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문헌정보학 연혁][문헌정보학 문헌선택]문헌정보학의 연혁, 문헌정보학의 문헌선택, 문헌정보학의 문헌연구, 문헌정보학의 단행본, 문헌정보학의 논문, 문헌정보학의 현황, 문헌정보학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헌정보학의 연혁

Ⅲ. 문헌정보학의 문헌선택

Ⅳ. 문헌정보학의 문헌연구

Ⅴ. 문헌정보학의 단행본

Ⅵ. 문헌정보학의 논문

Ⅶ. 문헌정보학의 현황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문헌정보학은 한국도서관 현장의 발전에 유용한 연구를 수행하여야 한다. 따라서 한국적 상황에 대한 고려가 매우 중요하다. 도서관선진국에서 수입된 이론을 한국도서관 현장에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는 것이다. 우리의 실정에 맞게 선별하거나 변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또한 단순히 외국의 이론만을 수입하는 데 급급할 것이 아니라 그 이론이 발생한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적 상황에는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해낼 수 있다. 한국문헌정보학 연구는 현장에 대한 철저한 파악에서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서양의 관습, 사고방식 등에 근거하여 연구를 수행할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특질을 우선적으로 파악하여 연구를 진행하여야 연구목적의 달성률이 높아진다. 그러면 연구방법도 한국인의 지적 전통에 맞는 것을 이어받거나 발굴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한국인의 학문적 전통은 일제와 미군정을 거치면서 단절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사회과학의 경우에는 특히 그러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점에 있어서 한국정치학계의 미국추수적 연구행태를 날카롭게 지적한 독일정치학자 자이델(Bruno Seidel)의 다음과 같은 논평은 시사하는 바 크다.




≪ … 중 략 … ≫




Ⅱ. 문헌정보학의 연혁

문헌정보학(당시의 도서관학)은 1946년 국립도서관학교를 시작으로 1957년 연세대학교에 도서관학과를 세우기까지를 설립과정으로 볼 수 있다. 해방전 혼란기에 박봉석이 중심이 되어 조선도서관협회라는 것을 조직하여 우리의 것을 만들자는 움직임으로 분류표와 목록규칙을 만드는 등의 움직임이 있었다. 그러나 이는 6.25로 오랫동안의 공백기를 가지게 되고 6.25전쟁 후에는 미국 사람들의 입김으로 학과를 조직하고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구본영(2002), 문헌정보학 전문직의 정체성과 미래의 전망, 한국문헌정보학회
김명옥(1997), 문헌정보학의 교육방향에 관한 고찰, 한국문헌정보학회
노지현(2010), 문헌정보학 교육에 대한 학계의 진단과 방향 모색,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유영준(2003), 문헌정보학의 지식 구조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장덕현(2001), 문헌정보학에 있어서 담론분석의 응용,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장덕현(2002), 문헌정보학 연구에 있어서 비판적 패러다임의 모색, 한국문헌정보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mis] DMB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전략적 제언
  • 연구원, 2005.“DMB 관련 국내시장과 서비스의 최근동향”, 전자정보센터, 2005. 12. 23.“DMB 사업추진개요”, KBS DMB 추진단, 2005.“DMB데이터방송 및 DMC 등 디지털방송에 관한 종합계획”, 방송위원회, 2003.DMB에 대한 수용도 및 수요 예측을 위한 설문지 분석 결과, 2005.방송법 제2조 제1항 일부개정 2005.12.30 법률 제7815호, 시행일 2006. 7. 1.3. 기사아이뉴스, 지상파 DMB폰 판매 3월중 위성 DMB폰 추월“, 강희종, 2006. 3. 7.(http://www.inews24.com/php/newsview.php?gserial

  • 역사교사의 정보 요구와 추구행태에 관한 연구
  • 연구의 배경2. 대상 선정 이유와 연구의 목적3. 연구문제4. 용어의 정의5.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1. 역사교육학적 관점2. 교육학적 관점3. 문헌정보학적 관점Ⅲ. 연구의 과정1. 연구 대상2. 연구 도구3. 연구 절차4. 자료의 처리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1. 설문 조사의 분석2. 조사 결과의 해석Ⅴ. 결론1. 요약과 결론2. 제언Ⅰ. 서 론1. 연구의 배경주변국들이 우리의 역사나 영토를 자기들 것으로 편입하려는 시도가 심심찮게

  • [졸업][문헌정보학] 대학도서관 이용자 교육에 관한 현재와 미래
  • 관련된 내용으로, 지금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여겨진다. 이는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는 이용자 교육이 예전에는 도서관이나 사서인 관리자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던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최근의 변화된 도서관 환경을 반영한 이용자 중심의 정보 활용 능력의 제고나 평생교육을 지향하는 정보소양 능력의 습득에 도서관 이용자 교육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나 분석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아

  • 교원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 분석
  • 관련하여 각종 논문과 언론 매체의 보도 자료를 활용하였음을 밝힌다. 또한 교원 단체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학생의 인식을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여 각 집단 간의 의견의 차이를 비교 분석해보았다. (1) 교원단체 활동 사례 ① 한국 교원단체 총 연합회우선 교원의 자질 함양과 관련하여 한국 교원단체 총 연합회에서는 주요 역점 과제로 미래회원(교대생, 사대생, 신입교원) 에 대한 지원 사업 확대,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과 연구 모임과 연수

  • [독서치료] 초등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프로그램 연구- 5,6학년을 대상
  • 현황을 조사, 분석한 후 현실 진단을 바탕으로 독서치료 서비스 개발 방안을 자료, 치료자, 치료 대상자, 독서치료의 절차 측면에서 논의하였다.4. 연구 방법론이 연구를 위해 문헌연구와 기록 분석, 면담의 3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문헌 연구를 통해 서는 독서 치료와 관련된 이론들을 분석하고, 기록 분석을 통해 독서 치료와 관련된 문서, 논문, 도서, 통계 등의 자료를 분석하여 현재 초등학교 교실에서의 독서 치료 상황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