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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습부진아동 놀이활동

Ⅱ. 자폐(자폐범주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

Ⅲ. 정신지체아동(지적장애) 놀이활동

Ⅳ. 특수교육아동 놀이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부진아동 놀이활동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라는 테두리 속에서 각자의 능력만큼의 역할을 수행하며 다른 사람과 어울려 살아야 하며 이를 위한 원만한 인간 관계와 적절 한 사회성의 습득이 매우 중요하다.

일반 초등학교의 특수 학급에 입급된 학습부진아들의 대부분은 학교 생활 전반에 걸쳐 다음의 내용 중 한 가지 이상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과제물의 처리 미흡, 준비물의 미비, 학습 시간의 부적응 등 학습 태도가 방관적이며 자신감이 없었다. 급우간에 친화력이 부족하고 급우들의 무시나 냉소적인 태도로 인하여 혼자서 고립적인 생활을 했으며 도전에 대한 의욕이 낮고 현실 도피성을 띠었다




≪ … 중 략 … ≫




Ⅱ. 자폐(자폐범주성장애,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

자폐성 아동은 전반적 발달장애로 인하여 심한 위축 및 공격성, 대인 관계적 사회성 결함, 언어 및 주의력 결함, 자기 자극적인 다양한 행동문제 등으로 특정 지워진다(국립특수교육원, 1995). 또한 자폐성 아동은 감각투입의 등록과 처리가 잘 되지 않아, 주의집중이 어렵고 어떤 때는 과잉반응을 보이기도 하며, 불안하고 방어적이다(박경숙, 1996).
그래서 자폐성 아동은 정상적인 대인관계를 맺기가 어려울 정도로 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열약성을 보이고 있고, 이러한 현상들이 누적되어 정보를 명확히 이해하지 못하므로 인해 사회적 적응 및 행동의 측면에서 장애를 보이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민채, 특수교육대상 아동을 위한 역할놀이 중재 관련 연구 동향 분석,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12
김윤희, 학습부진 아동의 실행기능향상을 위한 집단게임놀이치료프로그램의 효과, 대전대학교, 2010
박선형, 자폐성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의 놀이다움 요소 비교, 덕성여자대학교, 2003
박경옥, 정신지체 아동의 인지적 놀이와 사회적 놀이 발달, 단국대학교, 1998
신선미 외 1명, 치료놀이가 자폐 유아의 사회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2010
이양희,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 한국특수교육학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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