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사의 정보 요구와 추구행태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2. 대상 선정 이유와 연구의 목적
3. 연구문제
4. 용어의 정의
5.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역사교육학적 관점
2. 교육학적 관점
3. 문헌정보학적 관점
Ⅲ. 연구의 과정
1. 연구 대상
2. 연구 도구
3. 연구 절차
4. 자료의 처리
Ⅳ. 연구의 결과 및 해석
1. 설문 조사의 분석
2. 조사 결과의 해석
Ⅴ. 결론
1. 요약과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대상 선정 이유와 연구의 목적
다시 말해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으며, 교육활동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교수․학습활동에 있어 핵심적인 변인은 교사이다. 이처럼 학교교육의 질이 교사가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치느냐에 달려있다면 교사의 전문성을 어떻게 신장시킬 것인가에 초점이 모아져야 할 것이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교사의 교재개발/교재연구가 필수적이다. 이에 우리는 현재 교사들의 교재개발 및 교재연구의 실태를 파악하여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안 마련의 기초적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는 교수․학습자료의 활용 방안을 사례를 들어 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손성진(2009) 손성진, 2009,『초등 사회과에서 신문을 활용한 역사 사료학습 교재 개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송효림(2006) 송효림, 2006,『영화를 활용한 역사교재 개발 연구 : 중국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민정(2008) 한민정, 2008,『TV 사극의 역사교육 활용 연구 : 남북한 TV 현대사극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등. 실질적으로 이러한 교수․학습자료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에 대해서는 그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역사교육에 필요한 자료의 입수 현황을 파악한 후 문제점이나 이용하는 데 있어서의 불편사항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역사교사들이 효과적으로 역사자료를 입수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궁극적으로는 역사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한다.
3. 연구문제
1) 역사 교사들은 어떤 정보 요구를 가지고 있는가?
역사교사들의 정보 요구를 조사하기 위해 ①역사교사들은 정보의 가치를 제대로 인지하고 있는지, ②부족하다고 생각하거나 필요로 하는 정보는 무엇인지, ③정보의 필요성의 강도나, 정보 요구의 강도는 어떠한지 세 가지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2) 역사 교사들은 어떤 정보추구행태를 보이는가?
역사교사들의 정보추구행태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①얼마나 적극적으로 정보를 추구하는가, ②정보원(source)을 이용하는 방법은 어떠한가, ③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이용하는데 장애요인은 무엇이 있는가의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학술지논문
김민정, 2007,「역사 교사의 현장연구 방법론 모색 -실행연구를 중심으로-」, 역사교육, n.103, pp.69-97.
伏見美穗, 1998,「교사의 교재개발·교재연구가 수업을 활성화시킨다 」, 敎育硏究論叢 , n.1, pp.101-116.
양정현, 2006,「역사연구와 교육의 새로운 모색 -역사지식의 생산, 유통, 소비 ; 중등 역사 교사의 역사 교과 지식 생산과 소통」, 역사와 경계, v.59, pp.1-26.
이기명, 2008,「7차 교육과정과 효율적인 역사교육, 경주사학, v.28, pp.105-129.
이동연, 2007,「고등역사교육자료 활용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도서관의 역사교육자료 평가와 이용방법을 중심으로-」, 이화교육논총, v.17, pp.91-106.
정경희, 2007, 고등학교 역사교사의 기록물 이용행태 사례 연구-지역 역사교사모임을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v.38, n4, pp.377-396
정경희, 2007,「고등학교 역사교사의 기록물 이용행태 사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v.38 n.4, pp.377-390.
허신혜, 2005,「역사수업에 나타난 역사교사의 전문성」, 역사교육연구, n.1, pp.113-151.
2. 학위논문
김승식. 2000,『교육정보화 활성화를 위한 교사교육 강화 방안 -울산광역시 중학교를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손성진, 2009,『초등 사회과에서 신문을 활용한 역사 사료학습 교재 개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효림, 2006,『영화를 활용한 역사교재 개발 연구 : 중국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민정, 2008,『TV 사극의 역사교육 활용 연구 : 남북한 TV 현대사극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석도, 2002,『교육활동을 통해 본 고등학교 교사들의 교사문화에 대한 질적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단행본
전국역사교사모임, 2002, 우리 아이들에게 역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서울: 휴머니스트.
4. 정부간행물
교육부, 1995,「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과정 해설: 공통사회, 국사, 정치, 경제, 사회문화, 세계사, 세계지리」
서울특별시교육청, 2000, 」7차 교육과정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