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대학교육)의 체계, 시장구조,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수익,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국제화와 전문직, 고등교육(대학교육) 대학재구조화, 고등교육(대학교육) 미국학생정원정책, 고등교육(대학교육) 영국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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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체계

Ⅲ.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시장구조

Ⅳ.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수익
1. 보다 나은 배우자를 만날 가능성이 증대
2. 다양하고 유력한 사람들과 동창 등의 친분 유지
3. 대학교육을 통해 잠재적인 능력을 발견하고 배양
4. 대학생활을 통한 가치관이나 인생관 정립
5. 사회적 지위이동의 가능성 증대
6. 적성에 맞는 직장을 선택하여 직무만족을 느끼는 직장생활
7. 출산 및 자녀양육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
8. 전문지식의 습득으로 취업시장이 넓어지고 다변화

Ⅴ. 고등교육(대학교육)의 국제화와 전문직

Ⅵ.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대학재구조화

Ⅶ. 고등교육(대학교육)의 미국학생정원정책
1. 미국 고등교육의 일반적인 입학제도 및 학생정원정책
2. 워싱톤대학(University of Washington)의 학생정원운영 현황
1) 학생선발의 기본원칙
2) 학생선발의 과정

Ⅷ. 고등교육(대학교육)의 영국 사례
1. 고등교육 체계의 형성: 1900~1939년
2. 고등교육 시대의 도래: 1939~1963년
3. 고등교육의 수축과 팽창: 1963~1980년
4. 고등교육의 위기: 1980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은 어느 시대, 어느 국가를 막론하고 사회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며 존재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우리나라도 해방 이후 본격적으로 설립되기 시작한 여러 대학에서 국가와 사회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고급인력의 공급체로서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정보와 가치창출을 위한 연구기능의 수행자로서도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김종철 등, 1992).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대학교육에 대한 많은 비판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는 우리나라만의 상황은 아닌 듯 하다. 또한 대학인들은 대학자체에 대한 연구를 등한시 해왔다(김종철 등, 1992). 이러한 비판들은 사회변화에 따른 대학의 적응력이 뒤떨어져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길러내지 못하는 것에서 기인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으로 TQM의 개념이 도입되고 있다.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대학교육품질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이 때에 우리나라의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살펴보고 품질개념도입이라는 해결책이 타당한 것인지 살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대학교육의 목적이 무엇인가부터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목적이란 교육을 왜 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해답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교육의 목적을 교육법을 통해 “대학은 국가와 사회발전에 필요한 학술의 심오한 이론과 그 광범정치한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며 지도적 인격을 도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교육법 108조)고 명시하고 있다(최선영,1989). 또한 한국중앙교육연구소의 ‘대학교육 내용의 종합적 연구’에서 한국의 대학교육이 지향해야할 4개 원칙을 통해 한국대학교육의 성격을 다음과 같이 명시하고 있다(최선영,1989).

1. 대학은 인류의 지적 유산을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
2. 대학의 전문교육은 특수한 직업훈련의 성격을 띠어서는 안 되며 전문분야의 기초과목으로 정합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강낙중 / 대학교육서비스 경쟁력 평가모형, 한국경영공학회, 2010
김동일 외 5명 / 대학 교수가 바라본 고등교육에서의 대학생 핵심역량,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2009
박삼철 / 고등교육개혁 구현을 위한 호주의 고등교육 재정배분 제도, 한국비교교육학회, 2010
신현석 / 한국 고등교육개혁의 구상과 전략, 한국고등교육정책학회, 2003
이병식 외 1명 / OECD의 고등교육 질 관리, 한국교육개발원, 2006
이영호 / 대학교육의 글로벌 스탠다드 의미와 유형 분석, 한국비교교육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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