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문학 심미성(심미의식), 문학과 전쟁문학, 문학과 이야기문학, 문학과 민족문학, 문학과 연행문학, 문학과 대중문학, 문학과 르네상스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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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의 심미성(심미의식)

Ⅱ. 문학과 전쟁문학

Ⅲ. 문학과 이야기문학
1. 이야기의 순서: 플롯(plot)과 사건
2. 인물의 성격과 갈등
3. 이야기의 서술자, 시점
4. 이야기의 거리와 관점의 선택

Ⅳ. 문학과 민족문학

Ⅴ. 문학과 연행문학

Ⅵ. 문학과 대중문학
1. 대중과 대중문학 - 소비자와 소비재로의 만남
2. 대중문학의 변화 양상 - 산업 사회와 상업주의 문학
3. 대중문학의 방향

Ⅶ. 문학과 르네상스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문학의 심미성(심미의식)

미를 인식하는 능력, 즉 심미 의식 또는 심미성은 아름다움을 느끼는 감성의 상태를 말하며, 철학적으로는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없이 내적 쾌감을 주는 대상에 대한 감성적인 느낌을 아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미는 아름다움이나 쾌감에 국한되지 않고, 이와 상대되는 상태인 추함이나 불쾌감의 상태까지를 포괄하는 범주이다. 즉 미를 우아(優雅), 숭고(崇高), 비장(悲壯), 골계(滑稽), 유현(幽玄), 풍류(風流)와 같은 미적 범주(美的範疇)를 다르게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심미 의식은 일정한 대상에 대한 우리의 특수한 정신적 활동에 의해 미적 가치의 경험에 성립될 때 이것을 심미 의식이라고 한다.
심미 의식은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① 조화성(지적 방면인 직관과 그 정의적 방면인 감동이 서로 긴밀하게 융합․침투하고 혼연한 통일적 전체를 형성), ② 직관성(감각․지각․상상과 같은 감성적 직관 작용을 강력하게 발휘하여서 구체적 대상을 직접으로 파악), ③ 무관심성(실생활에 있어서와 같은 소유 의지나 관능적 향락의 욕구를 초월하여 순수하게 대상 그 자체의 현상에 몰두), ④ 깊이(대상의 표면에 머물지 않고 그 깊이에 작용하여 거기에서 인간적 가치를 발견하는 주객(主客)의 공감), ⑤ 창조성(주어진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과 동시에 능동적 인간성의 활동에 의해 항상 새로운 것을 산출하고 형성), ⑥ 쾌감성(미적 체험의 여러 특성들을 종합적 반영하여 생기는 일종의 쾌감성) 등이 그것이다.
이런 심미 의식은 문학적 형상이 창조의 과정에서 어떻게 형상화되느냐는 측면과 문학 작품에 형상화된 것이 독자에게 어떤 의미를 주느냐는 두 측면에서 작용한다. 이 중에서 전자는 문학 작품의 주제적 깊이나 예술적 성취와 관련되고, 후자는 문학의 기능 즉 효용론과 관련된 것이다. 특히 문학교육에서는 수용자들이 문학 작품의 심미 의식을 느끼고, 이런 심미 의식이 주로 학생 독자의 심미 의식 형성에 어떻게 작용하나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에서, 후자의 측면이 중요하다.
우리가 시를 쓰고, 시를 읽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어떤 형태든지 문학 작품의 형태로 우리가 일상에서 느낀 바를 표현하고, 이런 표현을 통해 문학을 효과적으로 향유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윤식 : 6·25 전쟁문학, 1950년대 문학연구, 예하, 1991
베네딕트 앤더슨, 윤형숙 옮김 :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 사회비평사, 1991
앤더슨, 윤형숙 옮김 :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
정재정 외 : 한국사 49 -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국사편찬위원회, 2001
정영문 : 임기중의 ‘연행가사’ 연구, 2001
정영문 : 홍순학의 ‘연행가’ 연구, 2002
폴 존슨, 한은경 역 : 르네상스,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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