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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분류
1. 중심지 이론
2. 소매 인력 법칙(Law of retail gravitation)
3. 콘버스 법칙(Converse's law)
4. 개별 상가의 소매 인력 법칙
5. 허프의 모델(Huff's model)

Ⅲ.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규모

Ⅳ.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목적

Ⅴ.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유동인구

Ⅵ.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통신시장
1. 일반적 상권분석에 대한 문제제기
2. 국내통신 상권유형 발전과 상권분석 접근방법

Ⅶ.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사례
1. 상담단계 1 - 상권 성격 파악
2. 상담단계 2 - 상권의 발전 양상
3. 상담단계 3 - 유망업종 선정
4. 상담단계 4 - 입점 후보지 결정

Ⅷ.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기법
1. 상권의 설정
1) 1차 상권
2) 2차 상권
3) 3차 상권
2. 상권 조사 방법 4단계
1) 제 1단계 : 상권 내 지역정보 수집
2) 제 2단계 : 지역 상권도 작성
3) 제 3단계 : 상권 내 지역 도보 관찰
4) 제 4단계 : 그룹 방문에 의한 심층 조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점포를 얻을 때는 먼저 그 점포를 포용하는 상권을 조사해야 한다. 좋은 점포를 찾는 데는 10가지 요령이 있다.

첫째, 진출지역에 대한 선입견을 갖지 말고 상권전체를 3회 이상 왕복해본다.
상권내 점포들의 인테리어와 디스플레이가 깔끔한지, 유동인구의 보행속도가 느린지, 상권의 기운이 나에게 맞는지 여부를 보는 것이다. 점포주들이 가게외양에 정성을 기울인다는 것은 그만큼 장사가 된다는 반증이고 행인들의 발걸음이 느린 곳은 구매의사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는 얘기다.
둘째, 2~3군데의 부동산중개업소에 들러 점포시세를 알아본다.
정보수집의 의미가 크므로 마음에 드는 점포가 있다 해도 이 단계에서 선뜻 계약해서는 안 된다. 실제로 좋은 점포도 많지 않을 뿐더러 권리금이 높게 책정돼 있기 때문이다.
셋째, 상권 내를 돌아다니며 임대물건을 샅샅이 조사한다.




≪ … 중 략 … ≫




Ⅱ. 상권분석(상권조사, 입지분석)의 분류

상권 설정이란 고객의 흡인이 이루어지는 지리적 영역의 경계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개별 상점의 상권 설정은 자기 영역 내에서 자점(自店)의 시장 침투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상권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크게 나누어 이론적 방법과 경험적 방법의 2가지가 사용되고 있다. 전자는 상권의 경계를 설정하는데 쓰이며, 후자는 소비자 시장의 침투 정도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상권 이론, 경험적인 상권의 설정 방법, 상권 지도의 활용에 의한 방법 등으로 나누어 다루기로 한다.

* 상권 이론

학술적인 상권 이론에는 중심지 이론, 소매 인력 법칙, 콘버스 법칙 등이 있다.
참고문헌
권영호 - 소매업태의 상권분석 및 입지선정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2010
서나경 -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2008
이상규 - 이용자 위치 분석을 통한 전통시장 상권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12
이승하 - 도심형 엔터테인먼트 상업시설의 발달과 상권분석, 고려대학교, 2011
이용직 - 아날로그 기법을 이용한 상권분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2005
양갑모 - 상권이론의 정책실용에 관한 연구 - 상권분석이론의 지리 및 사회경제학적 접근, 한국창업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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