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신화][가야][고구려][백제][고려][대하][만주족][만주][단군][단군신화][건국][신화]가야 건국신화, 고구려 건국신화, 백제 건국신화, 고려 건국신화, 대하 건국신화, 만주족 건국신화, 단군 건국신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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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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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가야 건국신화
Ⅱ. 고구려 건국신화
1. 양마
2. 출가
3. 건국
Ⅲ. 백제 건국신화
Ⅳ. 고려 건국신화
Ⅴ. 대하 건국신화
Ⅵ. 만주족 건국신화
1. 단군신화
2. 주몽신화
Ⅶ. 단군 건국신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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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가야 건국신화
가야의 수로왕신화는 한국의 건국신화 중에서도 가장 희곡적 성격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내용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구지봉에서 수로왕을 맞았던 맞이굿이며, 다른 하나는 왕비 허황옥을 바다에서 맞았던 소위 사모지사이다. 삼국유사 권2 가락국기조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후한의 세조 광무제 건무 18년 3월 3일에 북쪽 구지봉에 이상한 소리가 마치 부르는 것 같았다. 군중 이삼백명이 모여 들었다. 사람 소리가 있는 것 같으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소리만 나면서 ‘여기에 사람이 있느냐?’ 한다. 9간 등이 ‘우리들이 있습니다.’ 하니 또 ‘내가 있는 데가 어디냐?’ 한다. ‘구지봉입니다.’ 하니 또 ‘하늘이 내게 명하여 이곳에 나라를 세우고 임금이 되라 하시므로 여기에 왔으니 너희들은 이 봉우리의 흙을 파서 모으면서 노래하되,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놓아라
내놓지 않으면 구워 먹으리라.
하고 춤을 추면 이것이 대왕을 맞이하면서 기뻐 날뛰는 것이다.’ 하였다. 9간 등이 그 말대로 즐거이 노래하면서 춤추다가 얼마 후 우러러보니 하늘에서 붉은 줄이 늘어져 땅에까지 닿았다.”
- 참고문헌
-
김구진(2006) - 고구려 건국신화의 성립 배경 : 시베리아 샤머니즘을 중심으로, 백산학회
남재우(2005) - 가야의 건국신화와 제의, 한국고대사학회
박현숙(2005) - 백제 건국신화의 형성과정과 그 의미, 한국고대사학회
이동철(2005) - 단군신화와 주몽신화의 교육적 접근 : 형성배경과 용신신앙을 중심으로, 남도민속학회
조현설(2000) - 고려건국신화 고려세계의 신화사적 의미, 한국고전여성문학회
황혜진(2012) - 단군신화에 대한 현대 독자의 수용 양상과 특성,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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