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행정부][중국(미중관계)][일본(미일관계)][러시아(미러관계)]부시행정부와 중국(미중관계), 부시행정부와 일본(미일관계), 부시행정부와 러시아(미러관계), 부시행정부와 북한(북미관계), 부시행정부와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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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부시행정부와 중국(미중관계)
1. 미중관계 현황
1) 협력과 경쟁 병존
2) 중국·대만·미국 삼각갈등
3) 미·중 협력기조와 상호불신 잔존
2. 부시 행정부의 대중정책 전망
1) 정책목표와 기조
2) 정책방향
3) 지역적 시사점
Ⅱ. 부시행정부와 일본(미일관계)
Ⅲ. 부시행정부와 러시아(미러관계)
1. 부시 행정부의 대러시아 인식
2. 부시 행정부의 대러 정책 방향
Ⅳ. 부시행정부와 북한(북미관계)
Ⅴ. 부시행정부와 유럽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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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부시행정부와 중국(미중관계)
부시 행정부 출범 직후 미중관계는 일대 시련을 맞았다. 2001년 4월 1일 남지나해 상공에서 발생한 미 정찰기와 중국 전투기간의 충돌 사건은 미·중 양국 모두에게 전략적 요충지인 남지나해에서의 중국의 군사활동 증대와 이를 견제하기 위한 미국의 정찰활동 강화가 빚어낸 전략적 이해관계의 충돌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충돌사건이 일어나기 전까지 중국은 대만 및 남지나해 스프래틀리 군도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는 가운데 해군력 증강에 박차를 가해 왔으며, 미국은 해상교통로(SLOC)임과 동시에 전략적 요충지인 남지나해에서의 중국의 군사활동을 탐지하기 위해 정찰활동을 강화해 왔다. 미국은 정찰기 충돌 사건을 미국의 정당한 정찰활동을 중국이 방해하는 과정에서 생긴 사건이라고 보는 반면, 중국은 이번 사건이 단순한 전략적 이해관계의 충돌이라기보다는 부시 행정부의 그릇된 인식과 정책이 빚어낸 오류라고 보았다.
미국의 클린턴 전 대통령은 미·중 관계를 ‘건설적인 전략적 동반자관계(constructive strategic partnership)’로 규정하고 대량살상무기(WMD) 확산방지 등의 문제에 관한 공동보조를 추구해 왔으나, 부시 대통령은 2000년도 대통령선거 유세과정에서 중국을 미국의 ‘전략적 경쟁자(strategic competitor)’로 선언함으로써 전임 행정부의 대중정책에 이의를 제기하였다. 美·佛 관계처럼, 여러 가지 차이점에도 불구하고 세계관, 전략적 이해관계, 정치체제가 유사하고 정보공유 및 제도화된 군사관계가 존재할 경우 전략적 동반자 관계라고 할 수 있으나, 미·중관계처럼 이 모든 면에서 확연한 차이점이 존재하는 관계는 전략적 경쟁자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 부시 행정부의 기본적 인식이었다. 이러한 인식은 아마도 「9·11 테러사태」 이후에도 기본적으로 변화하지 않았다고 봐야 할 것이다. 미국은 강력한 군사력과 동맹체제의 유지를 바탕으로 탈냉전기 국제관계에 있어서 ‘미국의 리더십’을 유지해 가고자 하나, 중국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국제질서의 ‘다극화’를 주장해오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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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관욕 외 1명(2008), 부시정부의 중국정책과 양면게임이론, 한국동북아학회
○ 김연미(2011), 미국의 대북한 정책 : 클린턴, 부시, 오바마 행정부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 김형인(2005), 미국 부시의 유럽순방이 대서양의 간격을 좁힐 것인가?,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 로날드 A. 모스(2001), 부시 정권과 일본의 안전보장문제, 국제문제사 국제문제연구소
○ 이동형(2001), 부시 신행정부의 출범과 러-미관계, 한국세계지역학회
○ 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 외 1 명(2002), 부시의 대중국정책의 변화,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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