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훈련][사회성][훈련][사회성훈련 의의][사회성훈련 프로그램][사회성훈련 프로그램수행 방법]사회성훈련의 의의, 사회성훈련의 프로그램, 사회성훈련의 프로그램수행 방법, 사회성훈련의 처치도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사회성훈련의 의의
1. 필요성
2. 목적
3. 기대효과
Ⅲ. 사회성훈련의 프로그램
1. 기초 기술훈련
2. 친구 사귀기 훈련
3. 감정다루기 훈련
1) 집착행동교정
2) 집중결여
3) 남의 말 잘 듣지 않기
4) 학교생활 나태
Ⅳ. 사회성훈련의 프로그램수행 방법
1. 대상 및 선정절차
1) 대상자
2) 선정절차
2. 분반 및 정원
3. 분반 운영방법
1) 영역별 수업
2) 소집단 교육
4. 교육내용
1) 영역별 교육내용
2) 교육과정 구성방법
Ⅴ. 사회성훈련의 처치도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일반적으로 사회적 능력을 적응행동과 사회적 기능으로 크게 구분하고, 다시 적응행동은 독립적 행동, 신체적 발달, 개인적 책임, 자기 규제적 행동, 경제적 직업적 활동, 기능적 교수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회적 기능은 대인관계와 관련된 기능, 자신과 관련된 기능, 학업․과제와 관련된 기능, 동료수용, 대화 기능, 자기주장 기능 등을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사회적 기능을 다른 사람의 정서를 얼굴 표정, 자세, 눈맞춤, 신체적 거리, 단어, 목소리의 크기, 말투 그리고 신체적 접촉 등의 조합에 의해 정서를 판단하는 능력으로 보고 있는 연구도 있다. 즉, 인간의 정서, 정의적 조망수용 그리고 공감을 사회적 기능으로 보고, 그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빠르게 상황을 해석하고, 수행해야 할 행동을 결정하고 선택한 행동을 수행한다.
이와 같은 개인적 및 주변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반사회적인 행동을 규명하려는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육 전반에 있어서 이를 기반으로 하는 도덕성 회복이라는 적극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심리학자와 교육자들이 주로 관심을 가지는 주제가 개인의 친사회적 행동(親社會的 行動:prosocial behaviior)이다. 이 친사회적 행동은 행위자가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다른 개인, 혹은 집단에 이익이나 도움을 주는 활동으로서 이에는 돕기, 함께 가지기, 주기, 기부하기, 협조하기 그리고 편안하게 하기 등이 있다.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려는 연구로는 사회학습론적 접근(社會 學習論的 接近)과 인지 발달적 접근(認知 發達的 接近) 등이 있다. 그러나 ‘사회 학습론적 접근을 통한 방안은 일시적인 촉진 효과만을 가져올 뿐,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 인지적 조망수용 능력을 개발시키는 데는 부족하며, 인지 발달적 접근을 통한 방안은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경우에는 인지적 능력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언어적 추론이 어렵다.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회학습이론과 인지발달적 접근을 통합한 친사회적 행동 훈련 방안이 필요하다. ‘친사회적 행동이 2세부터 중학교 전반에 걸쳐서 전체적으로 증가한다고 볼 수 있으나, 단계별로는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의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취학 전 연령부터 친사회적 행동을 유지하고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적 배려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국수경(2005), 사회성 기술훈련이 아동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 김문석 외 1명(2003),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학교생활향상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 김영헌(1995), 사회성훈련 프로그램이 정서장애아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효과, 우석대학교
▷ 노안영 외 1명(1997), 사회성훈련이 대규모 집단 대학생들의 불안과 신념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 문영옥(2004), 사회성 기술 훈련이 정신지체 학생의 사회 적응 능력에 미치는 효과, 나사렛대학교
▷ 유은희(2006), 사회성 훈련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언어성·사회성 및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동신대학교
자료평가
- 내용에 훈련 프로그램이 한두개라도 예제가 자세히 나왔으면 좀더 이해하기 편했을거 같아요.
- tjdrh***
(2023.05.11 14:08: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