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행동][수정][인지][인지행동][인지행동상담][인지행동치료][인지행동요법]행동수정의 분류, 행동수정의 기본가정, 행동수정의 과정, 인지행동, 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요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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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행동수정의 분류
1.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
2. 작동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3.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4. 인지 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 therapy)
5. 생체되먹임(biofeedback)

Ⅲ. 행동수정의 기본가정
1.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한다(Watson, 1913)
2. 대부분의 인간 행동은 학습된 것이다(Skinner, 1953; Wolpe, 1958)
3. 행동의 형성, 유지, 제거는 환경자극에 의하여 좌우된다
4. 정상행동이나 이상행동이나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하여 학습된다
5. 모든 행동은 그의 독특한 환경자극의 배열에 따라 고유하게 학습된다
6. 행동문제의 치료에 있어서, 과거보다는 현재를 중요시한다
7. 객관적 자료에 입각한 철저한 실험 검증적 접근이 시도된다

Ⅳ. 행동수정의 과정
1.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선행자극(SD)을 환경에서 제거하거나 변경한다(자극통제)
2. 문제행동을 유발하지 않는 선행자극을 생활환경 안에 많이 배치한다(자극통제)
3. 문제행동 자체는 무시하고 다른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할 계획을 세운다(상반행동의 강화)
4. 부적응 행동을 보상하고 있는 정적강화를 차단한다(소거법)
5. 벌을 사용하여 행동을 제거한다

Ⅴ. 인지행동
1. 목표행동을 정한다
2. 보상을 준다
3. 행동치료 기법을 적용한다

Ⅵ. 인지행동상담
1.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1
2.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2
1) 첫 번째 부류
2) 두 번째 부류
3) 세 번째 부류

Ⅶ. 인지행동치료

Ⅷ. 인지행동요법
1. 원리
2. 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의 학습이론)
3.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강화이론)
1) 자유조작 조건화
2) 언어행동의 조작적 통제
3) 일반화(generalization)
4) 변별화(discrimination)
5) 소거(extinction)
6) 강화촉진(prompting)과 사라져 감(fading)
7) 행동조성(shaping)
8) 강화제(reinforcer)
9) 우연적 강화(chance reinforcement)
10) 2차적 강화
11) 강화계획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shaping(행동형성)과 chaining(행동연쇄)은 목표행동을 하위행동들로 나누어, 각각의 하위행동을 가르치는 테크닉이다.
shaping과 chaining의 목표는 동일하다: 아동에게 어떤 skill을 가르치는 것이다. shaping에서 각각의 하위행동들은 이미 아동이 알고 있는 행동이다. 반면 chaining에서 각각의 하위행동들을 아동이 모르는 행동으로, 각각의 행동을 가르친 후, 각 하위 행동을 연결한다.

shaping은 근접행동에서 출발하여 목표행동을 교육하는 방법이다. 근접행동은 목표행동으로 점차 shape되어 간다.
1) 목표행동은 무엇인가 즉, 아동이 학습해야 될 마지막 행동이 무엇인가?
2) 아동 스스로가 할 수 있는 가장 근접한 행동은 무엇인가? 즉 출발점은 어디인가?
동일한 방법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 즉, hand flapping(손 흔들기)을 무릎 문지르기나 혹은 손 깔고 앉기로 shape시킬 수도 있고, 전혀 손을 움직이지 않는 행동으로 감소시킬 수도 있다. 아동에게 어떤 행동을 다른 행동으로 대체하도록 가르칠 때, 아동은 대체된 행동을 언제든지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즉, 아동에게 손을 주머니에 넣게 하려면, 아동은 항상 주머니가 달린 바지를 입고 있어야 한다.
장점은 행동을 작은 하위부분으로 나눔에 따라, 아동은 성취하기 쉽고, 따라서 좌절사태가 줄어든다. 단점은 한 단계에 너무 오래 교육하는 경우, 촉진의존이 발달될 수 있다.

chaining은 shaping의 보다 정교한 형태이다. 이는 목표행동의 하위행동을 가르치고 그 하위행동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1) 후향 연쇄
일반적으로 각 하위행동들은 backwards(후향)로 가르쳐주어야 한다. 첫 번째로 가르치는 행동은 일련의 하위행동 중 마지막 하위행동이다. 강화가 마지막으로 제시되는 경우, 후향연쇄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부가적인 장점은 일련의 하위행동과정을 수행해 나가면서, 아동은 어떤 하위행동을 우연히 학습할 수 있다.
(2) 전향 연쇄
후향연쇄로 가르칠 수 없는 skill들도 많다. 자전거 타기 같은 스포츠 활동과 손씻기 같은 몇몇 자조 skill들이 그러하다. 일련의 연속활동이 없이 목표행동에 도달할 수가 없기 때문에 후향연쇄로 이러한 skill들을 가르칠 수 없다.
참고문헌
▷ 강명희(2010), 중학교 특수학급 지적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행동수정 사례연구, 전남대학교
▷ 김화영(2004), 인지적 행동 수정 훈련이 아동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 박재순(2008), 행동수정요법이 만성정신질환자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 서경자(2008), 행동수정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학습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 정동선(2006), 아동에 관한 양육방식 및 행동수정 요법, 아이코리아 치료교육연구원
▷ 정승환(2004), 지속적 운동습관과 행동수정요법이 비만 아동의 생리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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