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팽이치기, 제기차기,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실뜨기놀이,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고누놀이,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연날리기, 겨울 전통놀이 사례 자치기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팽이치기
1. 놀이의 유래
2. 놀이 방법
1) 실내용 팽이
2) 실외용 팽이 만들기
3) 팽이채 만들기
4) 팽이 돌리기
5) 팽이 싸움
3. 유의점
Ⅲ.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제기차기
1. 활동 1
2. 활동 2
3. 활동 3
Ⅳ.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실뜨기놀이
1. 준비물
2. 효과
3. 규칙
Ⅴ.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고누놀이
Ⅵ.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연날리기
Ⅶ. 겨울 전통놀이(민속놀이) 사례 자치기놀이
1. 자 만들기
1) 작은 자(새끼자) 만들기
2) 큰 자(어미자) 만들기
2. 놀이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아동의 놀이와 인지적 발달간에는 어떤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는 견해와 이들 둘 사이에는 직접적 관계가 없다고 주장하는 견해도 있다. 즉 고전적 놀이 이론이나 정신분석학적 이론에서는 놀이가 지적 활동을 방해하는 긴장감을 해소시켜 주는 정서적, 적응적 기능을 보여주지만 지적 발달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한다. 그러나 Piaget와 여러 학자들은 놀이 자체가 인지 과정의 발달에 상당히 능동적 기능을 발휘한다고 보고 있으며, 현대의 교육학자, 심리학자들도 Piaget의 이론에 동조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Hurlock(1964)는 아동기의 지적 발달은 환경적 요소인 학습의 기회와 놀이의 다양성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아동의 놀이를 통한 지적 발달을 중시하였다. Erikson(1950)은 놀이에 몰두하는 어린이야말로 현실 정복의 새로운 단계로 진보하고 있는 것이며 단독 또는 집단 놀이 활동을 통하여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고 합리적인 지적 사고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하면서 아동의 놀이를 적절히 지도하면 지적 진보는 물론 전인적 발달도 가져오게 된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김용수 외 1명(1997), 제기차기 운동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 김연(2011), 연의 형태를 이용한 기하학적 표현 연구, 홍익대학교
◇ 서득창(2010), 조선의 민속놀이, 민속원
◇ 실뜨기 탐험대 저, 구계관 역(2010), 머리가 좋아지는 재미있는 실뜨기, 미세기
◇ 오주영(2009), 명절 속에 숨은 우리 과학, 시공주니어
◇ 장장식 외 1명(2002), 한·몽 '고누'놀이 비교 연구, 비교민속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