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갈등 의미][갈등 유형][갈등 원인][갈등 관리][갈등 표현][갈등 해결][회피][수용][통제][타협][협동][이익갈등]갈등의 의미, 갈등의 유형, 갈등의 원인, 갈등의 관리, 갈등의 표현, 갈등의 해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갈등의 의미
Ⅲ. 갈등의 유형
Ⅳ. 갈등의 원인
Ⅴ. 갈등의 관리
1. 회피형(avoiding)
2. 수용형(accommodating)
3. 통제형(controlling)
4. 타협형(compromising)
5. 협동형(problem-solving)
Ⅵ. 갈등의 표현
Ⅶ. 갈등의 해결
- 본문내용
-
Ⅰ. 개요
국가의 강권적 통제와 개인의 사적인 이익, 공동체적 논리와 시장적 논리가 맞추지는 시민사회는 늘 갈등하는 기운들이 넘실되지만, 공공영역으로 시민사회가 소통과 숙의를 통해 갈등하는 견해.의견.요구들을 중재하게 되면, 탈락과 선택의 과정을 통해 제도와 권리 그리고 공공적 의무관계로 담아내게 된다. 따라서 시민사회에서 국가는 강권적인 권력성을 순화시켜 시민들이 요구하는 것으로 재정의해야 하며, 반면 개인은 정제가 안된 사적인 사고.요구.이해를 사회 전체가 규정하는 도덕적.사회적.제도적 규준에 맞게끔 적응하면서 ‘나의 것’보다 ‘타의 것’, 그래서 공공성을 우선하는 것으로 바꾸어야 한다. 그렇게 해서 시민사회 영역에서 시민은 순화되고 교양을 갖춘, 그러면서 도덕적이며 공중적 예의를 갖는 주체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개인이 시민으로서 거듭남은 시민사회에 개입하는 주체.집단.제도들간의 상이한 이해관계가 ‘제 3의 가치’인 ‘사회공공’적 가치로 전환된 것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시민사회가 이러한 갈등처리 능력을 갖게 될 때, 시민들의 사회적 문화적 삶은 정치와 경제의 속박으로부터 자율적이 되며 또한 안정된 재생산을 할 수 있게 도시사회의 문화적 다원화와 풍부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시민사회의 성숙은 바로 이러한 갈등과 재생산 조건의 누적을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시민사회의 두 가지 기본 기능, 즉, ‘갈등(처리)’와 ‘재생산’이 가지고 있는 순기능과 창조적 기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시민사회의 성숙을 위해 이 두 기능은 보다 적극적으로 발휘되도록 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우리의 도시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층위의 갈등은 시민사회의 성숙을 위한 기회이자 자원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갈등이 숙의와 조정을 통해 타협되어 제 3의 것으로 발전되지 못한 채 시민사회 내에 퇴적되면, 시민사회공간은 ‘만인에 의한 만인의 투쟁’이 전면화되는 탈근대의 야만 상태로 전락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모성은(2009), 지역갈등의 관리, 지방행정연구소
* 박호숙(2006), 심리적 갈등의 유형과 관리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조직학회
* 변시재(2004), 인체공간을 통한 심리적 갈등표현 연구, 국민대학교
* 신수경 외 1명(2011), 목표 갈등의 해결 과정으로서 자기통제, 한국심리학회
* 토마스 쉘링 저, 최동철 역(1992), 갈등의 전략, 나남
* 폴 리쾨르 저, 양명수 역(2001), 해석의 갈등, 아카넷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치매 노인의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복지정책의 필요성
- 안드라고지의 개념 및 가정을 서술하고 페다고지와의 차이점을 분석한 후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교육방법
- 사회복지정책론)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마케팅철학의 개념과 마케팅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_4주차 1강에서는 RFID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RFID 기술의 개념 및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하고 국내외 사례 및 도입 전 후 효과를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역량강화모델(권한부여모델 또는 임파워먼트모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하시오.
- 이산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 경영통계학 - 연속확률분포에 대하여 요약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