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특징,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주장,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근거, 수정적 입장,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문제점,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논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특징
Ⅲ.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주장
Ⅳ.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근거
1. 일본서기
1) 주요 내용
2) 자료의 문제점
2. 송사 왜국전의 관작수여기사
1) 주요내용
2) 자료의 문제점
3. 칠지도 명문
1) 주요 내용
2) 자료의 해독과 문제점
4. 광개토왕비
Ⅴ.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수정적 입장
Ⅵ.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문제점
Ⅶ.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논쟁
1. '임나일본부설'에 내포된 정치적 의도
1) 제국주의적 침략의 정당화
2) 한국지배를 본격화하면서, 고대 이래로 한국지배 사실을 강조함(임나일본부설)
3) 이론적 근거(식민사관)
2. 반'임나일본부설'에 내포된 문제점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역사의 대상은 과거에 일어난 사건과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 그러나 모든 부분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을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즉 한가지의 역사적인 사건을 기술하려고 해도 그 사건이 일어난 당시의 모든 사회적인 현상들을 정리한다는 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상상이 갈 것이다. 그렇기에 어떤 사건을 중심으로 정리하고자 할 때, 여러 가지의 구분적인 조건을 주어가면서 서술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어떤 구분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역사를 인식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예를 들면 지역을 중심으로 기술한 동양사와 서양사, 그리고 각 나라의 역사를 기록한 각국사와 인간사회의 분야, 속성을 중심으로 쓴 정치사, 경제사, 사회. 사상사, 제도사 등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인종적으로, 민족적으로 혹은 국가적으로 어떤 민족이, 어떤 인종이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어떤 영향을 주었으며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를 기술할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Ⅱ. 임나일본부(임나일본부설)의 특징
임나일본부는 임나와 일본과 부의 합성어이다. 임나는 광개토왕비, 삼국사기의 강수전, 진경대사탑비, 한원, 통전(通典)등 한국과 중국의 문헌에서도 확인된 것처럼 가야지역을 가리키는 말임을 알 수 있다.
일본이란 국호는 7세기 이후에나 확인되는 것으로 임나일본부의 문제가 거론되는 6세기 중엽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 참고문헌
-
김정배(1984) : 임나일본부설 허구성, 경향신문사
김흥수(2007) : 메이지 초기의 정한론 연구, 공군사관학교
유상종(1992) : 일본의 고대 남한지배설(임나일본부)에 관한 연구, 대구보건대학
이원우(2011) :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와 정한론 문제, 역사교육학회
정효운(2007) : 중간자적 존재로서의 임나일본부, 동북아시아문화학회
최석완(2003) : 비팽창주의론의 확산과 문제점 :정한론과 청일전쟁을 바라보는 시각, 일본사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