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 행동요법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행동요법의 특징
Ⅰ-1. 성립과 발전
Ⅰ-2. 행동요법의 특징
Ⅰ-3. 행동요법과 여타 치료적 접근의 비교
Ⅱ. 행동 요법의 종류 및 기법들
Ⅱ-1. 행동 요법의 기본 절차
Ⅱ-2. 행동요법의 종류
1) 응용행동분석
2) 인지행동요법
3) 신행동주의
Ⅱ-3. 각 기법의 소개
1) 강화에 의한 행동수정
2) 혐오자극에 의한 행동수정
3) 강화원리의 통합에 의한 행동수정
4) 정서적 반응의 수정
Ⅲ. 행동요법의 특수문제
Ⅲ-1. 행동요법의 장점과 한계점
Ⅲ-2. 행동요법의 위상과 가능성
- 본문내용
-
⑧ 절차의 분명한 기술을 통해 동료들이 성공적인 방법을 따라 할 수 있고 감독자는 보다 정교한 피드백을 제공 할 수 있다.
⑨ 행동치료는 개입의 효과에 대한 양적인 자료 수집에 관심을 갖는다. 개입전과 후로 빈도, 강도 행동 지속 기간, 생각, 감정 등이 비교된다. 치료 진전에 대한 자료를 주의 깊게 추적하면서 무엇이 어느 정도로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관해 내담자와 조력자 모두에서 피드백을 제공한다.
⑩ 행동치료에서는 평가와 개입의 기간 동안 실제 생활 장면에서 변화를 일반화 시키고 지속시키는 것을 계획한다. 여기에는 다른 상황이나 다른 행동에 치료효과를 일반화시킬 수 있는 계획도 포함된다.
⑪ 많은 특성이 치료 윤리와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내담자와 중요한 타인에 대해 불공평하게 압력을 가하면서 성과를 추구하지 않았는지 검토하고, 변화하는 도덕적 가치에 기초한 전문가들의 합의를 반영하며, 치료 절차의 선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 부정적인 진단명의 사용을 피한다.
Ⅰ-3. 행동요법과 여타 치료적 접근의 비교
행동적 접근
인지행동적 접근
전통적 접근
기본가정
-점검표에서의 수행은 개인이 특정 자극에 대하여 반응하는 하나의 표본이다.
-내현적 행동(생각과 느낌)은 외현적 행동(그들을 통제하는 변인)과 같고, 다른 특별한 상태를 부여하지 않는다.
-행동은 과거 환경적 경험과 현재 장면의 사건(환경적, 사회적, 건강/신체적 양호함 변인들)의 함수이다.
-행동은 환경이 제공해주는 정보와 개인의 인지적 과정이 상호작용한 결과로 이루어진다고 봄.
-인지적 중재과정은 대체로 초기의 경험을 통해 학습되는데 이러한 학습의 결과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처리함으로써 강화되는 경향.
-비록 인지적 중재과정이 역기능적이라도 모델링, 연습, 강화, 점진적 과제부여와 같은 행동수정절차를 다양하게 이용함으로써 수정될 수 있다고 전제.
-검사 수행은 영구적인 심리내적 특질 혹은 성격변인의 징후(sign)로 본다.
-내현적 행동(예를들면, 인지)은 외현적 행동과는 기본적으로 다르다고 본다.
평가 목적
-행동과잉이나 결핍을 찾아내기
-현재 문제행동의 원인을 밝히기
-치료 개입을 설계하는 데 직접 사용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치료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기
-인지치료기법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상황을 왜곡하여 해석하는 방식이나 정서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동시에 새로운 행동기술을 습득하고 실제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행동의 변화를 유지시키도록 하기 위해서 강화를 사용함
-개인을 진단하거나 분류하기
-행동에 대한 심리내적 혹은 성격특지로가 관련된 원인을 밝히기
-치료 개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예후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기
평가 방법
-특정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것을 선호
-변화시켜야 할 구체적인 행동에 대한 간접평가
-(정의상) 직접평가는 불가능함
-표준화된 검사 수행에 근거하여 상태 혹은 성격특질의 기초를 이루는 심리내적 요인들에 대한 간접평가
평가 빈도
-개입을 적용하기 전, 중간, 후의 연속적인 평가를 선호
-대체로 표준화된 검사에 근거한 평가를 치료 전, 후에 실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 [글래서의 선택이론] Glasser의 통제(선택)이론, 인간의 기본적 욕구, 현실요법
- [2018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4공통)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0k
- [프로이드와 정신분석] 프로이드(Freud) 성격발달이론과 프로이드(Freud) 심리치료 및 프로이드(Freud)이후의 정신분석 고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모델이라고 생각하는 실천모델 두 가지를 선정하여 비교하고 각 모델의 유용성과 한계점을 비교 분석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일반영역과 확장영역을 정리하세요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확장영역 중 하나를 선정하여, 해당 영역의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세요
-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적 노화란 무엇인지 정의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서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쓰시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사회법의 특성인 계약의 공정성, 소유의 사회성, 집합적 책임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ADHD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을 위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 [아동청소년상담] 의사소통기술 향상 프로그램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