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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서양 철학사
1. 【고대】
1) 〈제1기〉
2) 〈제2기〉
3) 〈제3기〉
2. 【중세】
1) 〈초기〉
2) 〈중기〉
3) 〈후기〉
3. 【르네상스기】
4. 【근대】
1) 〈합리론과 경험론〉
2) 〈칸트의 비판철학〉
3) 〈독일관념론〉
5. 【현대】
Ⅲ. 독일 철학사
Ⅳ. 중국 철학사
1. 〈제1기(고대)〉
2. 〈제2기(중세)〉
3. 〈제3기(근세)〉
4. 〈제4기(근대)〉
Ⅴ. 현대 철학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사회과학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들에게 철학은 생소하고 마치 새로운 언어를 대할 때와 같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영역에서 순수과학이 응용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역시 인문학적인 토대를 굳건히 할 때 질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확장할 수 있다. 그런데 사회과학 일반뿐만 아니라, 행정학의 영역에서 발견되고 있는 기이한 현상 가운데 하나는 그 토대를 인문학이 아닌 자연과학에서 그것도 순수과학에서 찾으려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 때문에 철학을 일종의 방법론으로 국한시키려는 경향이 발생하고 있다. 1920년대에 비엔나 써클을 중심으로 전개된 논리실증주의 운동은 이러한 현상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당시 이 써클을 주도했던 Schlick(1930)은 자신들의 운동을 철학의 전환점(turning point in philosophy), 즉 형이상학적 사변에서 경험적이고 구체적인 것을 대상으로 하는 철학으로의 전환점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한 Hahn, Neurath & Carnap(1973)은 이 운동의 특성을 두 가지로 요약하고 있는데, 하나는 경험주의적이고 실증주의적이라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서양 철학사
1.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1)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원질(原質)을 탐구하였다. 원질을 물로 본 탈레스, 무한정한 것이라고 생각한 아낙시만드로스, 공기로 본 아낙시메네스, 또 불생불멸의 있는 것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파르메니데스, 불이라고 본 헤라클레이토스, 다수의 원질이 존재한다고 생각한 다원론자들이 이 시기에 속한다.
- 참고문헌
-
사후외노 저, 양재혁 역(1985), 중국현대철학, 일월서각
신정근(2012), 철학사의 전환, 글항아리
엥겔스(1994), 루드비히 포이어 바흐와 독일 고전철학의 종말, 돌베개
중국 철학회 엮음(1999), 역사 속의 중국 철학, 예문서원
한단석(2012), 저서양 현대 철학사, 신아출판사
한스 요아힘 슈퇴리히 저, 박민수 역(2008), 세계 철학사, 이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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