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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표현과 비유

Ⅱ. 문학표현과 처용가

Ⅲ. 문학표현과 자연주의

Ⅳ. 문학표현과 심미
1. 심미 의식과 문학
2. 문학에서의 심미성

Ⅴ. 문학표현과 이야기
1. 이야기와 인간의 삶
1) 생활 속의 이야기
2) 허구성과 상상력
2. 이야기 문학의 요소와 원리
1) 이야기의 순서 : 플롯(plot)과 사건
2) 인물의 성격과 갈등
3) 이야기의 서술자, 시점
4) 이야기의 거리와 관점의 선택
3. 이야기의 문학교육적 적용
1) 이야기의 위계성
2) 이야기 문학의 교수․학습

Ⅵ. 문학표현과 표현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표현과 비유

그림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의 의미는 고고지독일어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이미 13, 14세기에 널리 통용되었다. 그림 형제는 비유를 결정짓는 토대를 이렇게 설명한다.

비유적인 말로써 비유의 형식이 아무리 다양할지라도, 두 개의 크기나 의미 관계 사이에 비교의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동일함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 결정적인 전제 조건으로써 모든 경우의 토대를 이룬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비유의 근본적인 전제 조건은 두 사물이나 사태 사이에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유사함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비유는 이러한 유사함을 토대로 의도하는 바를 보다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다른 영역에 속하는 사물이나 사태들을 결합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일리아스 Ilias󰡕에서 아가멤논 왕이 깊이 상심하여 눈물을 흘리는 광경은, “마치 가파른 절벽을 따라 검은 물줄기를 흘려보내는 샘물처럼 눈물을 흘리면서 아가멤논은 일어났다”고 묘사된다. 이 비유에서 아가멤논의 눈물과 절벽의 샘물은 서로 다른 영역에 속하지만, 솟구치며 흘러내리는 세찬 물의 흐름이라는 유사점을 중심으로 결합되어 있다. 검은 물줄기가 세차게 절벽을 타고 흘러내리듯이 눈물이 걷잡을 수 없이 아가멤논 왕의 볼을 적시며 흘러내리는 것이다. 이와 같이 비유를 통해 표현하면 ‘아가멤논이 많은 눈물을 흘렸다’고 직설적으로 말하는 것 보다 의도하는 바가 더 절실하고 생생하게 전달된다. 즉 비유는 다른 분야에 속하는 생각이나 사태들 상호간의 부분적인 일치에 주목하여, 한 생각이나 사태를 다른 생각이나 사태를 통해 비교 묘사함으로써, 의미를 보다 밀도 있고 생생하게 부각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아돌프 율리허 Adolf Jülicher는 비유를 “다른 영역에서 유래하고 효과가 확실한 유사한 문장을 덧붙임으로써, 문장(사상)의 효과를 확실하게 하는 문체 수단”이라고 말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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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수(2000), 문학작품에서의 비유적 표현의 번역, 한국통역번역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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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규섭(1938), 언어·문학·표현(言語·文學·表現), 조선어학연구회
Andreas Anglet(2010), 문학적 표현주의와 그 매체, 연세대학교 유럽사회문화연구소
CHO Jaeryong 외 1명(2012), 한국 최초의 자연주의 문학 수용, 한국프랑스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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