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동양무도][동양철학][동양사상][동양사회][동양행정][동양예언]동양과 동양무도, 동양과 동양철학, 동양과 동양사상, 동양과 동양사회, 동양과 동양행정, 동양과 동양예언, 동양과 동양봉건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동양과 동양무도

Ⅱ. 동양과 동양철학
1. 보통교육, 평등교육의 실천
2. 인
1) 맹자
2) 주자
3) 강유위
4) 호적
5) 풍우란
6) 채원배
3. 사람다움의 실천
1) 효제(孝弟)
2) 충(忠)
3) 서(恕)
4) ‘답게’하는 정치
5) 보상을 바라지 않는 실천

Ⅲ. 동양과 동양사상
1. 개인이 보편자에 종속
2. 사물에 대하여 직관적
3. 지식이 관념적
4. 종교적

Ⅳ. 동양과 동양사회

Ⅴ. 동양과 동양행정

Ⅵ. 동양과 동양예언
1. 괴질병으로 앓아 죽는 시체가 산과 같이 쌓인다
2. 지금은 하늘이 구원의 도를 내려 주는 대개벽시대
3. 천상에 계신 성인들(예수, 석가, 공자)도 복 없음을 한탄하는 때
4. 하느님이 사람으로 내려오시는 때(성부시대)
5. 인류구원의 대도는 조선 한국에서 출현한다

Ⅶ. 동양과 동양봉건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 문화권에서는 대인 격투에 필요한 신체 기능의 발달을 일차적 목적으로 하였던 무술 수련이 인격 수양, 정신의 단련, 자아 발견 등의 교육적.종교적.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는 문화 영역으로 발전해왔다. 이러한 무술의 목적과 가치의 변용은 오랜 역사 속에서 동양인들이 무술 수련에 유(儒).불(佛).도(道) 등과 같은 동양의 전통 사상을 접목시킨 결과였다. 무술과 사상의 접목은 일반인에게 널리 인식된 달마(達摩)대사의 무술 창안설과 소림사의 무술사적 의미에 대한 믿음 등에 잘 나타나 있다. 무도에 대한 동양 사상의 영향은 무도에서 일반적으로 주장되는 예(禮)의 중시, 스승에 대한 절대적 복종과 존경, 부동심(不動心)이나 부동지(不動知), 음양(陰陽)이나 오행(五行), 또는 팔괘(八卦)와 같은 개념의 사용 등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동양과 동양철학

孔子(孔丘)가 살던 時代는 鐵의 발견으로 인한 경제구조의 變革 - 農,工,商의 分離-로 인하여 엄청난 混亂이 닥쳐오던 시기였다. 個人들은 土地를 所有하려 했으며, 國家간에는 土地와 그 土地를 人力을 確保하려는 다툼이 빈번히 일어나던 시기였다. 이 속에서 弱한 나라는 죽고, 强한 나라는 살아남았다. 바로 춘추전국 시대가 孔子가 살던 시기였다. 周나라 初期는 가부장제를 중심으로 한 대가족제도를 바탕으로 한 봉건제 국가였다. 하지만 이 封建制는 날이 갈수록 흔들리게 되었고, 世上은 混濁해 가고 있었다. 이 속에서의 孔子의 평소 생활 모습은 論語<鄕堂>편에 그려져 있는데, 당시 孔子는 무척이나 불행한 삶을 유지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김흡영(2002), 현대과학과 동양 사상, 대한기독교서회
권일찬(2012), 동양행정론, 한국콘텐츠학회
안종수(2009), 동양철학의 흐름, 소강,
장호석(2004), 스포츠 정신으로서의 동양무도에 관한 고찰, 한국스포츠리서치
정만득(1966), 봉건제도 비교연구에 대한 소개, 연세대학교 사학연구회
홍태석(2000), 주역은 인류의 앞날을 예언해 주는 동양철학, 담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철학]한국철학사
  • 행정권과 군사권을 겸직하였다. 특수행정구역으로 평양성국내성(國內城:通溝)한성(漢城: 載寧)을 삼경(三京)이라고 하였다. 군사제도는 군사조직을 행정조직과 일치시켜 욕살도사 들은 자기 병 력을 거느리고 있었으나, 국가에서 동원할 때는 군대 편성에 대모달(大模達)말객(末客) 등의 군관이 되 어 지휘하게 하였다. 【사회경제】 3세기경의 총 호수는 3만 호, 지배계급 수가 1만여 명, 멸망 전의 총 호수는 69만 7,000이 고, 성곽 수는 176에 달하

  • [정치학, 법학] 정치권력의 변동
  • 사회체제의 변혁(근본적인 경제적ㆍ사회적 정책의 변경)을 동반하지 않음③ 유형- 지배자의 내부대립에 의한 궁정혁명- 교조주의적(敎條主義的)인 전투정당에 의한 대중적 급습- 군부쿠테타5) 혁명① 뜻혁명이란 피지배계급이 기존체제를 변혁시키고 비합법적인 방법으로써 정치권력을 지배계급으로부터 빼앗으려는 권력교체의 양식이다. Robert Rienow, Introduction to Government(New York: Alfred a. Knopf, 1952), p.139.동양에서는 원래 혁명이란 천명에 의하여 바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사회체제는 어린이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카스트에 규정된 직업임을 강조하였다. 카스트제도 하에서 브라만의 자제들은 교육가나 사제로서 훈련받아 그들의 능력에 따라 사회전체를 지배하였고, 크사트리아 자제에게는 군이이나 관리를 위한 교육을, 바이샤는 상업이나 농업을 위한 교육을 하였으나, 수드라에게는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힌두인들의 교육사상은 시민을 카스트제도나 종교교리에 합치시키는 데 있었다. 개

  • [공자의 교육론] 공자의 교육사상 분석
  • 사상이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동양 최고의 고전 바로 논어를 지칭하는 말이다. 더군다나 그냥 최고가 아니다. 가장 오래된 책이며 그만큼 교육적 가치가 있다는 말이다. 동양을 논하는데 있어서 논어를 빼놓고서는 말할 수가 없다고 한다. 그 이유를 위의 말과 연관시켜 생각해 볼 수도 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근거는 논어가 동양에 오랜 세월동안 영향을 미쳐왔고 현재까지도 동양인들의 정신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에

  • [정책학] 국가관 유형별 분류 및 국가관 차원에서 국가혁신의 의미 도출
  • 철학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20세에서 35세까지의 고등교육, 그리고 마지막으로 철학교육과 아울러 국가행정실무를 습득하도록 하는 통치자교육 등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을 거친 사람들 가운데 가장 현명하고 유능하며 국가에 대해 특별한 충성심을 갖는 사람이 통치자가 되어야 한다(플라톤, 국가: 412). 그리고 이들이 통치자로서의 자신의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사유재산을 가져서는 안 되며 전사에게 필요한 만큼의 식사만이 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