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교육론] 공자의 교육사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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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자의 교사로서의 삶

2. 공자사상의 형성배경

3. 공자의 교육사상 분석

4. 공자 교육의 교과

5. 공자의 교육목표

6. 공자의 교육방법

7. 공자의 사상이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

8. 맺음말

9. 참고자료
본문내용
그런데 왜 학생들이 공자를 찾아갔는가? 가장 중요한 이유는 확실히 그의 매력적인 성격 때문이었다. 그는 교사로서도 학문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진지한 지적 관심에 호소하는 힘을 가졌음에 틀림없다. 그 시대의 어떤 교사도 그처럼 문학, 역사 및 철학에 대한 수준 높은 공부의 기회를 제공한 사람이 없었다. 마지막으로 어쩌면 인간의 생리상 가장 중요한 이유일지도 모르는 정치 지망생들을 교육하였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 그의 교육과 추천장은 관직을 얻는데 커다란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실제적으로 초기 제자들의 경우에는 물질적인 보답을 기대하는 마음이 적었던 것 같다. 그러나 그의 제자 중에서 대단히 좋은 지위를 얻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점차 그에게 배우는 것이 관직을 얻는 현명하고도 실제적인 방법으로 알려지게 된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따라서 청년들이 왜 공자 밑에서 공부하였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공자의 비난을 받은 귀족들이 그의 제자들을 기꺼이 등용하려고 하였다는 사실은 약간 의외라고 하겠다. 그러나 건전한 도덕교육을 받은 신하를 등용하는 일에 군주들이 매력을 느낀 데에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다. 공자가 살던 당시에는 예가 땅에 떨어지고 하극상의 풍조가 만연되어 아무리 방종할 정신조차 도덕형의 가신을 원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래서 공자는 개인에게보다는 원칙에 충실한 주장하였지만 폭력보다는 설득을 통한 개혁을 설교하였기 때문에 군주들은 공자인 제자들에게 권력을 위임하면 유혈혁명의 사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확신하였을 것이다.
더욱 공자는 학생들에게 정치의 원리와 함께 어느 정도 그 기술도 가르쳤기 때문에 그들은 유용한 기술을 갖고 있었다. 그러므로 군주들이 공자의 제자들을 등용한 것은 공자의 원칙을 신봉하였다거나 덕을 사랑한 때문이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제자들이 취직하는데는 공자 개인의 권위도 일익을 담당하였음이 틀림없는데 이와 관련하여 무시할 수 없는 것은 그의 지성과 인격이다. 학식과 결합된 바로 이 두 요소 때문에 공자는 이미 생전에 독보적인 위치를 가지고 있었다. 또 공자는 옛부터 중요시 되어온 전통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과 실력이 있었다. 그래서 공자는 이 전통에 대한 학식으로 많은 고위층과 알게 되었고 그의 의견을 반영시킬 수 있었다. 그러면 공자는 지금까지 가르치는 것 이외에 또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공자의 정치경력은 여러가지 설이 존재한다. 그 중의 하나는 공자는 젊은 시절에 여러가지 미관말직을 지냈으나, 후에는 제자들이 그를 부양한 것 같다는 설이다. 즉 제자들이 예물을 받은 것은 분명하고 지불할 능력이 있는 햑생들에게는 수업료를 받았을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공자의 학설, 안종수, 이론과 실천
공자의 교육사상, 정종, 집문당
공자의 논어, 최남백, 교학사
김종운, 공자의 교육사상과 교육방법에 관한 고찰,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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