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신용평가 방법과 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序 言
2. 신용평가의 의의
(1) 신용등급평가의 정의
(2) 기본적인 신용등급과 그 의미
3. 신용평가 회사와 신용등급
(1) 기업어음
(2) 회사채 평가
(3) 보증기관 평가
4. 신용평가의 절차
(1) 신규신용등급의 평가 절차
(2) 기존 신용등급의 감시와 조정
5. 신용평가의 주요내용
(1) 일반원칙
(2) 국가 신용도와 정부 정책 분석
(3) 산업분석
(4) 기업분석
6. 계량적 신용평가 모형
(1) 판변분석
(2) 요인분석
(3) 로짓모형
(4) 이상치 방법
(5) 인공지능 기능
(6) 의사결정 나무 모형
7. 계량적 신용평가의 한계
8. 結 論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신용평가의 의의

(1) 신용등급평가의 정의

신용등급평가(credit rating)란 신용등급평가기관이 특정 채권의 원금와 이자가 약속대로 상환될 수 있는 정도를 판정하여 이를 이해하기 쉬운 기호나 문장으로 등급을 매겨 투자자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신용등급평가의 목적은 채권의 원금과 이자가 약속대로 상환될 수 있는 정도를 측정(심사)하여 투자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이 같은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할 수 있는 손실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는 데 있다. 신용등급평가는 AAA, Aaa 등과 같은 간략하고도 이해하기 쉬운 기호에 의하여 채권의 신용위험에 관한 질적 정보를 투자자에게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신용등급평가란 단지 특정 채권의 채무불이행 위험정도를 파악하여 그 정보를 간략한 기호로서 투자자에게 전달하는 것이지, 특정한 채권을 투자대상으로 추천하거나 이를 통해 미래의 채권가격을 예측하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특히 신용등급을 투자목적에 이용할 경우에는 다음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1. 신용위험평가모형, Elizabeth Mays, 넷트웨이브, 2001

2. E-Biz시대의 자사관리 기초, 박근수, 현학사, 2003

3. 지방정부의 신용평가제 도입에 관한 연구, 이상철·이정훈,
밀양대학교 논문집 제7집, 1999

4. 신용평가의 실제와 이론, 신동명, 다산, 1999

5. 한국신용평가 발전을 위한 국제 세미나, 매일 경제신문사, 1999

6. 신용평가의 필수절차, 김용국, NICE CREDIT, 1999

7. 위험가치 모형을 이용한 새로운 신용평가방법, 조지호, 한양대학교 논문집, 1998 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스코건설 기업조사보고서
  • 경영학과 *** -이번 기업조사를 하면서 제일 많이 느낀 것은 풍부한 경험을 많이 해 봐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요즘 취업난이 심각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그것에 대비하여 내가 어떻게 계획을 세워야 할지 무엇부터 해야 할지를 자각하지 못하고 하루하루를 무의미하게 지내온 날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직접 기업을 방문하고 인터뷰를 하면서 시야가 많이 넓어진 느낌이었습니다. 다른 조와는 색다르게 일반적인 서비스업이나 제조업 보

  • 인터넷 발전과 전자상거래의 기본개념
  • 신용카드사의 고객으로 하여금 인터넷을 통해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불시스템의 보안과 관련하여 많은 기업들이 안전 소켓층(SSL, secure socket layer) 방법을 이용하여 이용자의 웹브라우저와 온라인 상점의 서버 사이를 통행하는 데이터를 자동으로 암호화한다. 그러나 이 방법도 전송된 데이터가 암호화가 풀리고 온라인 상점의 서버에 저장된 후 정보가 보안상의 문제에 노출될 위험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문헌경영학 - 최수형/추

  • [호텔관광]호텔서비스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 품질, 객실, 식음료를 중심으로
  • 경영학적 정의 75. 호텔 서비스의 특성 96. 호텔 서비스의 구성요소 127. 새로운 각도로 본 서비스 15제 2 절 서비스 품질과 품질 경영의 이론 연구 161. 서비스 품질의 본질 162.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와 결정요인 183. 서비스 품질의 평가모형 234. 서비스 품질의 특성 335. 품질경영의 정의 366. 품질경영의 새로운 페러다임 377. 품질 경영이론 408. 서비스 품질 개선방법 429. 서비스 품질 조사체계 4310. 서비스 품질 측정의 Know - how 47제 3 절 서비스 품

  • [계량정보학][계량행정학]계량적 접근의 방법론, 계량정보학, 계량행정학, 거시계량경제모형, 국가신용도 계량평가모델, 광고효과 계량적 모형
  • 평가기법의 객관성 및 효율성을 고려한 상시 평가체제가 필요하며, 기존의 국가 신용도 평가방식을 개선하는 차원에서 계량평가 모델 도입을 고려하고자 한다.계량평가 모델의 구축을 위하여 패널 회귀분석을 시도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23개의 분석대상 평가요소(독립변수)와 5개 평가기관의 신용평점 평균값(종속변수) 간의 회귀방정식을 설정하고 독립변수의 회귀계수를 추정하는 절차를 취하였다. 계량평가 모델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중 회

  • [금융리스크관리]KGI증권의 리스크관리 사례조사 및 분석
  • 신용과 축적된 노하우가 그 성패」를 결정한다.- 경영의 투명화를 통한 내부통제의 강화 및 자율성 강조가 중요하다.4. 구성요소항 목내 용1.통제환경- 경영철학, 조직구조, 이사회의 역할, 권한과 책임의 상호작용, 경영통제의 방법, 내부감사기능, 인사정책 및 과정, 기타 환경적 요인2.위험평가- 조직은 직면하는 위험을 인식, 평가, 분석하여 관리할 매커니즘을 수립하여야 함.3.통제활동- 통제방침 및 절차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