이의 발굴과 보급으로 이어지면서 근대화, 서구화에 밀려 가치를 상실하고 도

  • [민속놀이][줄다리기][민속놀이종류][줄다리기종류]민속놀이 정의, 민속놀이 종류, 줄다리기 의미, 줄다리기 종류, 줄다리기 유래, 줄다리기 방법
  • 놀이로 나누어지며 내용은 풍작을 기원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Ⅲ. 민속놀이의 종류민속놀이는 지금까지 민속유희․민속오락․민속경기․민속예능․향토오락․전승놀이 등으로 불리어 왔다. 이는 민속놀이 속에 유희․오락․경기․극적인 요소들이 잡다하게 혼합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놀이는 현재까지 약 200여종 가량이 알려져 있다.민속놀이는 세시풍속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남자들은 동적․격렬한 놀이인 와중심

  • [졸업][유아교육] 생태지향적 교육에 기반한 산책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연 친화적인 유아교육을 지향하며, 이를 현장에 실현하고자 하는 유아교육의 새로운 방향이다. 불과 20-30년 전만해도 아이를 밖으로 데리고 나가야 한다거나 자연을 접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필요하지 않았다. 그때의 아이들의 놀이장소가 바로 자연이고, 곳곳이 공터와 텃밭이었다. 아이들은 산에서, 들판에서, 개울에서, 바닷가에서 햇빛과 바람과 물과 흙과 밤하늘의 별과 함께 어우러져 자랐다. 모든 자연과 이웃과 또래들이 친구이자 선생님이었

  • [전통문화와 아동교육] 전통놀이에 대해서
  • 전통놀이의 의미와 특징, 그리고 생성된 배경과 다양한 종류를 알아보고, 전통놀이의 교육적 가치와 사라져가는 원인, 마지막으로 활성화 하는 방안을 조사했다.(본론)1)전통놀이의 의미전통놀이의 의미는 전통의 의미와 놀이의 의미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이란‘과거로부터 전해진 신념 체계나 사고 양식, 또는 구체적인 일련의 실천들로서 지금도 존재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전달이라든가 계통이란 뜻을 나타내고 있다. 이를테면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