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개념, 의의,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특징, 목표,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예절교육,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인성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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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개념

Ⅲ.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의의

Ⅳ.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특징
1. 완전 자의(自意)학습이다
2. 구성원 전원이 수련활동에 몰입한다
3. 경험할수록 참여의식이 높아진다
4. 연령, 학력의 차이 없이 활용이 가능하다
5. 지도 교사도 함께 성장한다
6. 어느 장소에서도 할 수 있다
7. 집단의 규모를 다양하게 정할 수 있다

Ⅴ.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목표

Ⅵ.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예절교육(예절지도)

Ⅶ. 심성계발프로그램(심성개발프로그램)의 인성교육(인성지도)
1. 장면 1-별칭(애칭) 짓기(도입단계)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2. 장면 2-말 전하기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3. 장면 3-자화상 그리기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입시경쟁이 치열해지고 학교에서 입시위주의 교육만을 시키는데 입시위주의 교육은 지적교육이고 주지주의(主知主義) 교육이다, 그러나 참된 교육은 지적교육만으로는 안 된다, 먼저 사람을 만드는 교육을 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 대개 이런 문맥의 논의를 펴고 있었다. 유명한 교육학자들이 이 논의에 참가하였고 교육자나 학부모들도 그들의 장단에 맞춰 춤췄다. 텔레비전과 신문도 그랬다.
그러나 이상한 일은 그렇게도 요란하게 떠들던 인성교육이라는 것이 시간이 조금 지나니까 밤잠 못 자게 보채던 아이 잠들 듯 갑자기 조용해지고 말았다는 사실이다. 그 때는 인성교육이 필요했지만 이제는 필요 없게 됐기 때문일까. 아니면 그렇게 시끄럽게 떠든 결과 이제는 인성교육이 전반적으로 구현됐다는 뜻일까. 물론 그럴 리는 없다. 입시위주의 교육은 여전하고, 만약 그 때의 입시위주교육이 지적교육이고 주지주의 교육이었다면 지금도 그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들 갑자기 조용해진 것일까. 그 이유는 인성교육론이 당초부터 문제의 본질적 측면을 간과하여 벌인 소동이었으며 일본 식민주의자들이 남겨놓은 교육용어를 무사려(無思慮)하게 되 뇌인 데 불과했기 때문이 아닐까.
우선 입시위주의 교육이 얼마나 지적교육이고 주지주의 교육인가부터 생각해 보자. 전국의 아이들이 단일한 교육과정과 사실상 단일한 교과서로 배우는 상황에서 이를 근거로 내는 입시문제란 언제나 한 가지 답만을 외워서 답하게 하는 것뿐이다. 아무리 “사고력과 판단력 위주”로 입시의 주요부분인 수능시험 문제를 낸다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학습문제들에 대해 하나만의 정답을 찾도록 하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제도하에서 창의적 사고나 비판적 판단력을 육성할 수는 없다. 사고력 위주의 수능시험 문제라는 것도 따지고 보면 암기해 놓은 정답을 가지고 초보적인 사고의 재주를 부리도록 요구하는 데 불과하다. 그와 같이 정답을 외워서 답하게 하는 입시위주의 교육에 지적 교육이 없는 바는 물론 아니다. 외우는 것도 지적 활동이기 때문이다. 비록 초보적인 지적 활동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그렇게 초보적인 지적교육을 행하는 한국의 학교에서 지적교육 위주의 교육을 행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는 주지주의하고 인연이 멀어도 한참 멀다.
참고문헌
ⅰ. 김노일, 청소년의 심성 계발 프로그램의 적용이 인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충북대학교, 2004
ⅱ. 신승, 심성계발 프로그램이 아동의 자아개념 및 인성특성 변화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학교, 1995
ⅲ. 송태욱, 심성계발 수연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1998
ⅳ. 엄덕용, 청소년 인성교육을 위한 심성계발 프로그램 개발, 금옥학술문화재단, 2001
ⅴ. 양복만, 심성계발 프로그램을 활용한 사회적 기술 지도가 발달장애 학생의 공격성 감소 및 적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2008
ⅵ. 장승원, 심성계발프로그램을 적용한 명심보감 활용수업이 중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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