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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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개념 정의
- 자아개념은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자신이 독특하고 타인과 구별되는 실체라고 인식하는 데에서 발달하기 시작한다. Strnag(1957)은 자아개념을 네 가지 범주로 구분하는데, 첫째는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인 전체적 자아개념이고, 둘째는 순간적인 기분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일시적 자아개념이고 셋째는 다른 사람에 의해 평가받는 사회적 자아개념이며, 마지막으로 자신이 바라는 이상적 자아개념이다.
-한 개인이 그가 처해 있는 생활의 장에서 자기 자신 및 그의 주변환경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를 자아개념이라 정의하고, 그 구성요소로서 신체적 자아, 도덕적 자아, 성격적 자아, 가정적 자아, 사회적 자아로 구분 짓고 있다.
-자아개념을 사회적 활동 및 경험에서 출발되며 한 개인은 자기 자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소속하고 있는 사회 집단 구성원들의 일반화된 관점에서 경험하는 자기라고 하였다. 또 자신의 행동, 능력, 신체 또는 인간으로서의 가치에 대하여 가지는 태도, 견해, 가치의 총체로 정의하고, 자아개념은 인간 성격 형성에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했다.
이상의 학자들이 기술한 자아개념에 대한 정의를 종합해 보면 자아개념이란 개인이 주변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형성되는 자기 자신에 대한 지각 혹은 신념으로써 자신에 대한 평가, 기대, 가치관의 총체로 정의할 수 있다. 자아개념은 융통성이 있고, 개조될 수 있고 성숙과 학습의 결과로 발달되며, 일생을 통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라고 종합할 수 있다.
자아개념의 특성
자아개념의 특성은 학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자아개념의 속성을 중심으로 특성을 정리하고자 한다.
첫째, 자아개념은 학습된다는 것이다. 어린이는 성장의 과정을 통해서 차츰 의미있는 타인의 존재를 지각하면서 ‘나’ 혹은 ‘나를’의 개념을 획득하게 되고 ‘자기’와 ‘자기가 아닌 것’을 분별하게 된다. 이렇게 하여 자기는 독립된 하나의 객체라는 사실을 의식하게 되고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자기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결국 자기 자신에 대한 태도와 의견을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둘째, 자아개념은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개인의 생각이나 느낌 또는 지각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거나 서로 간에 반대된다면 심리적으로 불편한 상태인 부조화가 일어난다. 인간이 부조화로 인하여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다시 편안함을 유지하고자 어떤 행동을 취하는 경향이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개인의 자아관도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셋째, 자아개념은 스스로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 사람은 어떤 과제에 대해 성공적으로 해결하려는 강한 성취동기를 지니고 있으며 그 결과로 얻은 성공에 대한 피드백은 자아개념을 강화하고 반대로 자신에게 뭔가 불충분하다고 느끼는 사람은 자신이 무능하다는 인상을 더욱 굳혀 가는 쪽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넷째, 자아개념의 발달은 중요한 주변인물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모든 인간은 그의 주변 사람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으며 개인이 매일 가지는 경험도 주변 사람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매일 가지는 경험은 주변 사람들 중에서도 특히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해주는 말에 따라서 그 평가가 이루어지게 되고 그 말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결국 중요한 인물들에 의해서 자아개념의 발달은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3) 자아개념 형성과 발달
자아개념은 개인의 경험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개인 특유의 내용이 형성되고 발달과정에서 갖는 욕구에 의해서 적절히 수정 변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동기는 7세부터 12세에 이르는 동안을 가리키는데 이 시기에는 아동이 취학하게 되어 생활의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부모의 강력한 영향을 다소 벗어나 친구들과의 접촉이나 또래의 인정에 더 민감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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