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관][기독교][유교][소태산 대종사][원불교 송정산][소태산][대종사][원불교][송정산][경제문제][경제]기독교의 경제관, 유교의 경제관, 소태산 대종사의 경제관, 원불교 송정산의 경제관 분석(기독교, 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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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독교의 경제관
1. 노동의 축복과 부담은 어떤 것인가
2. 노동과 휴식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3. 물질적 소유에 대하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하나

Ⅲ. 유교의 경제관

Ⅳ. 소태산 대종사의 경제관

Ⅴ. 원불교 송정산의 경제관
1. 전기공업의 증강
2. 지하자원의 개발
3. 운수교통의 개수
4. 농지와 산림의 개량
5. 위생보건의 설비
6. 국영과 민영
7. 노동력의 증장
8. 독선생활의 방지
9. 각 구역 공익재단건설
10. 저급생활의 향상
11. 일산의 처리
12. 취사선택
13. 긴급대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경제문제에 대해서 현재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여론이나 태도를 파악하는 일이 효율적인 경제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절실히 요청된다. 국가의 부는 개인의 富에 기초하기 때문이다. 現在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IMF 구제금융을 받고 있는 경제위기를 하루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들과 자라나는 아동들까지 바람직한 經濟觀을 갖지 않으면 안 되는 위급한 경제상황을 맞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직업의 귀천을 따지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직업관은 官을 우러러 보고, 農, 工, 商을 천하게 여기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으나 平等社會와 高度産業社會를 맞이하는 現代에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인간의 성장발달에 따른 직업관의 발전형태로, E. Ginzberg의 個人의 성장발달에 따른 직업관을 들 수 있다. 직업관은 단계를 거치게 되는데 첫 단계는 11세 이전으로 주로 職業을 환상적으로 생각하는 시기이며, 잠정적 選擇時期라고 불리는 17세 까지는 개인의 興味, 能力, 그리고 직업에 대해 갖는 가치적 견해가 주로 직업관을 지배하고, 17세에서 成人初期에는 현실적 선택을 하게 되는 단계로 개인의 흥미, 능력, 가치관, 승진의 기회 그리고 환경적 제한조건 등을 고려하여 타협하는 시기라고 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아동들은 첫 단계에서 둘째단계로 이행하는 시기로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따른 직업선택을 하기 위한 준비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건전한 소비가 원활한 경제 순환의 기초가 되므로 오직 절약과 저축만을 미덕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합리적 소비생활을 통한 절약과 저축은 경제와 사회발전에 필요한 투자 재원을 마련하는 기초를 이룬다.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내용 중 경제생활 영역에서 지도해야 할 주요 가치 덕목으로 제시된 검소, 절약, 근면, 직업의 선택, 일과 직업의 중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경제관을 조사․분석하여 가치교육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경제적 가치관에 관한 선행연구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硏究한 조한종은 경제적 價値에 대하여 현실주의와 보수주의적 가치관이 상존한다고 하였고, 이인호에 의하면 경제적 價値觀은 보수보다 명예나 지위를 중요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창주 / 성경적 입장에서 본 경제에 관한 연구, 서울성경신학대학원대학교, 2007
국승규 / 소태산 경제관의 경제사적 의의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1995
박재술 / 유교자본주의 담론을 통해 본 공동선,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유호선 / 기독교경제관과 외채문제, 명지대학교경제연구소, 1987
유지성 / 조선조의 유교사상적 경제관, 한국행정사학회, 1998
진애평 / 원불교의 경제관에 대한 연구, 원광대학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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