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업무)][직무급][임금격차][Grade제도(그레이드제도)]직무(업무)의 정의, 직무(업무)의 만족요인, 직무(업무)의 스트레스, 직무(업무)의 직무급, 직무(업무)의 임금격차, 직무(업무)의 Grade제도(그레이드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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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직무(업무)의 정의

Ⅲ. 직무(업무)의 만족요인
1. 동기요인(motivator, satisfier)
2. 위생요인(hygiene factor, dissatisfier)

Ⅳ. 직무(업무)의 스트레스

Ⅴ. 직무(업무)의 직무급
1. 직무급(Job-Based Pay)의 결정과정
2. 직무급의 전체조건
3. 직무급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4. 직무평가개념(Job Evaluation)

Ⅵ. 직무(업무)의 임금격차

Ⅶ. 직무(업무)의 Grade제도(그레이드제도)
1. 직군·직종의 체계
2. Grade의 체계
3. Grade 결정의 프로세스 및 변경의 시기
4. 직무Grade제도에 대응한 임금체계
1) 직무Grade제도에서 일반사원과 간부사원의 임금
2) Grade급의 설정과 운영
3) 가산급의 운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기와 직무수행은 조직 평가에 있어서 조직목표 달성 수준을 나타내는 조직 효과성(organizational effectiveness)의 중요한 요인으로 다루어진다. 조직의 평가와 관련하여 Price(1968: 朴璉鎬외, 1989, 吳錫泓,1981)는 조직의 성취도를 측정하는 목적모형에서 조직은 투입과 산출을 가진 체제라고 하면서, 효율성을 측정하는 지표로 생산성(producti-vity), 동조성(conformity), 사기(morale), 적응성(adaptiveness), 제도화(institutionalization)를 지적하고 있다. 그리고 Campbell이나 Rohrbaugh의 조직 효과성에 관한 모델에서도 조직의 평가를 단순한 생산성 달성도와 같은 손익적 관점 뿐 아니라 조직 구성원의 욕구충족과 사기 등 인간관계에도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다(박영석, 1991).
그리고 Johnston(李學鍾, 1987)은 조직체 분위기(organizatio-nal climate)의 구성요소와 성과와의 관계를 도식화한 바가 있다. 여기에서 그는 조직체의 성과(performance)를 개인, 집단, 조직체 차원으로 구분하고 만족감은 개인적 차원에서, 사기는 집단적 차원, 그리고 생산성 등은 조직체 차원에서의 성과로 보고 있다.




≪ … 중 략 … ≫




Ⅱ. 직무(업무)의 정의

흔히 “직무”라는 용어는 일, 과업, 업무, 작업 등과 혼용하여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일”은 일상적으로 널리 상용되는 생활 용어로, 과업은 “직무”보다 좀 더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좁은 의미로 사용된다.
직무(job)의 사전적 의미는 담당하여 맡은 사무, 직장으로 삼는 근무, 職責(이희승, 1994)을 말한다. 직무는 조직과 사람 사이를 연결하는 중요한 매체로서 조직의 目標達成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수행하게 되는 業務이며, 경영조직의 기초가 된다(金忠植, 1994, 金仁奎, 1986).
참고문헌
- 고득영 외 1명(2012), 직무자율성과 혁신행동 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
- 김봉윤 외 1명(2007), 직무정의 정립을 통한 보전 활동 효율성 향상에 관한 연구, 대한설비관리학회
- 김지빈(2010), 근로자의 직무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이상협(1988), 한국의 직무구조와 직급간 임금격차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장석인(2011), 직무급 임금제도에 관한 비교연구, 한독사회과학회
- 최유임 외 2명(2011),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의 타당도, 한국콘텐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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