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선방안,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Ⅲ.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의의
1. 지능(IQ)을 높이고 학습 능력을 발달
2. 통합적 독서 교육의 원리

Ⅳ.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목표

Ⅴ.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흥미의 원리
3. 발달의 원리
4. 목적의 원리
5. 개별화의 원리
6. 사회화의 원리
7. 종합화의 원리

Ⅵ.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현황
1. 독서하는 모습 관찰
2. 부모님과의 대화 속에서
3. 설문지에 나타난 결과 분석

Ⅶ.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선방안

Ⅷ.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기대효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창 시절인 60년대 전후해서는 문학소년.소녀가 아닌 학생이 없을 정도였다. 특히 여학생들은 시집 한 권쯤은 손에 들고 다니는 것이 예사로 볼 수 있는 풍속도였다. 그런데 현실은 어떠한가? 손에 시집대신 핸드폰이 들려졌고 또 한손에는 먹을 것을 들고 분주하게 먹고 있다. 책가방에는 권장도서 한 권 없이 만화책이나, 탤런트․영화인등 그들의 우상인 젊은 스타들의 사진․잡지들로 채워졌다. 그러므로 이런 학생들에게 학교에서만이라도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시․시조 지도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학생들이 교실 안이나, 오르고 내리면서 손쉽게 볼 수 있고, 각자 지니고 수시로 감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우선 학생들이 생활하는 공간에서 항시 볼 수 있도록 ‘학습판’에 작품을 크게 워드로 쳐서 붙이고 암송하고 감상하도록 하였다. 본관과 별관 1층에서부터 4층까지 시․시조를 담은 액자 16개를 벽걸이로 걸어 놓고, 오르고 내리며 암송도 하고 감상하는 기회를 확대시켰다. 월 1회 이상 전교생을 대상으로 시(시조)를 유인물로 만들어 각 학급별로 배부하여 개인의 독서 록에 부착하고 수시로 외우고 감상하고 음미해 보도록 했다. 담임교사가 월마다 독서지도의 확인을 위해서 독서록을 검인하며, 조언할 때 유인물 관리 여부도 확인 지도했다. 시․시조의 가시적 지도가 얼마나 효과가 있나를 평가하기 위하여 짝꿍과 외우기 시합을 해서 누가 틀리지 않고 많이 외울 수 있는가를 알아보게 했다. 주 2회(월․토) 아침 자율학습 시간이나 HR시간에 시(시조)의 일제독과 개인 암송으로 정서의 순화와 즐거움을 가졌다. 세 번째 주 수요일 종례 시간에는 A4 용지를 나눠주고 그 동안 관심을 갖고 외웠던 작품 1편씩을 써서 제출하고 종례를 가졌다. 이렇게 꾸준히 시(시조)를 지도하다보니 거부감을 가졌던 학생들도 참여적 분위기로 돌아섰고, 많은 학생들이 시를 좋아하고 즐겨 읊조리는 일상의 생활화가 되어가고 있다. 학생들이 그 동안 많은 시를 암송하고 감상했던 경험적 지식을 바탕으로 해서 월 네 번째 주 토요일에는 과제물로 시(시조) 1편을 창작하여 다음 주 월요일에 제출하고, 지도교사의 조언을 받고 수정한 후 다시 이를 수합하여 한 권의 창작 시집으로 묶어 학급원이 윤독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Ⅱ. 독서교육(독서지도)의 개념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다. 독서교육은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독서능력, 독서흥미, 인격형성의 수준을 바탕으로 독서 자료를 매체로 자기 생활을 충실히 하고 나아가 사회에 적응하는 인간형성을 계획적으로 도와주는 교육적인 활동이다.
참고문헌
박혜숙, 독서교육의 방향 찾기,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0
이만수, 독서교육을 위한 학교도서관의 행사 활성화 방안,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2009
이삼형, 생애교육으로서의 독서교육,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1
이성희, 독서교육정책 방향에 대한 제언,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0
이연옥, 학교 독서교육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2006
최봉석, 독서활동 활성화를 위한 독서교육 네트워크 구축 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독서문화연구소,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제1장|국어교육학의 특성 1.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1) 국어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 국어교과 교육에 대한 연구는 갑신정변(1884년) 이후의 개화기에서부터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1895년에 고종의 교육에 관한 칙서가 내려진 뒤 학부 관제와 각급 학교 관제가 정해졌는데, 이 시기 소학교의 국어 관계 과목으로는 독서, 습자, 작문 등이 있었다. 1906년에는 소학교령을 폐지하고 보통학교령을 공포하였는데, 이 시기에 사용된 보통학교의

  • 2000년대어린이대상에듀테이트먼트교양학습만화분석과제작실태
  • 기대하는 자녀의 교육수준’이다. 이렇듯 아동용 학습만화시장을 이끌고 있는 것도 바로 한국의 교육열과 무관하지는 않다. 2007년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국민독서실태조사에 따르면 성인의 연평균 독서량은 12.1권이었으며 학생의 경우는 13.5권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2012년 PwC(PricewaterhousCoopers)의 발표에 따르면 2016년까지 종이책 시장은 연평균 -2.3%씩 줄어들고 전자책 시장은 연평균 30.3%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2012,세계전자책시장의 현황과 이슈분

  • [대학입시제도] 대입제도의 변천사, 현황, 새로운 대입제도를 둘러싼 논쟁
  • 의 성적 부풀리기 13쪽III. 새 대학입시제도의 주요 내용 검토 13쪽1. 외국의 대학 입학 제도 사례 13쪽2. 2008년 대학 입시 학년도 이후 대학입학제도 개선방안 15쪽1) 추진 배경 15쪽2) 현행 대학입학제도의 성과 및 문제점 15쪽3) 제도개선 기본방향 16쪽4) 핵심개선과제 17쪽5) 기대효과 21쪽6) 대입제도 개선안과 현행

  • [사회복지] 재가복지팀
  • 의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다.여기에서는 전반적인 재가복지 이론적인 부분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의 재가복지 현황과 외국의 재가복지 현황을 비교하여 각 국가의 재가복지에 대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한국 재가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Ⅱ. 재가복지의 의의 및 등장배경1. 재가복지의 의의재가복지서비스란 여러 가지로 도움이 필요한 노인, 장애인, 아동들을 시설에 수용하지 않고, 지역사회 내에서 가정봉사원을 가정으로 파

  • [유아교육학과, 사범대]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도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잘 이해하고 발달에 관해서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지도방법도 익혀야 할 것이다. 또한, 유아교육은 가정과의 긴밀한 연계와 교사와 부모와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더욱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기에 교사와 부모가 동반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기초를 고찰해보고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부모교육의 문제점 및 그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해서 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