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목적, 지표,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유의점, 경합점,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사례, 방법, 제고 방향,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한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목적

Ⅲ.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지표
1. 성장성 지표
2. 안정성 지표
3. 활동성 지표
4. 수익성 지표
5. 생산성 지표
6. 원가구성 지표

Ⅳ.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유의점
1. 경영자가 만든 재무제표 지나치게 믿지 말아야 한다
2. 숫자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
3. ‘노동자의 주도성’을 견지한다는 원칙과 목적의식을 가져야 한다

Ⅴ.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경합점
1. 경합점에 관한 상호관계와 분석, 평가
2. 경합점에 관한 고객측의 평가

Ⅵ.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사례

Ⅶ.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방법
1. 재무자료분석
1) 실수분석법
2) 비율분석법
2. 비재무자료분석
1) 경제분석
2) 산업분석
3) 기업분석

Ⅷ. 향후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제고 방향

Ⅸ. 경영분석(기업경영분석, 재무분석)의 한계
1. 경영분석의 목적 미충족
2. 계량화 가능 요소만 분석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어온 기업경영분석방법은 각종 경영지표를 이용한 비율분석이 주종을 이루어 왔다. 그러나 비율분석이 가지는 결정적인 결함은 첫째, 주로 정태적인 분석이기 때문에 주요 경영지표의 내적 인과관계를 분석하는데 적합하지 않으며, 둘째, 경영성과의 측정에 있어 무려 5개 영역에 70여개의 경영지표가 이용되고 있고 각 경영지표가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 지표를 대표적 경영성과 지표로 파악하기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는 연구자의 자의적인 목적에 의하여 설명력이 높은 경영지표를 임의로 선택하여 경영분석을 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이 결여될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연구방법이 가지고 있는 위와 같은 결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연구방법을 제시하기 위하여 충북 중소업체의 경영성과에 대한 종합평가를 시도하였다. 경영성과 지표는 나름대로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정의 어느 하나의 지표로써 경영평가를 수행하는 것은 상당한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및 생산성 등의 4개 영역에 대하여 경영성과를 대표할만한 소수의 지표를 선정한 후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통하여 각 지표의 기여도를 가중치로 계산하여 각 영역에 대한 종합지수를 작성하였다. 또한 이를 전국의 경영성과 종합지수와 비교하여 충북 기업의 상대적 경영평가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수행된 기업경영분석을 엄밀한 의미에서 해석한다면 기업경영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다루고 있지는 못하다.
참고문헌
◇ 김성욱(2009), 경영분석과 사업계획 평가, 대한세무협회
◇ 김교태(1985), 경영분석 합리성 제고를 위한 주성분 분석에 관한 연구, 부산여자대학
◇ 구만옥(1999), 내부경영평가와 경영분석 결과의 비교 고찰, 한국도로공사
◇ 오권영 외 1명(2007), 대규모 기업집단에 대한 경영분석 결과, 한국은행
◇ 이진복(1993), 경영분석참고자료의 유용성 인식과 의사결정성과, 경북대학교
◇ 최종서(1984), 경영분석의 신경향에 대한 방법론적 고찰, 부산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증권투자상담사 핵심요약집
  • 방향, 국면, 전환점, 변동속도를 파악* 경기종합지수 구성 지표 : 선행지수, 동행지수, 후행지수 «7. 설문조사에 의한 경기예측방법l 기업실사지수(BSI : Business Survey Index) : 단기적 경기예측수단증권투자상담사 핵심요약집- 4 -구분 0 < BSI < 100 BSI = 100 100< BSI < 200경기판단 경기수축국면 경기전환점 경기확장국면구분 0 < CSI < 100 CSI = 100 100< CSI < 200경기판단 경기수축국면 경기전환점 경기확장국면구분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 경기판단 : 100기준 «l

  • [행정학] 정부관료제에 대한 행정개혁
  • 방향을 살펴보면 중앙집권적 국가행정에서 지방분권적 자치행정으로에 비중이 실려가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 국가행정에 지방분권화와 행정적 분권화를 동시에 고려하고 있다. 행정적 분권화는 중앙부처의 업무를 가능한 축소하고 각부성에 지방소재 하부기관인 일선기관에 이양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연히 중앙의 부처인 국은 소관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기능, 전망기능, 조정기능, 평가기능 등을 포함한 전략적인 역할을 담당할수 있도록 전환

  • [비교행정] 정부관료제에 대한 행정개혁
  • 방향을 살펴보면 중앙집권적 국가행정에서 지방분권적 자치행정으로에 비중이 실려가고 있다 그러나 이 경우 국가행정에 지방분권화와 행정적 분권화를 동시에 고려하고 있다. 행정적 분권화는 중앙부처의 업무를 가능한 축소하고 각부성에 지방소재 하부기관인 일선기관에 이양하고자 하는 것이다. 자연히 중앙의 부처인 국은 소관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기능, 전망기능, 조정기능, 평가기능 등을 포함한 전략적인 역할을 담당할수 있도록 전환

  • 조직행위 사례분석
  • 사례 분석 동기부여란 조직구성원들의 마음을 움직여 조직목표를 자신의 목표 중 하나로 받아들이게 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과정을 말한다. 경영학적인 의미에서는 개인과 조직의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해 관리자의 의식적인 노력을 중요시 여긴다. 동기부여이론에 접근하는 방법에 따라 내용적 접근, 과정적 접근으로 나눌 수 있는데, 위의 사례는 종업원 개개인이 원하는 욕구를 만족시켜줌으로써 동기부여 시키는 기업의 사

  •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
  • 경영전략의 목표 : “핵심역량의 강화를 통한 경쟁우의의 제고”기업경쟁력과 핵심역량기업경쟁력이란? 일반적으로 어떤 기업의 경쟁력(competitiveness)이 강하다는 것은 동일한 시장 내에서 다른 동종기업과의 경쟁에서 더 높은 성과와 수익을 내게 해주는 경쟁우위를 지니고 있음을 말한다. 즉 지속적인 경쟁우위가 확보될 때 비로소 기업경쟁력을 갖추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기업경쟁력은 기업 생존과 성장의 지표가 된다.핵심역량이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