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복음][기독교][예수그리스도][잉글랜드]화해와 복음, 화해와 기독교, 화해와 예수그리스도, 화해와 잉글랜드 및 아일랜드, 화해와 히로시마, 화해와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화해와 중남미 진실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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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화해와 복음

Ⅱ. 화해와 기독교

Ⅲ. 화해와 예수그리스도

Ⅳ. 화해와 잉글랜드 및 아일랜드

Ⅴ. 화해와 히로시마

Ⅵ. 화해와 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
1. 의사소통적 화해의 가치
2. 꼬뮨적 리더십(commune leadership)의 가치
3. 공동체적 생활의 가치
4. 상호의존적 유기체의 가치

Ⅶ. 화해와 중남미 진실위원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화해와 복음

성서에 증언된 화해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화해의 주체와 객체가 각각 누구인지를 명백히 해야 한다. 에베소 2장 18절에 의하면 화해를 이루신 분은 그리스도이시다. 그런데 고린도후서 5장 18절에는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자기에게 화해시키셨다”고 했으며 19절에서 다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자기에게 화해시키신 것입니다”라고 했으니 화해의 주체는 하나님이시며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화해 사업을 수행하신 대행자이시다. 화해의 주체가 하나님과 그리스도 두 분 가운데서 누구이신 지를 깊이 따질 필요는 없다.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하여, 또는 그리스도 안에서 화해 사건을 이루셨다면 하나님의 활동과 그리스도의 활동 사이를 구별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화해의 객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고린도후서 5장 18절에는 ‘우리’라 하였고 19절에는 ‘세상’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우리’는 좁은 의미로 그리스도인들을 가리킨다기 보다 인간 전체를 가리키며 ‘세상’은 세상 사람 전체를 뜻한다고 보아야 한다. 이러한 경우의 화해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 회복을 뜻하게 된다. 이와 달리 에베소 2장에서는 화해의 객체를 인간 일반이라 하지 아니하고 서로 적대 관계에 있는 인간 집단으로 제시하였다. 여기서는 화해의 일차적 목표가 두 집단 사이의 막힌 담을 헐고 통일을 이루는 데 있다.
‘화해하다’라는 우리말은 자동사이다. 그러니까 두 분쟁 당사자가 화해한다는 것은 두 당사자가 이 화해의 작업에 각각 일정한 자기의 몫을 담당하는 것을 뜻하게 된다. 그러나 성서에서 화해를 뜻하는 동사로 사용된 ‘카탈랏소’(καταλλσσω)와 ‘아포카탈랏소’(ποκαταλλσσω)는 자동사가 아니고 전적으로 타동사이다. 하나님은 인간을 자기에게 화해시킨 분이다. 영문으로 표현하면 \"God reconciled man to himself\"이다. 이 화해의 작업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소관 사항이다. 이 화해의 작업 자체에 인간이 할당받은 몫은 없다. 인간이 담당할 몫은 다만 하나님이 이미 이루신 화해의 사건을 자기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뿐이다.
참고문헌
곽은경(1997) - 남아프리카공화국 : 반인종주의 투쟁과 만델라의 화해정책, 한국역사연구회
박형규(1971) - 화해의 복음과 남북의 대화, 제3일사
박지향(2002) - 버나드 쇼의 두 개의 섬 :잉글랜드와 아일랜드의 갈등과 화해, 영국사학회
수본화실(2003) - 21세기 히로시마의 역할 - 파괴에서부흥과 화해로, 제주4.3연구소
정다운(2009) - 사회통합과 화해를 위한 기독교 윤리적 용서 이해, 감리교신학대학교
전헌호(1997) - 2000년 대희년/예수 그리스도의 해 : 화해를 이루시는 예수 그리스도,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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