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이태준의 복덕방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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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들어가며

2.들어가서
2.1 작품 이해
2.2 현행 교과서 분석 (교학사 상 중심으로)
2.3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3. 나오는 말
본문내용
1.들어가며


문학교과서가 변하고 있다. 6차 교과서와 비교해봤을 때 변화의 양상을 가장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이 7차 문학교과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문학의 외연을 확장하고 학생활동 중심으로 교재를 구성하였으며 예전에는 삽화수준에 사진, 만화나 만화적 커트, 영화나 드라마, 연극의 장면 등이 텍스트 옆에 실린 보조 역할을 수행하였던 것에 비해 7차에서는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어 문학적 텍스트와 함께 읽혀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만큼 교과서의 내용이 선조적으로만 읽어야 하는 언어적 텍스트만을 제시하지 않는다. 학생들에게 좀더 많은 학습 동기를 부여하여 능동적인 수업을 하기 위한 노력이 보이는 부분이다. 이러한 변화는 교과서뿐만 아니라 수업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예전처럼 학생은 좋은 수용자로 교상의 가르침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문학의 소비자가 아닌 문학은 소비하면서 생산하는 통합적 문학주체로 문학교육을 하고 있다. 이제 학생들은 칠판을 뚫어지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활동하고 직접표현하며 자신들의 세계를 자신들의 언어로 형상화 하는 작업을 한다.
이런 방식으로 수업의 형태는 점점 변화하고 있고 교사들의 책임도 그만큼 커지고 있다. 지고서의 내용을 충실히 따르는 교과서보다는 다양한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을 수업에 능동적으로 끌어들이는 교사의 자질의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2.들어가서

2.1 작품 이해

「복덕방」작품 분석

이 작품에는 서로 다른 세계를 살아온 세 노인의 굴절된 삶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 작품은 외견상 안 초시의 몰락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듯 하나 그를 둘러싼 서 참위 박희완 안경화 등 네 사람의 주변 상황을 함께 다루고 있어 1930년대 후반 서울의 변두리 풍경을 이해하는데 많은 참고가 된다. 세 명의 노인과 그와 가치관이 다른 신여성이 등장하면서 한말 이루의 세태 및 가치관의 변화가 이 작품에 생생하게 그려진 예도 흔하지 않은 작품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이라 할 안 초시는 예전에 드팀전에도 손을 대고 마지막에는 집까지 잡혀서 장전을 내었다가 화재로 패가 한 후 딸에게 얹혀사는 상인 출신의 노인이다. 그는 서 참위가 운영하는 복덕방에 나가 화투패나 때며 소일하지만 가슴 속에는 “어떻게 해서나 더 늙기 전에 적게 돈만원이라도 부뜰어가지고 내손으로 다시 한번 이 세
참고문헌
7차 문학교과서(교학사 상)
7차 문학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상)
지학사 현대문학 자습서
하이라이트 문학 자습서
이태준 소설 연구 평민사
이태준 소설 연구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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