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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과 단편소설
1. 단편소설은 압축적이고 잘 다듬어진 언어를 제공
2. 삶의 단편을 제공한다는 점의 해석이 새롭게 이루어져야 함
3. 주제의 압축성
4. 소설의 창조성이 가장 완벽하게 드러날 수 있는 장르
5. 단편소설이 다른 장편소설과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비평적 기능

Ⅱ. 소설과 장편소설

Ⅲ. 소설과 역사소설

Ⅳ. 소설과 전시소설

Ⅴ. 소설과 전기소설

Ⅵ. 소설과 현대소설

Ⅶ. 소설과 풍자소설

Ⅷ. 소설과 영웅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설과 단편소설

단편소설의 교육적 가치를 따지기 이전에 문학교육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문학교육은 문학 안에서 문학과 더불어 즐거움을 느끼고 깨달음을 얻는 삶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문학을 통해서 혹은 문학을 이용하여 어떤 인간적 덕목을 주입하거나 익혀 삶을 이끌어 가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는 차원의 논리를 벗어나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교육은 자기교육이다. 교육의 과정을 거치는 동안에 깨닫고 터득한 것을 삶에서 실천하는 가운데 삶의 보람을 느끼는 가치로 전환되어야 하는 것이 교육이다. 그러니까 단편소설로 다른 무엇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단편소설에 접근하고 그 안에서 더불어 즐기며 깨닫는, 나아가서는 그러한 과정에서 자아를 일구어내는 작업이 이루어지는 내면화가 가능한 문학교육이라야 하고, 단편소설도 그러한 시작으로 교육적 의미가 파악되어야 한다.




≪ … 중 략 … ≫




Ⅱ. 소설과 장편소설

한국문학사에서 1930년대는 장편소설이 전면적으로 개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에 이르면서 많은 작가들이 장편소설을 창작하거니와, 이러한 현상은 근대문학이 성립된 이후 최초의 현상이기도 하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직접적인 원인은 소설가 개인의 창작능력의 축적이라는 측면에서 찾아질 수 있다. 단편소설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1920년대를 통해서 작가적 역량을 축적한 여러 소설가들이 원숙한 경지에서 장편소설의 창작에 돌입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김병길(2010), 한국 근대 역사소설과 역사극의 교섭 양상, 대중서사학회
2. 김문수(1994), 한국전시소설연구의 방향과 과제, 우리말글학회
3. 김현우(2000), 영웅소설의 변화와 대중성의 길,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4. 김경수(2008), 한국 현대소설의 문학법리학적 연구, 한국현대소설학회
5. 민현기(1979), 풍자소설의 구조적 특성, 울산과학대학
6. 안민정(2010), 전기소설에 나타난 환상적 경계공간의 양상과 의미,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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