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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귄터 그라스의 글쓰기

Ⅲ. 귄터 그라스의 역사개념

Ⅳ. 귄터 그라스의 정체성

Ⅴ. 귄터 그라스의 여성상

Ⅵ. 귄터 그라스의 통일관

Ⅶ. 귄터 그라스의 소설 양철북 작품분석

Ⅷ. 귄터 그라스의 소설 넙치 작품분석

Ⅸ. 귄터 그라스의 소설 광야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양철북󰡕의 출판 이후에 나온, 그라스의 작품들에 대한 연구는 수 백편에 이르는데 그것들 중 많은 부분이 이 소설에 대한 것이었다. 그러나 수많은 비평이 윤리적, 사회적, 정치적인 문제를 다루고, 복잡한 알레고리나 종교적인 의미를 연구했던 반면, 소설의 유형, 서술 태도, 그리고 주인공의 특이한 성격 같은 것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은 소홀히 했다. 어떤 비평가에 의해 그러한 질문이 제기될 경우에도 보통 ‘부조리 소설’이나 ‘초현실주의’의 관점에서 알레고리, 풍자, 구조 등이 분석되었다. 물론 부분적으로나마 악한소설의 관점에서 󰡔양철북󰡕을 분석하려는 시도가 몇몇 비평가들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홀트후젠 H. E. Holthusen과 쁠라드 H.
Plard는 󰡔양철북󰡕을 전형적인 악한소설로 간주한다. 홀트후젠은 󰡔양철북󰡕을 전통적 형태의 악한소설로의 회귀라는 측면에서 관찰한다. 쁠라드는 풍자적 요소를 언급하고 일련의 서사 기법을 다루면서 그라스에게 있어서 바로크의 양식 요소가 발견되며, 이를 그림멜스하우젠과 비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그의 판단은 전반적으로 악한적인 기본유형에 대한 비교에서 나왔다기 보다는 모티브의 유사성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악한의 출생 모티브만이 지나치게 강조되고, 전형적인 악한적 요소인 성격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었던 점이 논증의 강도를 약화시켰다.
참고문헌
◇ 김누리(2002), 귄터 그라스의 독일통일관,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 김누리(1996), 동서독 문학의 통일성에 대하여 : 귄터 그라스와 크리스타 볼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
◇ 박병덕(2003), 귄터 그라스의 넙치에 나타난 숫자 3의 기능, 독일언어문학연구회
◇ 박상화(1995), 통일 독일과 귄터 그라스의 신작 소설 광야, 열음사
◇ 조영준(2008), 귄터 그라스의 역사인식 연구 : 독일 재통일 담론을 중심으로, 공군사관학교
◇ 장성현(2004),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에 그려진 부성의 문제점, 한국독일어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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