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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묵가

Ⅱ. 동양철학(동양사상)과 효사상

Ⅲ.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노장사상

Ⅳ. 동양철학(동양사상)과 일본

Ⅴ. 동양철학(동양사상)과 우주론

Ⅵ.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물리학

Ⅶ. 동양철학(동양사상)과 시공개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철학(동양사상)과 묵가

묵자의 시대는 전국시대가 시작되는 시기였다. 이 시기 동안 중국은 경제에 있어서 중요한 변화가 있었다. 관개방식의 진보에 의하여 농업 생산은 증대하였고, 철제기구의 사용으로 수공업 광업에서 많은 발전이 있었다. 그리하여 상업과 교역 그리고 화폐경제가 발전하였다. 이러한 경제사회 상황에서 묵자는 보편적 사랑(겸애)을 주장하였다. 그것은 가족간의 사랑이나 혹은 신분계급적 연대와는 대립되는 것으로,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세계의 무질서 상태가 보편적인 사랑이 없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그는 인간이 그 본성에 있어서 보편적 사랑의 감정이나 의지가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는 인간을 법가와 마찬가지로 간단하게 규정한다. 묵자에게 있어 인간이란 단지 자기자신을 위해 즐거움을 얻고 고통을 피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인간의 본성이 이러한데도 어떻게 겸애의 사회가 가능한가. 이에 대한 묵자의 대답이 국가였다. .




≪ … 중 략 … ≫




Ⅱ. 동양철학(동양사상)과 효사상

우리는 지금 우리의 전통 문화가 반드시 아름답고 훌륭한 것이어서 계승, 발양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금후 우리의 생존, 번영을 위하여 절대적, 숙명적으로 필요불가결하다는 데에 주목해야만 한다. 우리는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한 근본이 바로 우리의 전통문화이기 때문에 그것을 존중하고 아끼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정, 현대물리학과 동양사상, 동아일보사, 1980
류성태, 동양사상과 정산종사의 우주론, 한국원불교학회, 1998
박문현, 묵가의 군사사상, 한국통일전략학회, 2010
오석원, 유교의 효사상과 현대사회, 한국유교학회, 2000
이희재, 노장사상에 있어서 평등과 관용의 의미, 대한철학회, 2000
장회익, 동양사상에서의 시공개념, 과학사상연구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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