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1 / 2017.04.11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상담심리학
공통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2학년 상담심리학 중간과제물입니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의 각각의 개념, 가정, 원리, 치료방법을 둘러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가지 상담에 대한 표를 요약정리하여 알기 쉽게 작성하였습니다.
쉽지도 않지만 어렵지도 않은 자료입니다.

출처는 본문에 작성해두었으니 참고하여 기분 좋은 봄 되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개요
2) 인성의 구성요소
3) 프로이트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특징
4) 정신분석적 치료요법
2. 인지상담이론
1) 인지치료란?
2) 인지치료의 전제
3) 인지치료의 원리
4) 인지상담이론의 특징과 치료
3. 행동수정이론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기본 가정
3) 행동수정의 원리
4) 행동수정기법
4.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지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상담치료이론이 존재한다. 아쉽지만 그런 상담을 필요로 하는 이가 제대로 된 상담사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지 않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다양한 복지상담사, 심리상담사, 신경정신과의 의료 상담사가 존재하지만 자신의 역량을 내담자에게 적극적이고 인간적으로 베푸는 경우는 많지 않다. 또한 그들의 상담가적인 자질이나 역량이 충분한지도 의심이 될 정도로 실제로 상담을 받은 후의 조언이나 반응은 실망스럽다. 오히려 친구나 인생의 선배들에게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 하는 것이 더욱 도움이 된다는 것이 현실적이다. 특히 정신적인 질환으로 신경정신과에서 상담을 받을 경우에는 심리치료에 대한 비용이 대단히 높기 때문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은 경제적인 여유가 충분한 경우에만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상담의 지식이 계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가장 필요한 것이 상담사의 자질과 역량, 그리고 직업적인 윤리라고 본다.

II. 본론
1)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개요
이미 백여 년 전에 정신분석학을 처음으로 만들어낸 지그문트 프로이트(S.Freud)는 정신분석학을 ① 다른 어떤 방식으로도 거의 접근할 수 없는 정신과정의 탐구를 위한 과정의 이름이고, ② 신경증적 장애의 치료를 위한 방법의 이름이며, ③ 그러한 노선을 따라서 습득된 심리적 정보 집합체의 이름이라고 정의하였고, 이제는 새로운 과학 분야로 점차 축적,발전되고 있다. 프로이트의 뒤를 이어 인간의 정신세계를 연구하고 분석했던 그의 딸 안나 프로이트(Anna Freud)나 하인즈 하트만(H.Hartmann), 그리고 마가렛 말러(M.Mahler)와 이디스 제이콥슨(E. Jacobson) 등과 같은 자아 심리학자들과 설리반(H.Sullivan)처럼 인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했던 인간 관계이론가들을 비롯하여, 멜라니 클라인(M. Klein)이나 로날드 페어베언(R.Fairbairn), 도날드 위니캇(D.Winncott) 등과 같은 대상관계이론가들을 넘어 하인즈 코헛(H.Kohut)으로 이어지는 자기심리학자들과 최근에 이르러서는 상호주관 정신분석에 이르기까지 참으로 많은 이론들이 축적되고 발전되어 왔다. 이처럼 서구의 정신분석학은 프로이트가 문을 연 그 때부터 지금까지 인문학의 정점에서 다방면의 학문으로 차용되고 유입되어 그 영역의 독창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임상에 서도 많은 연구와 논문들이 행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고흥화 외, 심리학개론, 교육과학사, 1998.
김경애,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상담 기법을 통한 인성교육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김경희, 아동심리학, 박영사, 2003.
김순혜, 아동상담, 학지사, 2001.
김영숙?이재연,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1999.
김예식, 생각 바꾸기를 통한 우울증 치료, 한국장로교출판사,1998.
김애라, 불안에 대한 인지치료와 기독교 상담적 적용,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
김유진, 임흥기, 최신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2.
김진남, 인지치료를 통한 군 장병의 우울증 상담사례 연구, 국제신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방선욱 외, 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3.
서경자, 행동수정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학습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심은실, 집단 내 개인의 심리적 변형에 대한 목회상담적 적용 가능성,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5.
오상윤, 비학습행동 아동의 행동수정 사례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7.
오순생, 인지행동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비만아의 비만도, 신체상,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원호택 외, 심리장애의 인지행동적 접근, 교육과학사, 2000.
이근후?최상섭, 행동치료의 원리, 하나의학사, 1998.
이성진, 행동수정, 교육과학사, 2001.
조붕환, 인지행동집단상담프로그램이 ADHD경향 아동의 학업 및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