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우관계]교우관계(인간관계, 친구관계)의 개념, 교우관계(인간관계, 친구관계)의 발달과정, 교우관계(인간관계, 친구관계)의 형성, 교우관계(인간관계, 친구관계)의 역할, 교우관계(인간관계, 친구관계)의 영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우관계(인간관계, 친구관계)의 개념
Ⅲ. 교우관계(인간관계, 친구관계)의 발달과정
Ⅳ. 교우관계(인간관계, 친구관계)의 형성
Ⅴ. 교우관계(인간관계, 친구관계)의 역할
Ⅵ. 교우관계(인간관계, 친구관계)의 영향력
1. 관계망 전/후의 학과 선택
2. 학과선택과정 속에서 나타난 친구관계의 모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현대사회를 요약하여 진단하면 인간성의 문제에 있어서 ‘잃어버린 세계’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인간의 세계는 인간의 규범이 있고, 동물의 세계는 동물만의 규범이 있다. 또 이것이 인간과 동물세계의 진면목이다. 그런데 인간의 세계에 인간성이 파괴되고 있다. 왜 이렇게 되었을까? 그것이 바로 산업화, 민주화로 인한 공동체의 붕괴이다. 잃어버린 세계에 대하여 역사가 피터 라스레트의 표현을 빌린다면 우리가 잃어버린 세계는 사회제도라든가 가정 및 인간의 성격형성에 많은 것을 넘겨주었다. 그러나 새로 얻은 세계는 전통적 의미로서의 사회공동체를 소멸시켜버렸으며, 아직 새로운 형태의 공동체는 만들어주지 못하고 있다.
개발된 사회라는 것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서로 이권을 달리하고 있는 요소들로만 구성되어 있고 상호대립과 경계의식으로 가득 차 있어 개인이 자기를 폐쇄하지 않을 수 없게 되어있다. 20세기에 들어와서 변화된 사회, 특히 사회혁명에 의해 뒤바뀐 사회는 자본주의적 전통에서 완전히 이탈된 전연 새로운 양상을 보여주었으며, 역사성에서 오는 차이를 여러 가지 형태의 관계로 만들어 놓았으며, 이 여러 틀 안에 개인들을 집어넣고 속박한 결과 20세기가 채 끝나기도 전에 붕괴되고 말았다. 결국 20세기의 산업화, 민주화 시대의 인간은 홀로 서 있다. 모두 죽었고 죽어버렸기 때문에 정신적인 고아가 되어버렸다. 여기에 현대인의 고독과 고뇌가 있다.
이처럼 인간관계에 앞서서도 이미 많은 것들을 우리는 잃어버리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과연 이러한 잃어버린 세계를 복원할 수 있을까하는 것이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많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잃어버린 세계를 복원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좌절할 문제는 아니다. 복원할 수 없는 것이라면 새로 만들면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미란, 청소년의 친구관계와 자아존중감, 전남대학교, 2002
김태경, 아동의 정서지능과 또래 및 친구관계, 서울교육대학교, 2006
김현옥, 초등학생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2009
장해원, 사회적 관계 지원 프로그램이 가져온 학급 친구관계 변화 양상에 대한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2006
전미옥, 친구관계 형성 배경요인에 대한 아동과 부모의 인식, 춘천교육대학교, 2004
최승은, 친구관계 유형에 따른 갈등해결전략 및 친구관계 만족도, 가톨릭대학교,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