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건전정보유통][유통]불건전정보유통의 인지, 불건전정보유통의 신고요령, 불건전정보유통의 차단도구, 불건전정보유통의 현황, 불건전정보유통과 정보통신윤리교육, 향후 불건전정보유통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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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불건전정보유통의 인지
1.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유익한 사이트에 대한 의견
1) 메일을 지원해주는 사이트
2)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의 역할을 하는 사이트
3)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해주는 사이트
4) 기능적인 측면에서 오락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
2.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유해한 사이트에 대한 의견
3. 유익한 정보의 인지 경로 및 추천 대상
4. 유해한 사이트의 인지 경로
5. 유해한 사이트에 대한 인식
6. 유해한 사이트에 대한 관심도
7. 유해정보(음란물)에 대한 접촉 빈도

Ⅲ. 불건전정보유통의 신고요령
1. 성명
2. 전자 우편
3. 주소
4. 제목
5. 신고 내용

Ⅳ. 불건전정보유통의 차단도구

Ⅴ. 불건전정보유통의 현황
1. 욕설, 비속어, 언어폭력
2. 음란 정보, 온라인 성폭력
3. 루머, 유언비어, 타인 비방
4. 명예 훼손
5. 사생활 침해
6. 인 정보 유출, 사이버 스토킹

Ⅵ. 불건전정보유통과 정보통신윤리교육

Ⅶ. 향후 불건전정보유통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교육기관 정보화 역기능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정보통신윤리, 불건전정보유통, 정보시스템 불법 침입, 법‧제도의 4개 부분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정보통신윤리 부문에서는
(1)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강화한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통신윤리 확립을 위해 적합한 교육내용과 교수모형을 개발하고, 현재 추진 중인 교육과정 교과서 집필시 가능한 한 많은 교과에 정보통신윤리에 관한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원 및 교육공무원에 대한 정보통신윤리 교육을 강화한다.




≪ … 중 략 … ≫




Ⅱ. 불건전정보유통의 인지

1.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유익한 사이트에 대한 의견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과 관련하여 어떤 사이트를 유익한 사이트로 생각하고 있는지는 웹상에서의 행태를 간접적으로나마 이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그 결과, 크게 보면 3가지정도의 분류가 가능하다.

1) 메일을 지원해주는 사이트

다음과 야후, 네이버 등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2) 각종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의 역할을 하는 사이트

야후나 다음, 네이버 등이 속한다.

3) 커뮤니티를 형성하게 해주는 사이트

페이스북, 다음 등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민기 / 초등학교 홈페이지에서의 불건전 정보 유통 및 개인정보 노출 실태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2004
김유진 / 인터넷상 유통되는 불건전정보에 대한 행정적 규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9
박병영 / 인터넷 불건전 정보 유통과 청소년, 연세대학교, 2001
원태웅 / PC통신과 인터넷상의 불건전정보 유통이 청소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2001
이윤희 / 정보사회의 새로운 윤리적 문제에 대한 배려윤리적 고찰, 성균관대학교, 2008
한미정 외 1명 / 불건전정보 유통 및 이용실태 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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