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운동][새마을운동 의의][새마을운동 균형발전][새마을운동 근대화][새마을운동 투자규모]새마을운동의 의의, 새마을운동의 균형발전, 새마을운동의 근대화, 새마을운동의 투자규모, 새마을운동의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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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새마을운동의 의의

Ⅲ. 새마을운동의 균형발전
1. 농어촌
2. 도시

Ⅳ. 새마을운동의 근대화

Ⅴ. 새마을운동의 투자규모

Ⅵ. 새마을운동의 사례
1. 제1선린마을
2. 제2선린마을
3. 제3선린마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36년 5월7일 대구사범 육상대회에서 박정희는 8백m달리기 3조에 출전하여 2등을 했다. 1등의 기록만 적혀 있는데 2분21초1. 그달 20일 박정희를 포함한 5년생들은 일본으로 수학여행을 떠났다. 그날 부산항에서 연락선을 타고 시모노세키항에 닿았다. 그들은 열이틀 간 히로시마-오사카-나라-도쿄-가마쿠라-닛코 등지를 돌아다녔다. 학생들이 가장 놀란 것은 숲이었다. 이정찬의 일기 . '5월21일 : 히로시마에서 오사카로. 수목이 울창하여 한층 원만한 빛이 보인다. 이러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도 너그러운 것이다. 아카시효고 오사카… 거의 한 도시처럼 붙어있다. 감격할 따름이다. 거칠어진 고향과 비교하여 이 얼마나 여유가 있는가.'. <영웅숭배의 기질이 있던 박정희는 아마도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무덤이 있는 닛코의 동조궁에서 느낀 바가 있었을 것이다. 학생들은 도쿄에 있는 야스쿠니 신사에도 참 배했다. 박정희 일행이 5월31일에 학교로 돌아오자 기분 나쁜 소식이 기다리고 있었다. 기숙사생 23명이 장티푸스에 감염되어 비상 방역체제였다. 6월29일부터는 5학 년생들이 농촌학교 위탁실습을 하게 되었다. 학생들이 농촌지역 보통학교에 가서 농사도 지어보고 농촌의 문제점도 깨닫도록 한 것이었다. 우가키 조선총독은 사회주의자들의 농촌침투를 막을 목적도 겸하여 농업진흥정책을 추진하고 있었다. 일제는 교사들에게도 농촌지도의 임무를 부여하고 있었다. 박정희는 경 남 사천군에 있는 사남보통학교에 배치되었다. 그가 나중에 새마을운동을 추진할 때 이 실습에서 많은 암시를 받았을 것이란 시각도 있다. 이 농촌실습은 7월12일까지 계속되었다. 7월18일에는 이와무라 시학관이 대구사범에 와 서 농촌진흥운동과 농촌갱생정책에 대해서 여섯 시간의 강연을 했다. 7월20일 대구 사범은 1학기 종업식을 갖고 여름방학에 들어갔다. 30분 간 기숙사 청소, 그리고 30분간 담임교사로부터 주의말씀을 들은 뒤에 학생들은 고향길에 올랐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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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경 : 담론으로 본 새마을운동, 강원대학교, 2008
정용교 외 1명 : 교육계몽 운동으로서 새마을운동의 특성과 의의,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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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재훈 : 박정희 체제의 대중통치 : 새마을운동의 구조·행위자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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