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놀이치료][집단놀이치료 사회성발달][집단놀이치료 치료적 제한][집단놀이치료 사례]집단놀이치료의 사회성발달, 집단놀이치료의 치료적 제한, 집단놀이치료의 사례, 향후 집단놀이치료의 성공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집단놀이치료의 사회성발달

Ⅲ. 집단놀이치료의 치료적 제한

Ⅳ. 집단놀이치료의 사례
1. 실험 도구
2. 실험 절차
1) 기초조사
2) 프로그램 작성
3) 기초선기간
4) 강화기간
5) 반전 기간
6) 추후검사
7) 결과 분석
3. 자료 처리 방법
1) 관찰법에 의한 행동 변화 평가
2) 행동 체크리스트에 의한 행동의 변화 평가
3) 사회 성숙 지수에 의한 행동의 변화 평가

Ⅴ. 향후 집단놀이치료의 성공 방향
1. 집단 선정과 크기
2. 집단 세팅과 재료
3. 회기의 길이와 기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이치료실 넓이는 아동의 문제나 연령, 개인이냐 집단이냐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치료자와 아동과의 관계가 압박이나 소원 관계가 되지 않게 하는 적당한 크기의 넓이가 좋으며 길거나 좁은 방은 피한다. 바닥이나 벽은 닦기 쉬운 재료가 좋으며, 벽은 밝은 색이 좋고, 창문은 아동을 존중해 주고 방해받지 않는 느낌이 들도록 하며 적당한 자연광이 들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선반은 가능한 낮게 설치하여 아동이 스스로 놀잇감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가능하다면 개수대와 수도가 있어 물놀이를 치료실 안에서 할 수 있으면 좋겠고, 아동용 화장실도 함께 있으면 좋다. 놀이도구를 정리할 수 있는 정리장과 책상과 의자를 비치하여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일방경(one way mirror)이 있는 관찰실을 설치하면 놀이치료의 진행을 관찰할 수 있으므로 치료자가 지도(supervision)를 받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아동의 부모가 관찰하면 부모교육의 효과도 높아진다.




≪ … 중 략 … ≫




Ⅱ. 집단놀이치료의 사회성발달

대부분의 정상 아동이 갖게 되는 사회적 성숙과 적응은 발달기의 상황에서 초기에 형성된다. 아동에게 있어서 놀이는 심신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아동들의 놀이 활동은 인간이 지닌 놀고 싶어하는 욕망에 의해 인간 생활 속에서 형성되는 신체 활동이라 볼 수 있다. 피아제(Piaget)는 게임은 사고 발달의 필연적인 산물로서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사물과 사상에 대한 원시적이고도 자기중심적인 관점으로부터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관점으로 되어 간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강예리 외 1명, 우울한 아동에 대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심리학회, 2004
◈ 김춘경 외 1명, 시설아동의 사회적 기술 증진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4
◈ 손명희 외 1명,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9
◈ 심혜원,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놀이치료 사례 연구, 한국자폐학회, 2007
◈ 하영례 외 1명, 사회정서적 유능감 향상을 위한 유아 집단놀이치료 모형 개발,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2009
◈ 황연희,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자폐아의 사회성 발달과 치료
  • 사회성 결핍은 다음과 같은 특성으로 나타난다. (1) 사회적 방향정위(social orientation)의 결핍이다.Dawson 등(1998)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폐아동은 발달수준을 통제한 다운증후군 집단과 정상아 집단에 비해 사회적 자극(예: 이름 부르기, 오라고 손뼉치기), 비사회적 자극(예: 딸랑이, 노래상자), 및 상대방의 시선따라 움직이기 등에 모두 낮은 성취를 보였다. 자폐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사람의 얼굴이나 사회적 자극에 대해 관심이 없고, 공유된 관심을

  •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 놀이치료의 역사일반적으로 Freud가 Little Hans 사례에서 공포증을 가진 아동을 치료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 놀이치료의 시작은 1919년 Hug-Hellmuth가 소아분석에서 놀이가 핵심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며 소아에게 놀이를 직접적으로 사용한 것으로부터라고 볼 수 있다.1928년 Anna Freud가 놀이를 이용하기 시작했는데 이 때의 주된 목적은 놀이를 통해 아동과 치료자 사이의 치료적 동맹(therapeutic alliance)을 위한 것이었다. Melanie Kleine(1932)은 놀이를 언어화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놀이를 통한 관찰을 했는데 그것은 행동주의적 모델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은 것이다. 인지적 모델은 인지적으로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나누고 분류해서 부정적인 것을 치료해서 긍정적으로 바꾸어 가는 치료적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초기상담을 통해서 어머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전부가 옳은 것은 아니고 다른 방법이나 다른 것을 생각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다.3. 프로그램 개입에 대한 배경 이론 및 설명1.음악치료란 무엇

  • [자폐증아동] 자폐증아동의 개념, 특성, 원인, 사례 및 자폐증아동 치료방법-자폐증아동의 교육방법-
  • 발달성 언어장애와의 차이 발달성 언어장애는 보통 말만 늦은 경우를 말한다. 이런 아동의 언어발달은 지연되어 있으나 다른 면에서는 정상 발달을 보이는 경우로 이들은 말로 표현은 못해도 하는 말을 잘 알아듣고 대인 관계도 정상이며 몸짓 등의 비언어적인 방법으로 적절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흔히 이렇게 부모들이 생각하여 자폐아들이 치료 및 교육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어 문제가 된다. 5) 반응성애착장애와의 차이어머니나 주된 양육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사회적 인지, 사회적 능력,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정신지체아동, 정신지체아동사회성문제,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촉진방안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적 인지, 사회적 능력,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정신지체아동, 정신지체아동사회성문제,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향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방안 분석Ⅰ. 개요Ⅱ.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적 인지1. 김경중(1998)2. Selman(1976)3. Flavell(1977)4. Nelson(1981)5. Mischel(1981)6. 송명자(1995)Ⅲ.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적 능력1. 사회적 인지(social cognition)2.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