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연혁,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배경,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진실규명, 교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연혁
Ⅲ.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의의
Ⅳ.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배경
Ⅴ.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발전구도
1. 민주화의 봄
2. 학생운동에서 전면적 민중항쟁으로 전환
3. 광주5월민중항쟁의 새로운 역사적 지평 : 무장투쟁
Ⅵ.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미국개입
1. 항쟁 초기단계에서의 미국의 역할
2. 작전통제권문제에 대하여
3. 한국의 정치발전을 촉구하는 일련의 성명에 대하여
4. 맺음말
Ⅶ.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진실규명
Ⅷ.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교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80년의 항쟁은 민주주의에 대한 요구와 이에 대한 동물적 탄압, 그리고 인간성을 지키기 위한 생존투쟁이었다. 내부적으로는 대동세계로 표현되는 절대적 자치공동체의 형성, 그리고 정의를 위한 의식적 자기희생의 고귀함을 보여주었다. 광주항쟁의 전개과정에서의 각각의 국면에 따라 보여준 이 세 가지 가치의 존엄성은 이후 줄기차게 지속된 5월 운동의 밑거름이 되었다. 5월 운동이 때때로 시민운동과 긴장관계에 놓이면서도 국가권력과 끈질기게 맞설 수 있었던 것은, 한국사회의 민중적 정의감, 즉 맺힌 것('恨')은 풀어주어야 하며, 결국 풀릴 수밖에 없다는 전통적 심성의 밑받침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난 18년간의 '광주'를 규정한 것은 한편으로는 정의의 실현에 대한 요구, 다른 한편으로는 지역적 고립과 이를 벗어나기 위한 투쟁이었으며, 이것은 타 지역으로부터 인정받으려는 욕구에 의해 추동되었다. 따라서 지역에서 가장 고귀하게 취급된 가치는 자기를 인정하는 자와의 연대였다. 이런 연대는 1987년 6월 항쟁의 짧은 국면, 그리고 1995년 전국적으로 진행된 학살자 처벌운동의 국면에서 달성되었지만, 이내 사라져버리는 헛된 것이었고 제도적으로 보존되지 못했다. 이런 상황이었기 때문에 1997년의 대통령 선거과정에서 광주는 민주 대연합론이 아닌 지역 등권론도 수용할 수 있었다.
정권교체는 기본적으로 1980년 광주가 지향했던 것의 지연된 실현이라고 할 수 있다. 민주화는 지연된 만큼의 희생과 분투를 요구했던 것이다. 정권교체는 이런 고립감을 극복시키는 주요 계기가 되었다. 이 지역주민들의 자기 모멸감은 점차 민주화의 주역이라는 자긍심으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심층적으로는 지역적 연대의 지속여부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자주, 민주, 통일'로 대표되는 1980년대의 한국의 사회운동은 1990년대 들어 자본주의 세계체제의 세계화와 사회주의 몰락 이후 북한의 현실에 대한 재인식에 따라 새로운 틀을 모색하지 않을 수 없었다.
- 참고문헌
-
김정한(2010), 5.18 광주항쟁에서 시민군의 주체성, 서강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김영택(2000), 5.18 광주민중항쟁의 초기성격, 국민대학교
박승옥(2010), 국가를 다시 생각한다 : 5·18광주항쟁, 인민주권과 지역공동체, 대한기독교서회
이광일(2004), 5·18민중항쟁, '과거청산'과 재구성의 정치, 전남대학교 5, 18연구소
정근식(2007), 광주민중항쟁에서의 저항의 상징 다시 읽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정문권 외 1명(2008), 광주민중항쟁의 문학적 형상화, 한국언어문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