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사회조직,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경영환경,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시장구조,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특허정보,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전자정부,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정부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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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사회조직

Ⅱ.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경영환경
1. 경영환경 변화와 영향
2. 경영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Ⅲ.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시장구조
1. 시장내 기업의 비용 구조는 기업의 기술혁신 유인에 영향을 준다
2. 현재 두 기업이 다른 비용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 가장 낮은 비용의 신기술 도입의 유인은 기업의 기대 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3. 기술 혁신이 나타나는 경우에 네트워크 외부성이 도입되게 되면, 기대되는 네트워크 규모의 상대적인 크기로 인하여 기업의 기술혁신 유인이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4. 초기에 고비용 기업과 저비용 기업이 존재하는 상황에서의 시장 구조의 진화 패턴도 네트워크 외부성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Ⅳ.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특허정보
1. 국가연구개발정책 수립 등에 특허정보 활용체계 구축
2. 국가 연구개발사업 추진시 특허정보조사 활용 권고
3. 국가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특허심사결과 환류체계 구축
1) 국가 연구개발과제의 결과물로 출원된 특허에 대한 심사 결과를 중앙행정기관으로 환류할 수 있도록 제도화
2) 특허정보의 효율적 환류를 위해 관련 시스템간 연계 추진
4. 특허정보 인프라 확대 및 특허정보 이용활성화 지원
1) 특허기술정보 무료서비스 확대
2) 특허정보조사 전문기관 육성
3) 연구수행자의 특허정보 조사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지원

Ⅴ.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전자정부
1. IT09 : 정부 정보 기반 개선
2. IT10 : 사생활 보호와 보안을 위한 시스템 및 메카니즘 개발
3. IT11 : 정보기술을 통한 구매 방법 개선
4. IT12 : 혁신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5. IT13 : 연방 공무원들에게 정보기술에 대한 훈련 및 기술지원 제공

Ⅵ.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정부서비스
1. 정부 서비스를 변화시키는 비지니스 원칙
1) 고객 서비스 중시
2) 인적 관리
3) 공통의 해결안
4) 협력 관계
5) 책임성
6) 기술
2. 정부 서비스 전달 과정의 재설계를 위한 업무 원칙
1) 단일 창구/단절없는 서비스
2) 단선화
3) 선택
4) 일관성
5) 장소와 시간의 독립성
6)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3. 정부 정보의 관리를 위한 정보 원칙
1) 정부 정보 관리
2) 데이타 관리
3) 정보의 공동 활용과 재사용
4) 정보 교환
5) 정보 보유
6) 주인의식
4. 컴퓨터 시스템 관리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원칙
1) 공동 활용 시스템
2) 모듈화
3) 신속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4) 재사용 가능성
5) 보급
6) 애플리케이션간 표준 접속
7) 일관성
5. 정부내 정보 기술 관리를 위한 기술 원칙
1) 모듈화
2) 상호 연동성/상호 접속/휴대가능성
3) 보급
4) 워크스테이션 지향
5) 네트워크 지향
6) 정보 기반 관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정보기술혁신(IT혁신)과 사회조직

사회과학에서 기본적인 사회적 맥락과 사회조직의 기본 형태를 찾고자 하는 노력은 사회의 많은 현상들이 단순히 개별주체(agency)가 아닌 구조(structure)라는 거시적인 변수들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Durkheim은 사회적 사실, 사회적 맥락 또는 사회구조라는 거시적인 변수들이 가지는 독립변수성을 강조하는데, 그의 이러한 설정은 사물로서의 사회적 사실(social fact as a thing)이라는 기본전제에서 출발하고 있다(Durkheim, 1938). 개인의 심리적 편향과는 별도로 사회의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결정력을 인정한 Durkheim은 자살, 종교 등을 방법론적 개체주의가 아닌 방법론적인 전체주의에 입각해 설명하고 있다(Durkheim, 1987; Durkheim, 1912).
Durkheim의 뒤를 이어 Douglas는 사회적 사실과 제도가 사회질서의 근간임을 밝히고자 노력하였다(Douglas, 1966). 그러나 Douglas의 작업은 다음의 몇 가지 점에서 Durkheim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첫째, 개인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인 개인(active voice)의 설정이다(Douglas, 1982). Durkheim은 사회적 사실의 독립변수성에 치중하였기 때문에, 전체구조 속에서 개인변수는 간과되었다. 그러나 Douglas는 개인이 일정한 제약하에서 사회적 사실을 어떻게 일관성 있게 수용하고 협상하는가를 보여주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그녀의 노력은 기존 Durkheim류의 연구가 가지는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사회적 환원주의(sociological reductionism)와 극단적 결정론(determinism)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제도 안에서 적극적인 개인의 목소리를 인정함으로써, 제도를 결정적(deterministic)이기 보다는 제약적(constrained)인 요인으로 간주하며(Tansey, 2004, p. 24), 문화를 단순히 정태적인 분류(classification)일 뿐만 아니라 동태적인 논쟁(contention)이라는 관점에서 파악하고 있다(Fardon, 1999, pp.215-218).
둘째, Douglas의 또 다른 기여는 강화된 기능주의에 있다. 기능주의에 대한 보강은 두 가지 차원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첫 번째는 기능의 다원화이며, 두 번째는 제도의 인지론적 해석이다. 전자는 기존의 기능주의에서 분석단위와 기능을 대응시키는 설명방식의 오류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과 관련된다.
참고문헌
국토해양부 주택토지실 공간정보기획과, 지능형국토정보기술혁신사업 미디어데이 개최, 한국개발연구원, 2012
백상용 외 1명, 정보기술 혁신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2001
백상용, 정보기술혁신 과정에 있어 암묵지 분류와 공유방안, 대한경영학회, 2003
백상용 외 1명, 정보기술혁신 확산과 편승 효과, 한국경영정보학회, 2000
송학현 외 3명, 정보기술혁신을 위한 중소기업의 노력과 평가, 한국정보기술학회, 2004
Yonggap Moon, 정보기술혁신과 문화, 한독사회과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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