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의 유형과 교육,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수업과 학습전략,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과 주의산만,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WTS,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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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의 유형
1. 학습자 - 내용간의 상호작용
2. 학습자 - 교수자간의 상호작용
3. 학습자 - 학습자간의 상호작용

Ⅲ.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의 교육

Ⅳ.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의 수업

Ⅴ.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의 학습전략

Ⅵ.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과 주의산만

Ⅶ.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과 WTS(Web-based Test System)

Ⅷ.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의 시사점
1. 가상수업을 통해 구현하기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여 코스를 개발한다
2. 평생교육과정의 경우, 실제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수업주제를 선정한다
3. 온라인상에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 활동이 가능한 학습자료를 선정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현대 사회의 발달된 첨단 정보통신공학은 교육의 대상, 교육시간 및 장소, 교육의 방법 등에 일대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이전의 학교 교육에서 학습은 성인으로서 인생을 준비하는 청소년기에만 수행하면 되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사회 및 교육체제의 재구조화가 가속화되면서 이제는 학습을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라는 생각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의 대상은 단지 학교 교육을 받는 학생에만 국한되지 않고 성인 모두에게 확대되고 있으며, 연령의 제한 없이 누구나 필요하면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개방된 환경의 평생교육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웹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의 유형

웹 기반 수업에서의 상호작용은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질 수 있으나,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진 상호작용의 유형은 Moore(1996)의 유형이다. 그는 컴퓨터 통신에서의 상호작용을 1) 학습자 대 내용, 2) 학습자 대 교수자, 3) 학습자 대 학습자의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였다.

1. 학습자 - 내용간의 상호작용

모든 수업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상호작용은 학습할 내용과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이다. 모든 학습자는 내용을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기 위해 충분히 내용과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참고문헌
◇ 김민경·노선숙(1999),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웹 기반 게시판의 내용 및 사용실태 분석 : 원격수학수업에서의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 김영복(2008), 개인화된 유비쿼터스 웹 정보 서비스를 위한 웹 상호작용의 접근성 및 사용성 평가, 한국정보과학회
◇ 강명희 외 5명(2009),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상호작용과 성취도에 대한 학습실재감의 예측력 검증,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 김건형(2009), 웹 기반 상호작용이 프로그래밍 학습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 곽은정 외 1명(2009), 환경교육 웹 사이트의 상호작용 분석, 한국초등사회과교육학회
◇ 임정훈·정인성(1998), 웹 기반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인지적 심리적 변화 : 사례 연구, 교육공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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