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탐구활동][그림자놀이][탐구활동]그림자 탐구활동의 목적, 그림자 탐구활동의 자료, 그림자 탐구활동의 장점, 그림자 탐구활동의 자료 활용, 그림자 탐구활동의 실험사례, 그림자 탐구활동과 그림자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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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그림자 탐구활동의 목적

Ⅲ. 그림자 탐구활동의 자료
1. 태양 고도 측정기
2. 그림자 길이 변화 관찰 자료 및 계절에 따른 태양의 고도 변화 관찰 자료
3. 태양 고도 측정기 확대 자료
4. 교사용 지도서에 나온 방법대로 만든 태양의 고도 측정기의 단점

Ⅳ. 그림자 탐구활동의 장점

Ⅴ. 그림자 탐구활동의 자료 활용
1. 태양의 고도 측정기
2. 그림자 길이 변화 관찰 자료 및 계절에 따른 태양의 고도 변화 관찰 자료
1) 2학년 1학기 슬기로운 생활 4.빛과 그림자 단원
2) 6학년 2학기 과학 4.계절의 변화(4/8차시)
3. 태양의 고도 측정기 확대 자료

Ⅵ. 그림자 탐구활동의 실험사례

Ⅶ. 그림자 탐구활동과 그림자놀이
1. 참가 인원
2. 놀이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림자의 모양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로 광원의 모양, 물체의 모양, 빛의 색깔, 영사막의 기울기 등 네 가지 변인이 있었다.
광원의 모양을 그림자 모양에 영향을 주는 인과적 변인으로 생각하고 있는 학생은 37% 이며, 비인과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학생은 60%였다. 과반수이상의 학생들이 광원의 모양과 그림자 모양은 관계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광원의 모양에 대해 30%의 학생들이 인과적으로 생각하는 고등학생에 비해 중학생은 41% 로 비교적 높은데, 이것은 중학생들이 빛의 직진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광원이 무수한 점광원의 빛을 만들어 내는 기구일 뿐이라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체의 모양에 대해서는 91%의 학생들이 인과적인 생각을 하고 있으나, 중학생들의 경우가 고등학생보다 10% 정도 낮게 나타났다. 남녀의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아 경험의 차이에 기인했다고 볼 수 있다.
빛의 색깔에 대해서는 85%의 학생들이 비인과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92% 인 고등학교에 비해 중학교의 비율은 78 %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으며 특히 남자 중학생이 70% 로 가장 낮았다.
영사막의 기울기에 의해 그림자의 모양이 둥근 모양이나 십자가 모양으로 바뀔 수 있다는 생각뿐만 아니라, 그림자의 크기 변화나 모양의 찌그러짐까지 그림자 모양 변화라고 생각하는 경우까지 포함되어 있다. 영사막의 기울기에 대해서 78%의 학생들이 인과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김미진, 창의성 증진을 위한 과학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2010
◎ 노양진, 그림자 개념에 관하여, 범한철학회, 2010
◎ 박윤배 외 4명, 초ㆍ중등학교 과학탐구활동 및 체험학습 프로그램의 운용실태 조사,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2004
◎ 박종선 외 2명, 초등학생들이 선정한 자유탐구활동 주제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2011
◎ 이태열, 학교 교육환경을 활용한 과학 탐구활동의 활성화, 대구광역시, 2004
◎ 정순화 외 2명, 초등학교 빛과 그림자 단원에 적용한 인지 가속 수업 전략의 효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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