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불교][일본불교 역사][일본불교 사상][일본불교 포교][일본불교와 민족주의][민주주의]일본불교의 역사, 일본불교의 사상, 일본불교의 포교, 일본불교와 민족주의 분석(일본불교, 일본불교 역사,일본불교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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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일본불교의 역사
1. 헤이안시대
1) 사이초(767-828)
2) 구카이(773-835)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1) 겐심
2) 호넨
3. 신란의 정토신앙 - 정토진종
1) 비승비속
2) 악인 정기설
4. 잇펜의 정토신앙 - 시종
5. 니치렌이 ㅡ 법화경 절대주의 - 일련종
6. 선종의 개화
Ⅲ. 일본불교의 사상
1. 불타의 생애
2. 연기
3. 불교사상의 발전
Ⅳ. 일본불교의 포교
Ⅴ. 일본불교와 민족주의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쟁전과 직후의 일본의 종교정책은 교화동원, 감독통제, 보호육성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그러나 SCAP의 지령과 CIE의 지시에 의해 감독통제의 측면이 금지되고, 노골적인 보호육성이나 교화동원의 측면은 퇴행하여갔고, 문부성의 역할과 기능도 종교에 관한 정보․자료의 수집 및 제공, 종교단체와 정부기관들과의 연락사무, 종교법인에 관한 법령에 기한 사무에 수렴되어 있었다. 점령치하에서 이처럼 일본의 종교정책이 철저히 점령군의 종교정책에 의해 변경, 변형되어 가는 과정에서 일본의 종교계는 나약하고 구태의연한 공권력 의지적 태도를 띠고 있었다.
종교법인법은 종교 내지 종교단체에 직접 관계하는 법률로서는 점령 중에 제정된 유일한 것이면서, CIE의 종교관는 종교에 관한 모든 정책의 정식기관으로서 직접 법안작성은 하지 않았지만 종교정책에 관하여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 … 중 략 … ≫
Ⅱ. 일본불교의 역사
1. 헤이안시대
1) 사이초(767-828)
-법화경에 입각한 일승 사상 체계화. 일본 천태종 창시
2) 구카이(773-835)
-중국에서 방대한 밀교 경전과 법구 등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 진언종 창시, 현실문제에 대한 주술적 해결, 현실 사회와 불교의 조화 추구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말법 사상을 배경으로 정토 신앙이 귀족들 사이에서 널리 행해짐.
-민중들은 불경을 베낀다든지 염불을 외움으로써 극락왕성을 얻고자 함
- 참고문헌
-
◎ 김천학(2010), 일본불교의 원측에 대한 인식, 한국사상사학회
◎ 김순석(2008), 근대 일본 불교 세력의 침투와 불교계의 동향, 인하대학교한국학연구소
◎ 원영상(2011), 근대 일본불교의 현실참여와 아나키즘, 한국일본근대학회
◎ 이미나 외 1명(2010), 일본불교의 침투와 한국불교 사찰건축에 대한 영향 Ⅰ, 한국건축역사학회
◎ 제점숙(2011), 일본불교의 근대인식과 개항기 조선, 한국일본근대학회
◎ 한상길(2009), 한국 근대불교의 형성과 일본, 일본불교, 한국사상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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