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훈련][사회성][훈련][사회성훈련 의의][사회성훈련 프로그램][사회성훈련 프로그램수행 방법]사회성훈련의 의의, 사회성훈련의 프로그램, 사회성훈련의 프로그램수행 방법, 사회성훈련의 처치도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사회성훈련의 의의
1. 필요성
2. 목적
3. 기대효과

Ⅲ. 사회성훈련의 프로그램
1. 기초 기술훈련
2. 친구 사귀기 훈련
3. 감정다루기 훈련
1) 집착행동교정
2) 집중결여
3) 남의 말 잘 듣지 않기
4) 학교생활 나태

Ⅳ. 사회성훈련의 프로그램수행 방법
1. 대상 및 선정절차
1) 대상자
2) 선정절차
2. 분반 및 정원
3. 분반 운영방법
1) 영역별 수업
2) 소집단 교육
4. 교육내용
1) 영역별 교육내용
2) 교육과정 구성방법

Ⅴ. 사회성훈련의 처치도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적으로 사회적 능력을 적응행동과 사회적 기능으로 크게 구분하고, 다시 적응행동은 독립적 행동, 신체적 발달, 개인적 책임, 자기 규제적 행동, 경제적 직업적 활동, 기능적 교수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능은 대인관계와 관련된 기능, 자신과 관련된 기능, 학업․과제와 관련된 기능, 동료수용, 대화 기능, 자기주장 기능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사회적 기능을 다른 사람의 정서를 얼굴 표정, 자세, 눈맞춤, 신체적 거리, 단어, 목소리의 크기, 말투 그리고 신체적 접촉 등의 조합에 의해 정서를 판단하는 능력으로 보고 있는 연구도 있다. 즉, 인간의 정서, 정의적 조망수용 그리고 공감을 사회적 기능으로 보고, 그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빠르게 상황을 해석하고, 수행해야 할 행동을 결정하고 선택한 행동을 수행한다.
이와 같은 개인적 및 주변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반사회적인 행동을 규명하려는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 전반에 있어서 이를 기반으로 하는 도덕성 회복이라는 적극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심리학자와 교육자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개인의 친사회적 행동(親社會的 行動:prosocial behaviior)이다. 이 친사회적 행동은 행위자가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다른 개인, 혹은 집단에 이익이나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서 이에는 돕기, 함께 가지기, 주기, 기부하기, 협조하기 그리고 편안하게 하기 등이 있다.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려는 연구로는 사회학습론적 접근(社會 學習論的 接近)과 인지 발달적 접근(認知 發達的 接近) 등이 있다. 그러나 ‘사회 학습론적 접근을 통한 방안은 일시적인 촉진 효과만을 가져올 뿐,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 인지적 조망수용 능력을 개발시키는 데는 부족하며, 인지 발달적 접근을 통한 방안은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경우에는 인지적 능력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언어적 추론이 어렵다.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회학습이론과 인지발달적 접근을 통합한 친사회적 행동 훈련 방안이 필요하다. ‘친사회적 행동이 2세부터 중학교 전반에 걸쳐서 전체적으로 증가한다고 볼 수 있으나, 단계별로는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의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취학 전 연령부터 친사회적 행동을 유지하고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 국수경(2005), 사회성 기술훈련이 아동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 김문석 외 1명(2003),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학교생활향상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 김영헌(1995), 사회성훈련 프로그램이 정서장애아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 노안영 외 1명(1997), 사회성훈련이 대규모 집단 대학생들의 불안과 신념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 문영옥(2004), 사회성 기술 훈련이 정신지체 학생의 사회 적응 능력에 미치는 효과, 나사렛대학교
▷ 유은희(2006),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신대학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에 훈련 프로그램이 한두개라도 예제가 자세히 나왔으면 좀더 이해하기 편했을거 같아요.
  • tjdrh***
    (2023.05.11 14:08:57)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0
  • 분석과 해석, 해결방안을 각각 따로 분리하여 기록, 제시하여야 한다.셋째, 하나의 일화기록은 한 가지 사건의 기록이 되어야 하며 여러 가지, 여러 시기의 사건을 총괄하여 종합적으로 기록해서는 안된다.넷째, 하나의 기록된 사건은 그 학생의 발달과 성장을 이해하는 데 의의깊은 것이 되어야한다. 일화기록법은 다른 관찰방법에 비하면 일반적으로 비공식적이며, 관찰 체계성이 현저히 낮다. 또한 시기에 따른 체계적인 시간표집과 행동관찰이 되

  • [사회성][사회성발달][사회성훈련][사회성향상][사회성신장][사회성증진][사회성개발][사회성검사]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사회성훈련, 사회성향상, 사회성신장, 사회성증진, 사회성개발, 사회성검사 분석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 사회성훈련, 사회성향상, 사회성신장, 사회성증진, 사회성개발, 사회성검사 분석Ⅰ. 개요Ⅱ.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Ⅲ. 사회성훈련1. 필요성2. 목적3. 기대효과Ⅳ. 사회성향상Ⅴ. 사회성신장1. 사회성 측정 방법의 유의성2. 사회성 측정(Sociometry)의 개념3. 사회성 측정 기준 및 선택 허락 수 설정의 원칙Ⅵ. 사회성증진1. 사회성증진 훈련이란 무엇인가2. 어떤 아동에게 필요한가3. 프로그램의 내용은1) 회기2) 시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방법 읽기 지도는 해독과 이해 기술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문자를 음성적 표상으로 변환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표상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을 일컫는다. * 의미 강조법: 문자나 단어를 형성하는 요소 단위로 이해 된다기 보다 어휘. 문장. 이야기와 같은 집합적 단위로 이해되는 개념에서 읽기를 지도하는 방법인데 기초 독본 프로그램, 언어 경험법, 개별화 읽기등이 있다. * 부호 강조법: 읽기가 문자나 단어 같은 요소의 학습과 통합에

  • [특수체육] 특수체육의 필요성과 특수체육의 미래와 전망
  •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수영교실’혹은 ‘휠체어 농구대회’와 같이 특수한 집단을 위한 특수한 프로그램이 그 예이다. 반면, ‘Adapted는 ’특별“이라는 용어를 거부한다. ‘Adapted는 ’하나가 된다‘라는 의미에서 출발한다. ’Adapted는 장애요인 때문에 참여할 수 없는 운동종목의 규칙과 기구를 변형하여 비장애인과 함께 어울릴 수 있도록 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우리 팀에는 시각장애인이 있었다.’ 혹은 ‘ 이번 마라

  • [장애인직업재활정책] 장애인직업재활이념, 직업재활의 과정, 정신장애인직업재활서비스, 청각장애인직업재활서비스 심층 분석
  • 훈련하여 단계적으로 채용되게 하는 고용방법. 보호고용(Sheltered workshop) - 현장에 취업이 어려운 사람을 위하여 기업체의 일정한 곳이나 재활시설 내에 작업장을 개설하여 보호자나 감독자를 두고 근로에 종사하게 하는 형태의 고용(장애인 보호작업장, 장애인 근로시설). 작업활동센터(Work activity center) - 생산성이나 임금보다는 작업적응력 향상, 건강유지, 사회성 증진 등 인간의 존엄성을 중요시하는 측면에서 작업활동에 종사하게 하는 시설. 6.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