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경영이념, 복잡성,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생산시스템, 자동차산업,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모토마치 공장, TNS(트랜잭션 네트워크 서비스), 향후 토요타(도요다, 도요타) 당면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경영이념
1. 창업주의 경영 마인드
2. 도요타 경영 안정의 비결
3. 노사화합을 통합 회사 내부 통제
Ⅲ.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복잡성
1. 도요타의 조직구조
1) 도요타의 경영의사 결정기구
2) 도요타 경영의사결정기구의 특징
2. 도요타의 수평적 분화
1) 도요타의 전문화(분업화)
2) 도요타의 부문화
3) 도요타 팀제 도입
3. 도요타의 수직적 분화
4. 평가
Ⅳ.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생산시스템
Ⅴ.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자동차산업
Ⅵ.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모토마치 공장
1. 설립년도
2. 전체 종업원 수
3. 생산대수
4. 공장면적
5. 생산차종
6. 현장견학공정 개요
Ⅶ.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TNS(트랜잭션 네트워크 서비스)
1. TNS의 개요
1) 본사 간 network
2) 거점간 Network(TNS-Extension)
2. TNS-format의 표준화
3. TNS의 통신 protocol
1) TNS 통신 protocol의 특징
2) TNS의 독자적인 protocol
3) TNS에 있어서의 통신 회선의 선택
Ⅷ.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당면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업의 목표가 수익의 증대인 만큼, 어떤 기업에서 어떤 생산방식을 택하던지 궁극적으로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이익의 증대일 것이다.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도요다 생산방식에서는 '원가절감'을 근본적 목표로 하고 있다. 이 경우 원가절감을 생산성 향상이라고 바꾸어 말할 수 있다. 그러한 근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생산에서 불필요한 요소 - 예를 들면 과잉재고나 과다한 인력 등 - 를 철저히 제거하고자 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언급되는 원가의 개념은 일반적인 것보다 매우 광범위한 것이다. 도요다 방식에서 원가는 이익을 산출하기 위하여 매출액에서 공제해야 하는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현금지출을 뜻한다. 그것에는 제조원가 뿐 아니라 판매비, 일반관리비, 자본비용까지도 포함된다.
원가절감은 무엇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하여 도요다 방식은'낭비의 제거'를 제시한다. 즉 도요다 방식은 원가절감의 방법인 동시에 그것과 동일한 차원에서 낭비의 제거를 근본목적으로 하고 있다. 생산현장에서 1차적인 낭비는 과잉생산 요소가 존재함으로써 발생한다.
≪ … 중 략 … ≫
Ⅱ. 토요타(도요다, 도요타)의 경영이념
1. 창업주의 경영 마인드
나고야 나가쿠테쵸(長久手町)에 위치한 도요타 자동차박물관은 1800년대 말 이후 100여 년간의 자동차 역사를 보여주는 160여대의 세계 각국 명차를 전시하고 있다. 미국 포드사의 자동차 박물관보다 규모는 작지만 전시품 내용과 구조에선 앞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요타를 알려면 꼭 한번 가봐야 할 곳이다.
1989년 4월 개장한 이 박물관은 3층짜리 본관․신관 등 2개 건물로 이뤄졌다. 대지 1만여 평 규모에 전시장은 5,000여 평 규모다. 본관 로비에 들어서면 도요타가 처음 만든 36년산 검정색 자동차(AA형)를 만날 수 있다. 안내판에는 도요타 자동차의 설립자인 도요타 기이치로(豊田喜一郞) 회장의 경영 이념이 적혀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권성욱(2010) - 협력적 노사관계로의 전환 방안 : 도요타 사례를 중심으로, 국가안보전략연구소
유재권(2005) - 도요타의 기업문화, 한국기술사회
임재화(2011) -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도요타 생산시스템 적용수준에 따른 경영성과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
정철화(2006) - 도요타에서 배우는 경영혁신의 노하우, 국방품질관리소
정일구(2008) - 도요타처럼 생산하고 관리하고 경영하라, 시대의창
MY NEWS JAPAN 저, JP NEWS 역(2010) - 토요타의 어둠, 창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