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부자유학교][지체부자유학교 놀이지도][지체부자유학교 실태][지체부자유학교 개선과정]지체부자유학교의 놀이지도, 지체부자유학교의 실태, 지체부자유학교의 사례, 향후 지체부자유학교의 개선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지체부자유학교의 놀이지도
Ⅲ. 지체부자유학교의 실태
Ⅳ. 지체부자유학교의 사례
1. 일본
1) 학습곤란 학생에 대한 특례
2) 중복장애아에 대한 특례
2. 미국
3. 캐나다
1) 특수교육의 목표
2) 유의 사항
3) 실제적인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
Ⅴ. 향후 지체부자유학교의 개선과정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지도에 대해 정재권(1993)의 진술을 중심으로 개관해 보면,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지도의 일반적인 목표는 지체부자유학생으로 하여금 그들의 장애상태와 능력에 알 맞는 직업 및 진로의 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에 필요한 제반적인 교육활동을 통하여 자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목적이 있다.
첫째, 중도장애 학생에 대해서는 만족한 생활 유지를 위하여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형성하도록 한다.
둘째, 중도장애 학생에 대하여서는 직업에 대한 기초태도를 함양하여 직업의 기초적 능력을 형성하도록 한다.
셋째, 경도장애 학생에 대하여서는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를 함양하여 직업생활에의 적응능력을 형성하도록 한다.
넷째, 목표는 고등부에서는 중도장애의 경우에는 일상생활 동작의 제반 능력 향상과 작업의 기본자세 확립을 형성하며, 중도장애의 경우에는 작업의 기초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며 적당한 직종을 통하여 실제 작업능력을 향상시키며, 경도장애의 경우에는 개성에 맞는 직업선택에 관련된 종목의 지식과 기술습득 및 직업 생활 능력을 함양시킨다.
지체부자유학생 진로교육의 전체적인 총괄목표 아래 각 장애 정도에 따른 일반 목표를 설정하고 초등부, 중학부, 고등부별에 따라 각 장애 정도에 따른 지도목표가 설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장애아 진로지도의 곤란성에 대해 정병즙(1993)의 진술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첫째, 진로지도의 자유도이다. 장애의 상황에 따라서 일률적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장애아는 진로선택의 제약을 받기 쉽다. 불리한 사회적 조건은, 가능한 제거할 수 있지만 어느 정도의 제약을 수반하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둘째, 자립 가능성이다.
정신발달의 지체가 현저한 대상과 복잡하고 중요한 심신장애를 가진 경우에는 완전한 자립을 달성하는 것이 어렵다. 자립은 최대의 노력 목표이지만 그것에의 도달도에는 큰 개인차가 있다.
- 참고문헌
-
김영한(2009) /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 교수효능감과의 관계,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김창평(2002) / 지체부자유학교 정보화 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한 연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김선규 외 1명(2002) / 지체부자유 학교의 편의시설에 관한 연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권기홍(2008) / 지체부자유학교 교사의 전문능력 인식 연구, 대구대학교
고미경(2007) / 지체부자유학교 직업·진로지도의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대구대학교
남미자 외 1명(2011) / 지체부자유학교 방과 후 교육과정 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